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8.7 12:33
IT소프트웨어
[핫이슈] 텐센트 ‘삼국지인’, ‘도탑전기’ 뒤집고 1위 올랐다‘삼국지인(三国之刃)’, 10월 21일부터 1위...도탑전기 2위로 밀려 시선집중
박명기 기자  |  pnet21@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10.31  20:37:0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에도 완벽하게 '텐센트 천하'가 구축될 것인가.

텐센트에서 출시한 모바일게임 ‘삼국지인(三国之刃)’이 드디어 지난 23일 1위를 찍어 주목을 받고 있다. 올 3월 출시해 7개월 이상 일 매출 50억 이상의 초대박 흥행 홈런을 날린 리리스(莉莉丝)게임사의 ‘도탑전기’(刀塔传奇, d.longtugame.com)도 뛰어넘었다.

‘삼국지인’은 10월 21일 이후 1위 ‘도탑전기’를 제치고 23일 역전했다. 일부에서는 ‘반짝 1위’를 전망하기도 했지만 31일까지 1위를 유지하고 있어 예사롭지 않은 모습이다.

‘삼국지인’은 텐센트가 처음으로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개발한 횡스크롤 액션 격투 모바일 게임이다. 조작이 간편하고, PK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다. 특색 있는 무기와 다양한 전투 방식이 특징이다. 한국 게임 ‘던전앤파이터’(던파)의 영향인지 중국에서 횡스크롤 RPG로 개발한 것도 특색이다.

■ 텐센트, 플랫폼으로 모바일게임 석권 ‘1등은 마음으로 안돼’

텐센트는 그동안 ‘위챗’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을 석권했지만 1위에는 매번 뺏기는 상황을 연출했다. 2013년은 ‘마스터탱커(我叫MT, I'm MT)’가 장기 독재를 했고, 올해는 중간에 ‘全民飞机大战’ ‘天天酷跑’ 등 텐센트 게임으로 공세를 강화해 중간에 1등에 오르는 등 엎치락뒤치락했지만 ‘도탑전기’가 7개월 독주하는 양상이었다.

   
 
‘도탑전기’ 개발자는 왕씬원(王信文)은 전세계 최대 게임사 텐센트 상하이의 직원으로 자신이 개발하고 싶은 게임을 위해 텐센트를 떠나 일 매출 50억원(추산)을 넘기며 돌풍을 일으킨 바 있다.

지난 16일 텐센트는 2013년 초대박 게임 ‘마스터탱커(我叫MT, I'm MT)’의 속편인 ‘마스터탱커2’의 퍼블리싱 독점 계약을 발표했다. 특히 ‘마스터탱커2’는 이제 블리자드와 라이선스 협상을 통해 캐릭터 사용을 허락하고 텐센트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번 ‘삼국지인’이 1위에 오른 것을 보면 마치 한국에서 10위권에 넷마블 게임이 4~5개 차지하는 모습을 연상할 만하다. 그리고 ‘클래시오브클랜’가 1위에 오른 것처럼 '마스터탱커' '도탑전기'가 1위를 달리는 모습이 유사하기도 하다.

■ 텐센트 1등 훼방꾼 ‘마스터탱커’-‘도탑전기’ “이번에는”

중국 모바일게임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텐센트가 위챗을 통해 플랫폼을 장악했지만 2013년은 ‘마스터탱커’, 올해는 ‘도탑전기’가 전체 1위를 차지해 실질적인 1위라고 못하는 처지였다. 그런데 지난달 ‘마스터탱커2’를 퍼블리싱 계약과 자사 게임 ‘삼국지인’의 1위를 차지한 것은 의미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게임업계 인사는 “모바일게임 순위를 보면 10위 안에 텐센트 게임만이 있다. 이미 실질적으로 ‘텐센트 천하’다. 한국에서 CJ가 1위에 오르고 10위 권에 진입했지만 중국의 경우 20위권을 보면 50%가 텐센트게임”이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도탑전기’는 ‘全民飞机大战’ ‘天天酷跑’ ‘雷霆战机’ 등 텐센트 게임이 계속 1위를 하고 있는 중 돌출돼 1위에 올랐다. 한동안 2위했다가 1위로 올랐다가 다시 2위로 밀리는 등 텐센트의 엄청난 마케팅으로 엎치락뒤치락 하다가 어느 순간 ‘도탑전기’가 1위에 올랐다. 7월부터 ‘도탑전기’가 1위를 오래 유지한 편”이고 분석했다.

   
 
물론 텐센트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다른 게임들은 한 달은커녕 1주일마다 2위로 내려올 때도 있었다. 10월 31일 현재 중국 모바일게임 매출 20위 안쪽에 있는 게임 중 텐센트 게임은 12개다. 하지만 7월 이후 일주일 가까이 1위를 내어준 건 처음이다. 그만큼 텐센트표 ‘삼국지인’이 주목이 대상이 되고 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게임 너무 잘해서”…‘걸카페건’, 멀쩡한 유저 핵으로 감지
3
넥슨 ‘던파 모바일’, 中 ‘차이나조이 2020’ 첫 공개
4
‘BTS월드’ 테이크원컴퍼니, ‘예비유니콘 기업’ 됐다
5
이대형 대표 복귀작 ‘아이러브커피N’, 정식 서비스 돌입
6
BJ 박소은, 갑작스런 사망…“악플에 힘들어했다”
7
코인닐, 디파이 ‘이더리움 볼트’ 8월 2일 상장
8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 예심 승인…공모 절차 본격화
9
스카이피플 “블록체인 적용 ‘파이브스타즈’, 9월 서비스”
10
카카오게임즈 ‘음양사’, 국내 서비스 종료 선언
깨톡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중국의 국제게임쇼 차이나조이 2020이 7월 31일부터 8월 3일까지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
노답캐릭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저질 광고로 적발된 중국 게임사들이 게임 이름만 살짝 바꾸고 여전히 서비스와 광고를 지속하고 ...
게임별곡

[게임별곡] ‘사쿠라대전’이 쏘아올린 미디어믹스 성공시대

[게임별곡] ‘사쿠라대전’이 쏘아올린 미디어믹스 성공시대
‘사쿠라대전’은 하나의 IP(지적재산권)로 게임을 시작으로 애니메이션, 공연, 드라마, 영화 ...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