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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문화
이인화 교수 “스토리텔링 헬퍼 미국보다 탁월해요”기획과 창작 도우미 SW ‘스토리헬퍼’ 필요성 출발 3년 연구 결실
박명기 기자  |  pnet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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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7.18  10: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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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소설가가 개발한 한국형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 ‘스토리헬퍼’가 콘텐츠 기획과 창작 현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18일 서울 삼성동 엔씨소프트 R&D센터에서 한국형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 ‘스토리헬퍼’를 무료로 배포했다.

‘스토리헬퍼’는 3년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류철균 교수(소설가 필명 이인화, 사진)의 이화여대 디지털스토리텔링 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국내 최초 디지털 스토리텔링 저작 지원 소프트웨어로 2010년 5월부터 2013년 4월까지 약 3년간 30억 상당의 개발비가 사용되었다.

이날 이인화 교수는 "미국에서는 드라마티카 등 작가라면 한번 쓰는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한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없었다. 2008년부터 기획에서 스토리까지 모두 커버하는 스토리텔링 도구를 만들었다. 장점을 모아 최신의 도구로 최고의 제품이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실제 미국과 같은 콘텐츠 영상 산업의 중심지에서는 스토리텔링 저작 활동에 필요한 상용 프로그램들(Final Fraft $299)을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프로그램의 부재는 물론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이 미진하다.

특히 산업현장의 전문 인력들에게는 콘텐츠 기획과 창작활동을 제한하는 현실적 어려움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무료 배포한 한국형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 ‘스토리헬퍼’는 현장 전문 인력들에게 콘텐츠 기획과 창작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함께 ‘스토리헬퍼’를 공동 개발한 이인화 소설가는 유명 소설가다. 베스트셀러 소설 ‘영원한 제국’, 영화 ‘청연’의 시나리오, 디지털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집필한 소설 ‘지옥설계도’ 등의 저서를 갖고 있다.

그는 경험을 기반해 ‘스토리헬퍼’에 대해 국내외 스토리 전문가, 작가, 영화 전문가 등의 테스트 및 인터뷰를 진행했다. 여기에 국내외 논문만 35건이나 되는 등 3년간 다양한 검증을 마쳤다. 이를 바탕으로 한 무료배포는 창작 인력의 안정적 수요와 공급, 신인작가의 발굴과 양성 등 산업전반의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콘텐츠 제작 과정의 디지털화를 통해 활발한 해외 진출과 문화 산업적 교류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콘텐츠산업의 저변확대를 통한 콘텐츠의 사회, 문화, 경제적 영향력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핵심 기술 무상 제공은 물론, 스토리헬퍼의 홍보와 배급도 맡고 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이인화 교수는?
이화여대 교수로 류철균이 본명이다.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학회장, 디지털스토리텔링R&D센터장, (재)게임문화재단 이사직에 재임 중이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1920년대 민요조 서정시 연구’로 석사학위를, ‘한국 현대소설 창작론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필명 이인화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영원한 제국’, ‘청연’, ‘한국형 디지털스토리텔링’, ‘지옥 설계도’ 등이 있다.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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