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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나이트 서울 “유니티, 현존 최고 그래픽에 VR 점유율도 1위”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창업자, 7일 유나이트 서울 2016 참가
서동민 기자  |  cromdand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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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4.07  14:5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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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개발자들의 축제이자 교류의 장인 ‘유나이트 서울 2016’이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7일 개막했다.

2012년 처음 시작해 올해 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서는 ‘개발에서 성공까지, 모든 것을 하나로’라는 주제로 게임, 훈련 시뮬레이션, 의료 및 건축분야 시각화 등 유니티로 개발 및 론칭한 다양한 사례가 소개됐다. 특히 올해 최고의 화두로 떠오른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은 별도의 체험관으로 마련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유니티가 이번 컨퍼런스에서 최우선으로 강조한 부분은 향상된 그래픽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방한한 유니티 창업자 데이비드 헬가슨은 “유니티엔진은 현재 전세계 최고의 그래픽을 제공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유니티는 모바일과 웹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이 경쟁력을 PC 등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시키고 그래픽 품질을 높이기 위해 100명 이상의 우수한 인력을 채용했다”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유니티엔진의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해 제작한 데모영상인 ‘아담’이 상영됐다. 아담은 지포스 GTX980에서 1440p로 실시간 랜더링되는 단편영화로, GDC2016에서 공개되어 많은 관심을 끌었다. 헬가슨은 “앞으로도 아담과 같은 우수한 그래픽의 데모영상을 계속 선보일 예정”이라며 “이런 영상들은 실제 게임을 개발하듯 만들기 때문에 엔진을 개선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개발자들의 생산성과 수익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과 서비스도 유니티가 자랑하는 것 중 하나다. 별도의 SDK없이 유저들의 플레이스타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유니티 애널리틱스(Unity Analytics)’나 광고 솔루션 ‘유니티 애즈(Unity Ads)’가 대표적이다.

유니티는 차세대 먹거리로 꼽히는 VR/AR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헬가슨은 “오큘러스 리프트의 론칭 타이틀 30개중 17개가 유니티엔진으로 개발됐다”며 “앞으로 모든 플랫폼에서 유니티엔진을 선보일 수 있도록 대기업들과 협업중”이라고 밝혔다. JC 시메띠에르 프로덕트 마케팅 시니어 디렉터도 "지난해 삼성 기어VR 출시 이후 (모바일 VR게임) 90%가 유니티엔진으로 개발됐다"고 힘을 보탰다.

   
(좌측부터 JC 시메띠에르 유니티 프로덕트 마케팅 시니어 디렉터, 김인숙 유니티코리아 대표, 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창립자, 존 쳉 유니티 애널리틱스 총괄 매니저)

한편 현장의 VR/AR 체험관에는 오큘러스 리프트의 론칭타이틀 중 하나인 ‘룸즈2(Rooms 2)’, PC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멀티플랫폼 액션RPG ‘프레타(Preta)’, 1인칭 호러게임 ‘더엠(The M)’ 등의 게임이 전시됐다.

헬가슨은 “전세계 개발자 2명 중 1명은 유니티 개발자”라며 “유니티를 믿고 응원하는 개발자들이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cromdand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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