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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드 뱀의 죽기살기 리뷰톡 / 네이키드 킹 오크의 역습전작을 모티브로한 기발한 발상, 빼앗긴 왕관을 찾으러 가는 오크의 역습
뱀 기자  |  toondiar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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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4.03  17: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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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키드 킹 오크의 역습> 개발사: Acton / 기종: 안드로이드 / 아이폰

 전작의 성공에 힘입어 후속작까지 발매 했습니다. 비교적 단조로운 그래픽이지만 대조되는 뛰어난 게임 성으로 이미 호평을 받은 바 있는 네이키드 킹의 후속 작 네이키드 킹 오크의 역습입니다. 전작의 시나리오는 인간이 적 오크를 상대로 전투를 벌이는 설정이었다면 이번 시리즈는 반대로 오크 종족의 입장에서 플레이 하게 됩니다.

   
 

- 게임의 목적
 좌, 우로 나뉘어져 있는 횡 스크롤 스테이지가 무대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원을 채취하여 병사를 소환 할 수 있습니다. 소환 된 병사 유닛은 우측으로 스스로 이동하며 만나는 적들을 자동으로 공격합니다. 우측 끝까지 이동한 유닛이 적군의 건물을 완전히 파괴하면 승리합니다. 반대로 아군의 성채가 파괴되면 패배합니다.

- 일꾼 유닛의 존재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네이키드 킹’의 가장 매력적인 시스템은 일꾼 유닛을 따로 생산하여 자원을 채취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전략시뮬레이션(RTS)장르의 그것처럼 생산한 일꾼 유닛의 수와 비례하여 누적되는 자원의 양도 증가합니다.

   
▲ 일꾼을 생산해서 자원을 채취하자!

이것은 유저가 선택 가능한 전략의 폭을 크게 증가시켜줍니다. 매 스테이지마다 적 유닛의 생성 타이밍이나 생성되는 유닛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진행 상황을 살피며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합니다.

- 다양한 유닛이 존재합니다.
 공격력은 없고 뛰어난 방어력만을 갖추고 있는 방패병이나 원거리에서 공격이 가능한 궁수 유닛 등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는 유닛들을 조합해 전략적으로 생산해야합니다.
일꾼 유닛의 생산량에 따라 변동되는 자원의 누적 양과 이러한 다양한 유닛들의 조합이 어울려 실제로 플레이어가 세울 수 있는 전략적 변수는 무한대에 가깝습니다.
각 유닛은 고유의 레벨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스테이지 시작 전에 플레이어는 전투에 참가시킬 유닛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시작 전에 사용할 유닛을 선택합니다.

전투에 참여했던 유닛은 해당 스테이지에서 활용된 정도와 비례해서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각 유닛은 특성 레벨을 달성하면 보다 강력한 유닛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유닛 선택 창에서 업그레이드 된 유닛의 모습을 미리보기 할 수 있고 언제 변화가 가능한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유닛 선택창에서 유닛의 업그레이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크게 테마별로 지역을 분류 해 놓았습니다. 각 테마의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는 보스가 등장합니다.

- 그래픽에서는 상당히 부실한 면을 보여줍니다.
 모든 유닛의 애니메이션이 굉장히 적은 프레임만으로 만들어져있어 동작이 부자연스럽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 게임만이 갖고 있는 그래픽 적 특성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유닛을 떠나서 UI를 보는 순간 다시금 실망하게 됩니다. 게임 진행 중 자주 접하게 되는 팝업창만 봐도 표시되는 정보의 배열이나 이미지 소스에 공을 들이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 팝업창은 해상도도 낮고 폰트도 어울리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효율적으로 디자인 되지 않아 정보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전투 종료 후 유닛의 경험치 획득 량에 대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팝업 창도 시선의 흐름이나 추가 설명이 빠져있어 쉽게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 새로운 유닛을 얻어 기쁘지만 엉뚱한 곳을 비추는 이펙트는 당황스럽습니다.


각 유닛은 한 마리당 기본적으로 1의 인구수를 차지합니다. 좌측 상단에 최대 인구수가 표기되며 인구 제한에 다다르면 더 이상 유닛을 생산 할 수 없습니다.
성의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최대인구 수의 제한을 늘일 수 있습니다. 전투의 진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능이지만 게임화면에서 바로 보이지 않고 MENU 항목에서 BUILDUP 버튼을 통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불편합니다.

   
▲ 성의 업그레이드는 MENU -> BUILDUP 버튼에 꼭꼭 숨어있습니다.

- 아이템
 전투 도중 사용이 가능한 네 가지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 전투중에 사용 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각각 공격력 상승, 방어력 상승, 일정시간 무적, 유닛 생산의 역할을 합니다. 현금 결제를 통해 구입이 가능한 항목인데 중요한 분임에도 어설퍼 보이는 화면이 구매 욕구를 적잖이 떨어트립니다.

   
▲ 유일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부분으로의 유도가 부실한 편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느린 진행이 게임의 특성과 잘 맞물려 몰입하게 만듭니다. 단순한 그래픽이지만 타격 이펙트나 효과음이 뛰어나 별다른 조작 없이 전투화면을 지켜봐야 하는 게임 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호쾌한 맛이 있습니다.
전작과 이어지는 스토리도 상당히 비중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전작에서 인간에게 빼앗긴 왕관을 다시 찾아오자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보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마다 조금씩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 별거 없지만 이야기 전개를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유닛의 변화와 이러한 이야기의 전개가 소소한 보조목적이 되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작은 동기들을 부여합니다. 플레이타임이 길어질수록 보조목적들이 누적되면서 점점 더 몰입하게 되는 좋은 레벨디자인입니다.

- 전작을 재미있게 플레이 했었던 언데드 뱀의 간단 평
오리지널처럼 재밌습니다. 그 이상이 없어서 아쉽지만, 사실 이정도만 재밌어도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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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현
오늘도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2012-04-04 01:05:26)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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