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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드 뱀의 죽기살기 리뷰톡 / 사무라이 vs 좀비
뱀 기자  |  toondiar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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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3.28  23: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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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라이 VS 좀비 디펜스> 제작사: glu / 기종: 안드로이드 / 아이폰
 
 미국시장에서 유난히 인기를 끄는 소재들이 있습니다. 게임 내용과 무관하게 그냥 이름만 들어도 왠지 멋있는 이미지가 연상되기 때문에 실제 미국 진출을 목표로 하는 수많은 게임에서 이런 소재들을 응용해 게임을 만들어 왔습니다. 물론 미국을 제외 한 시장에서도 쉽게 주목 받습니다. 사무라이나 닌자, 기사, 좀비 등이 이런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 해 드릴 게임은 이러한 인기 있는 소재들을 마구 섞어놓아서 제목부터 시선을 끌고 있는, 아차! 하나 더 있네요. 장르까지 인기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는 디펜스 장르를 채택한 사무라이 vs 좀비 디펜스입니다.

- 게임의 목적
 우측에서 몰려오는 좀비들을 주인공 사무라이 캐릭터와 병사 유닛을 이용해 막아내야 합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할수록 다음 스테이지의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50스테이지까지 클리어하기 전까지는 지난 스테이지를 리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 게임의 규칙
 팔라독이나 삼국지 디펜스 등 많은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익숙한 게임의 규칙을 갖고 있습니다. 횡 스크롤 화면의 좌측은 플레이어가 수비해야할 게이트입니다. 적군 유닛이 이 게이트를 파괴하게 되면 게임 오버 됩니다.

   
▲ 왼쪽의 게이트를 사수해야합니다.

플레이어는 LVL이라고 하는 리더쉽 레벨을 갖고 있으며 이것은 시간에 비례하여 조금씩 증가 합니다. 이렇게 누적된 리더쉽 레벨로는 아군 병사 유닛을 소환 할 수 있습니다. 아군 병사 유닛은 성능에 따라 소모하는 리더쉽 레벨이 다르며 각 유닛별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왼쪽 하단의 리더쉽 레벨이 특정 수치 누적되면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유닛을 소모하지 않고 일정 수치까지 리더쉽 레벨을 모으면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는 3회까지 가능하며 누적 될수록 리더쉽 레벨의 최대치와 증가하는 속도가 늘어납니다.
주인공 캐릭터 하나로 적들을 막아내면서 리더쉽 레벨을 최대치까지 업그레이드 시키던가
처음부터 업그레이드를 포기하고 아군 유닛을 조금씩 소환해서 함께 공격 하던가 상황에 맞게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 캐릭터를 직접 조작해야 합니다. 화면의 어느 곳이든 좌, 우측을 터치하면 해당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적 좀비 유닛과 근접하게 있을 때는 검으로 공격하고 원거리에 있을 경우는 활을 쏘아 공격합니다. 주인공 캐릭터의 죽음 역시 게임의 패배조건이 되기 때문에 주인공과 게이트의 HP를 잘 관리 하면서 끊임없이 컨트롤 해줘야 합니다.

각 스테이지를 시작하기 직전에 전투에 참가할 아군 유닛과 스킬, 장신구 등을 선택 하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중점적으로 육성한 유닛들과 스킬을 선택하여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투방법을 포함해서 유저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전략적인 콘텐츠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 전투 시작 전에 원하는 유닛을 출전 시킬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아이템, 다양한 게임 방법
 SHOP 메뉴를 보면 크게 주인공, 유닛, 음식 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주인공 탭에서는 주인공의 능력치나 스킬, 건물 유닛 등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체력 증가나 공격력 증가와 같은 항목들도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공격 이펙트 등이 바뀌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전투화면 특정 지형에 배치되는 건물 유닛이 독특합니다. 이러한 유닛을 구입하게 되면 전투화면에서 아군에게 유리한 지형으로 적군을 유인해 효율적으로 공격하는 전략이 가능합니다.

   
▲ 중앙 감시탑에서 플레이어를 자동으로 서포트 해주는 유닛.

유닛 탭에서는 아군 유닛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아직 얻지 못한 유닛이라도 어떤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얻게 되는지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정보들이 플레이어에게는 깨알 같은 보조 목적이 됩니다.

- 게임성 만큼 탄탄한 캐쉬 아이템
 잘 짜여진 게임성 만큼이나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기획 역시 다양하고 강력합니다.
음식 탭에 있는 모든 아이템들은 현금으로 결제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를 부활시켜주거나 HP를 채워주는 아이템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세트로 묶어서 판매하는 등 다양한 결제 유도를 보여줍니다.

- 슬롯머신이 존재합니다. 
 화면 하단에 조그마한 아이콘으로 숨어있는 슬롯머신은 게임 플레이 중에서 획득한 은색 구슬 아이템을 소모하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플레이로 얻을 수 있는 확률은 극히 미미하고 현금결제와 이어지는 도박성 다분한 시스템입니다. 슬롯머신에서는 특정 확률로 캐쉬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뜬근 없는 슬롯머신의 등장.

- 2등신의 스타일리쉬한 그래픽
 귀여우면서도 개성 넘치는 그래픽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작은 화면 안에서 검을 휘두르거나 활시위를 당기는 등의 복잡한 애니메이션도 그 귀여움을 간직한 채 3D로 잘 구현 되었습니다.
아군의 유닛이나 몬스터의, 배경의 퀼리티도 어느 하나 빼놓을 것 없이 매우 좋습니다.
스테이지가 진행 될 때 마다 또 새로운 디자인의 몬스터를 기대하는 재미도 쏠쏠 합니다.

   
▲ 카툰형식의 스토리 전개가 마음에 듭니다.

좀비 게임의 특징 중에 하나는 ‘해치워야 하는 것’의 대상으로 좀비가 자주 쓰이면서 다른 설정 없이도 좀비를 몬스터로 등장시키는 것이 곧 적들을 해치워야하는 암묵적인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디펜스 게임의 ‘막아낸다.’라는 강한 목적이 잘 결합되어서 플레이어는 쉽게 게임의 세계관에 몰입 할 수 있습니다.
일본풍의 붉은 색과 일본 갑주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들이 인상적입니다.

- 좀비와 먼 친척인 언데드 뱀의 간단 평
멋있는 것 들이 모여 더 멋있는 것이 되었습니다. 게임성과 그래픽 모두 수준이 높은 게임입니다. 타이틀부터 사무라이 대 좀비로 시선을 끄는 대는 성공 했지만 한편으로는 오히려 독자적인 캐릭터를 내세웠으면 킬러 타이틀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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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현
오늘 전철타고오는데 어떤 분이 하고계시던 게임
재밌어보이더라구요

(2012-04-03 15:40:01)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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