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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드 뱀의 죽기살기 리뷰톡 / 좀비 스트리트영화 같은 스토리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
뱀 기자  |  toondiar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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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4.04  21: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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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 스트리트> 유통사: Joymoa / 기종: 안드로이드 / 아이폰
 
 ‘게임’으로 정의 될 수 있는 모든 것에는 반드시 목적이 존재합니다. 제가 리뷰를 할 때 가장 먼저 따져보는 것이기도 한 이것 ‘게임의 목적’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동시에 ‘왜 해야 하는지’를 인지하게 합니다. 
스토리텔링은 바로 이 ‘왜 해야 하는지’를 인지시켜주는 가장 강력한 장치입니다. 유저가 스토리텔링을 통해 게임의 세계관 속에 빠져들었을 때야말로 ‘게임’이라는 콘텐츠가 갖고 있는 강력한 강점인 ‘상호작용’이 시작되는 순간입니다. 개발자가 구현 해 낸 세계를 이해하고, 유저는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직접 영향력을 미칩니다. 일방적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영화나 음악과 같은 다른 문화 콘텐츠와 비교되는 ‘게임’만의 특징입니다.
 
스토리텔링은 완성도 높은, 소위 ‘잘 만들어진 게임’의 필수 조건 입니다. 동기부여 과정이 없는 게임은 목적 없는 방황이 됩니다. 팥 없는 찐빵인 셈이죠. 오늘은 마치 이런 ‘스토리텔링의 가뭄’에 청량감을 주는 게임을 소개 해 드릴까 합니다. ‘좀비 스트리트’입니다.
 
   
 
 
- 게임의 목적
 플레이어는 주인공 ‘MARK’가 되어 고립되어 있는 사람들과 함께 공격해오는 좀비를 무찔러야 합니다. 이야기의 흐름과 함께 새로운 동료와 다양한 무기들을 얻게 됩니다.
 
- 스토리텔링
 게임을 시작하면 간단한 프롤로그와 함께 주인공이 좀비들을 상대로 싸워 나가야한다는 것을 인지시켜줍니다. 진부한 방식이지만 내용이 복잡하지 않고 짧은 내용으로 각 스테이지가 시작되는 시점마다 조금씩 전개됩니다. 
 
   
▲ 스토리는 스테이지가 끝나는 시점에서 조금씩 전개됩니다.
 
스테이지마다 변화하는 장소는 배경의 변화로 나타납니다. 곧 꺼질 듯이 위태롭게 깜박거리는 형광등처럼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쓴 배경의 퀼리티가 좋습니다.
주인공은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동료를 만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바로 이런 이야기의 전개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게임 화면에서 새로운 동료를 사용하는 등의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다시 만난 여자 친구는 다음 스테이지부터 동료가 됩니다.
 
변화하는 스토리와 함께 플레이도 변화합니다. 유저는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게임 속 세계관에 몰입하게 됩니다. 
새로운 동료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무기를 강화해서, 보다 조작에 치중된 플레이를 해 나갈 것인지 선택하는 것은 플레이어에게 맡겼습니다. 무조건 적인 끌림이 아닌 플레이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도가 매력적입니다.
 
- 전투화면
 화면 왼쪽에 플레이어의 베이스캠프가 위치하고 오른쪽에서 몰려오는 적을 상대하는 디펜스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적 좀비를 터치하면 공격이 가능합니다. 한 스테이지당 20개의 웨이브가 존재하며 1개의 웨이브가 한 번의 전투를 의미합니다. 베이스캠프의 체력 게이지가 0이 되면 게임 오버 됩니다. 
 
   
▲ 베이스의 체력 게이지를 유의하면서 공격합시다.
 
좀비 특유의 삐걱대는 걸음걸이를 묘사한 애니메이션이 재밌습니다. 녹색 피를 흘리며 죽는 좀비의 표현도 좋고 주인공 캐릭터들도 각각의 개성이 강합니다. 
 
- 다양한 아이템
 무기의 종류가 상당히 많은데도 불구하고 특성에 맞는 연출이나 타격감, 이펙트 모두 훌륭합니다. 모든 무기에는 장전 횟수가 있습니다. 장전 된 총알을 다 사용하면 재장전 될 때까지는 해당 무기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SHOP메뉴에서 장전속도나 무기 강화를 통해 장전 횟수의 최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장전 하는 동안은 해당 무기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직접적인 공격 말고도 장애물이나 폭탄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할 수 있는 소모성 아이템입니다. 방어벽이나 폭탄의 강화도 가능합니다.
시간에 따라 스스로 베이스캠프의 체력이 회복되는 아이템은 구입해두면 매우 유용합니다.
크게 스킬, 공격, 방어 성향을 띄는 아이템들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공격력 수치만 바꿔 늘린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 성향에 따라 구상할 수 있는 전략의 폭이 매우 다양합니다.
 
 
- 주인공의 동료들
아군의 진영에는 주인공 캐릭터를 포함해 총 5명까지 전투에 참가 시킬 수 있습니다.
 
   
▲ 주인공의 동료캐릭터들을 전투에 참가시킵니다.
 
주인공을 제외한 캐릭터들은 조작할 수 없습니다. 각 캐릭터의 특징에 맞게 일정 딜레이를 갖고 스스로 공격합니다. 
 
   
▲ 참가한 동료 캐릭터들은 스스로 좀비를 공격합니다.
 
 SHOP 메뉴의 캐릭터 탭에서 이들을 강화하거나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진행에 따라 적은 게임머니로 구입 할 수 있는 캐릭터와 현금 결제를 유도하는 비싼 가격의 캐릭터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스토리 진행으로 얻는 캐릭터들은 각각 주인공 캐릭터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단순히 강한 캐릭터를 얻게 되는 재미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같은 소스를 사용해서 여러 개의 보조목적을 만들어 냈습니다.
 
-  GOLD SHOP
 현금결제를 통한 화폐의 구분이 따로 없기 때문에 현금 결제를 유도하는 아이템의 경우 다른 아이템들에 비해서 매우 높은 가격이 매겨져 있습니다. 다분한 노가다(...)를 통한다면 언젠가는 구입할 수 있도록 희망을 심어주자는 취지였을까요? 어쨌든 그런 이유로 현금 결제 메뉴는 높은 액수의 게임머니를 구입 할 수 있습니다. 
 
   
▲ 현금결제로 높은 액수의 게임머니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뒤집어 말하면 ‘좀비 스트리트’내에 존재 하는 모든 아이템은 (쉽지는 않지만) ‘게임머니’만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 새벽의 저주에서 13번 좀비로 출연했던 언데드 뱀의 간단 평
 재밌는 좀비영화 한편 보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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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현
UI 디자인이나 그래픽적인 부분이 크게 뛰어나보이진 않지만 스토리로 큰 재미를 줄 수 있군요
(2012-04-07 22:51:34)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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