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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드 뱀의 죽기살기 리뷰톡 / AIR ATTACK HD아련한 고전 비행슈팅게임의 향수, HD 고화질의 풀3D로 귀환
뱀 기자  |  toondiar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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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3.31  01: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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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 ATTACK HD> 개발사: Art in Games / 기종: 안드로이드 / 아이폰
 
 유행은 돌고 도는 것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레트로 음악의 재유행 처럼 누군가에게는 지겹도록 익숙한 어떤 것이 자라나는 세대에게는 난생 처음 접하는 새로운 것일 수 있습니다.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미래의 킬러타이틀이 될 보물 같은 소재는 모두 성공했던 고전게임들에게서 찾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무조건 독창적이고 새로운 것을 찾아내기보다는 과거로 시선을 돌려서 성공요소를 잘 분석하여 현대적인 기술과 잘 접목 시키는 것이 좋은 게임을 만드는 척도가 아닐까 합니다.
 
사실 기술적인 면에서의 발전은 그 차이를 가늠하기조차 어렵지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든다는 목적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으니까요. 
 
아케이드 시장에서는 종 스크롤 비행 슈팅이라는 장르를 감히 빼놓을 수 없었지만 플랫폼과 사양의 발전으로 현재 게임시장에서는 그 영향력이 미미한 수준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비행’이라는 소재를 게임으로 구현하는 데에 있어서 더 이상 종 스크롤의 화면에 제한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세대들은 구세대 나름대로 그 손맛이 그리운, 또 신세대들에게는 어쩌면 새로울 수도 있는 이 고전적인 장르를 현재의 고 퀼리티의 3D기술과 잘 접목시켜 만든 게임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 해 드릴 게임은 AIR ATTACK HD입니다
 
- 게임의 목적. 
 
   
▲ 게임화면 상단에 플레이어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각 스테이지마다 플레이 할 비행기를 선택하여 종 방향으로 이동하며 적을 섬멸해야 합니다. 전투화면의 상단에는 HP를 비롯한 여러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고해상도의 3D 그래픽.
 높은 수준의 3D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각 비행 기체의 묘사도 좋고 폭파 될 때의 이펙트나 폭탄이 바다에 떨어지면 물기둥이 솟구치는 등의 세세한 표현도 아주 잘 묘사되었습니다.
 
   
▲ 불꽃의 표현이 아주 좋습니다.
 
2D게임에서 3D 게임으로 이식되는 도중에 느껴지는 특유의 이질감도 없는 편입니다. 단순히 그래픽 겉모습만 바꿔 만든 것이 아닙니다. 특정 적이나 보스와의 전투장면에서 시점이 돌아가는 등의 3D게임에서 응용이 가능한 연출 등을 잘 접목 시켰습니다. 
 
   
▲ 특정 구간에서는 더이상 전진하지 않고 다양한 시점으로 변경되는 연출이 있습니다.
 
화면 전체의 구도도 탑 뷰처럼 보이지만 사실 약간의 기울기가 있어 더 멀리까지 보이는 시점입니다. 다양한 트랩이 존재해서 적 기체를 격추시키는 것 말고도 재밌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 아이템 상점이 존재합니다.
 게임 진행 중 특정 구간에서 상점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점에서는 획득한 게임 머니로 무기를 강화하거나 보너스 라이프 등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 특정 구간에 다다르면 아이템 상점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잠겨있는 항목은 게임 진행 중에 구입이 가능해집니다. 
한 번 구입한 항목은 다음 상점에서 또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스테이지 진행 중에 한번이라도 죽게 되면 사라져 버립니다.
 
-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기존의 종 스크롤 비행 슈팅게임의 특징들을 보면 적 미사일이 플레이어의 기체에 닿는 판정 범위의 기준으로 그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 할 수 있었습니다.
‘도돈파치’라는 같은 장르의 유명한 게임을 예로 들면, 이 게임은 화면이 가득 찰 정도로 적 기체의 미사일 발사 개수가 많아서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했지만 실제 미사일과 충돌하는 판정 범위는 플레이어의 캐릭터 중심의 작은 부분뿐입니다.
 
   
▲ '도돈파치' 게임 화면
 
이렇게 플레이어의 기체의 실제 충돌범위가 작으면 작을수록 화면을 가득 채우는 적 미사일 사이를 요리조리 빠져나가는 깨알 같은 재미가 비례해서 늘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AIR ATTACK HD 에서는 이런 방식을 도입하지 않고 3D로 만들어진 기체 전체에 충돌 값이 들어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비행기의 어느 부분이든 총알이 살짝 스치기만 해도 고스란히 데미지를 입습니다.
 
   
▲ 기체의 크기가 너무 큽니다.
 
더군다나 기체의 크기도 상당히 큼직한데다가 터치스크린으로 조작하기 때문에 정밀한 조작이 어렵습니다. 이것을 보안하기 위해서인지 한번 데미지를 입으면 무조건 죽는 것이 아니라 넉넉한 HP게이지를 갖고 있기는 하지만, 어떻게 보면 비행 슈팅 게임 장르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을 놓쳐 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 왕년에 오락실 좀 다녔던 언데드 뱀의 간단 평
맞히기는 너무 재밌는데 피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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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현
좋은 리뷰 잘 보고 갑니다!
(2012-04-03 15:38:59)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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