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9.19 14:40
IT모바일
모바일 앱 시장 점점 커져…2020년 1,010억달러 ‘훌쩍’앱애니, 업계 최초 앱 시장 예측 보고서 발표…전세계 앱 시장 전망과 미래 밝혀
박명기 기자  |  pnet21@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2.16  16:56:5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2016년 전세계 모바일 앱 시장 전체 매출은 2015년 411억 달러에서 24% 성장한 509억 달러 규모가 되고 2020년까지 연평균 20%씩 성장하여 1,010억 달러 규모를 넘어설 전망이다.

세계 최대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App Annie, www.appannie.com)는 2016년에서 2020년까지 모바일 앱 경제의 발전상을 예측한 ‘App Annie 모바일 앱 예측 보고서’를 발표했다.

   
 
아태지역 모바일 앱 시장, 2015년에서 2020년까지 2.5배 성장 예상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의 모바일 앱 전체 매출은 2015년 229억달러에서, 2020년 2.5배 성장하여 575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그 중 중국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절반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앱스토어별 전망
양대 앱스토어를 살펴보면 iOS 앱스토어가 2020년까지 2015년 대비 2 배 늘어난 448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고 매출 스토어의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기타 안드로이드 스토어의 합산 매출은 2015년 183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557억 달러로 3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테고리별 전망: 게임은 여전히 강력한 수익원 될 것

게임은 2015년 가장 다운로드가 많은 카테고리로, 총 454억 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하여 모든 앱스토어의 다운로드 중 41%를 차지했다. 매출 기준으로는 2015년 총 34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앱 마켓 매출 중 약 85%를 창출했다. 특히 중국과 일본, 한국 시장에서 게임분야의 수익화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으면서 게임 카테고리는 2016년 415억 달러에 이어 2020년에는 746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및 동남아시아 같은 신흥시장에서도 급증하는 스마트폰 보급률에 힘입어 2020년에는 게임 다운로드가 1,022억 건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게임 외 앱 분야의 성장세도 이어진다. 게임 외 앱 다운로드는 5년간 2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에는 1,820억 건을 기록할 것이며, 음악, 동영상 스트리밍, 데이팅 앱의 월 구독 방식 매출 모델이 인기를 끌며 앱 분야의 매출은 2020년까지 4.2배 성장하여 264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앱 시장 성숙도 모델
앱애니는 앞으로 모바일 앱 시장이 성숙 단계로 접어들면서 앱 생태계를 처음 접하는 신규 스마트폰 사용자가 점차 줄어들어 다운로드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누적 다운로드와 앱 사용량은 계속 증가하여 매출 확장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준데 유(Junde Yu) 앱애니 아태지역 총괄 디렉터는 “엔터테인먼트, 소셜 네트워킹, 금융, 상거래, 교육, 정부 기관에 이르기까지 이제 사람들의 생활 양식에 있어 모바일 앱에 대한 의존도는 커지고 있으며 웨어러블과 TV 등 새로운 폼팩터로도 확대되고 있다”며, “모바일 앱의 수익화 모델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앱 경제의 성장세는 이어질 것이며, 특히 아태지역은 2020년까지 2배 이상 규모가 확대되는 최대 성장 시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 앱애니 블로그 http://kr.blog.appannie.com/app-annie-releases-i naugural-mobile-app-forecast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소니 플스5, 가격 499달러 확정…11월 12일 발매
2
펄어비스, 전 직원에 신형 ‘아이패드 프로’ 깜짝 선물
3
‘던파’, 슈퍼계정 등장?…네오플 “철저한 진상 조사중”
4
24K 도금 플스5 나온다…가격 1200만원 ‘깜짝’
5
[단독] ‘승리호’, 펀딩 목표 못채워…“청약기간 연장”
6
위메이드, 액토즈에 2조5600억 손배소…게임업계 사상최대
7
[게임별곡] 스퀘어, 소니 이적에 닌텐도 야마우치 격분
8
플스5, 첫 글로벌 CF 공개 “새로운 기능 선보인다”
9
신정환, 포커게임 모델 됐다…‘다미포커’ 출시 임박
10
엔씨소프트-넷마블-펄어비스, ‘K-뉴딜지수’ 핵심종목 선정
깨톡

[기자수첩] ‘배그 모바일’ 쫓아낸 인도, 게임판 ‘발리우드’ 노린다

[기자수첩] ‘배그 모바일’ 쫓아낸 인도, 게임판 ‘발리우드’ 노린다
최근 인도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비롯한 중국 모바일게임들을 대거 차단한 사건이 전세계 게...
노답캐릭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저질 광고로 적발된 중국 게임사들이 게임 이름만 살짝 바꾸고 여전히 서비스와 광고를 지속하고 ...
게임별곡

[게임별곡] 스퀘어-에닉스 합병! 만우절 장난 아니었어?

[게임별곡] 스퀘어-에닉스 합병! 만우절 장난 아니었어?
스퀘어는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와 ‘성검전설’ 시리즈의 성공으로 한때 에닉스와 함께 일본 최고...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