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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서 처음 나왔다! 게임 ‘레벨디자인 테크닉’현장의 생생한 경험 이용택 저 ‘FPS 편’, 레벨디자인 이론 전문적 다뤄
박명기 기자  |  pnet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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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9.03  11:3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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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최초다. 게임 개발에 필요한 레벨디자인 이론을 담은 책이 현장 개발자의 손에 의해 출간되었다.

IT/컴퓨터 전문 출판사 비엘북스에서 출간한 ‘레벨디자인 테크닉 : FPS편’(이용태 저)은 레벨디자인 이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첫 책이다.

   
 
이 책은 레벨디자인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1인칭 슈팅(First Person Shooting) 게임에서의 레벨디자인 파트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레벨디자인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전장을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설명한다. 게임의 전략과 전술의 기초를 고민하여 게임의 재미를 완성해가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다.

특히 한국 유명한 FPS 게임에서 레벨디자인을 담당한 3명의 레벨디자이너 인터뷰도 소개되어 있다. 다소 생소하게 느껴왔던 레벨디자인 분야에 대해서 좀 더 친근할 기회가 될 것 같다.

저자는 레벨디자인에 관한 한 이론은 물론 현장 경험으로 무장했다. 우선 온라인 FPS ‘2War’와 ‘컴뱃 암즈(Combat Arms)’에서 배경아트와 레벨디자인 업무를 맡으며 게임업계에 입문했다. 이후 CJ 게임랩의 ‘하운즈’ 개발에 참여하면서 본격적인 레벨디자인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마이에트엔터테인먼트의 온라인 TPS ‘GunZ 2’에서도 레벨디자인을 담당하게 되었다.

현재 위플게임즈(Wiple Games)의 온라인 FPS ‘Iron Sight’에서 리드 레벨디자이너로 근무 중인 이용택씨는 “레벨디자인에 관한 서적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전문서적을 찾기 힘들다. 레벨디자인 분야는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이것을 한 번에 정의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특정 분야의 레벨디자인으로 생각해본다면 그것을 정의하는 것이 가능하리라 생각했다. 제가 그간 경험해왔던 레벨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나눠보고 싶었고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서 집필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레벨디자인은 게임의 재미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직관적인 분야이기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아질 것 같다. 앞으로 한국 게임의 레벨디자인이 풍요로워지길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책은 현재 국내 온라인 서점과 전국 대형 오프라인 서점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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