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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최대 시장은 아시아 ‘28조원 규모’전 세계 47조원 모바일게임 시장 중 아시아 시장 규모 28조원
황대영 기자  |  yilsim@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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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2.10  11: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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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모바일게임 시장이 지난해 28조원 규모로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했다.

유니티 코리아는 슈퍼데이터 리서치와 함께 2016년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VR 게임 시장’ 보고서를 10일 발표했다.

‘2016 모바일‧VR 게임 시장’ 보고서는 글로벌 엔진사 유니티와 슈퍼데이터 리서치 두 회사가 모바일, VR 시장에 대해 최초로 발행한 합동 보고서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은 약 47조원 규모다. 이는 전년도 대비 18% 성장한 것으로 전체 디지털 게임 시장의 절반을 차지했다.

스테파니 라마스 슈퍼데이터 리서치 연구전략실 부사장은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은 전통 미디어 산업 내에서 게임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며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킹 인수나 텐센트의 슈퍼셀 인수와 같이, 모바일게임 시장의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거대 기업들이 마켓에 뛰어들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아시아가 전체 대비 59% 비중인 약 28조원 규모로 성장해 세계 최대 모바일게임 시장 자리에 올랐다. 북미와 유럽 지역은 각각 7조 9000억원, 6조 6000억원의 시장 규모다.

또한 동아시아 빅3 마켓인 한국과 일본, 중국이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 상위 5위 이내에 모두 포함됐다. 2016년 한국 모바일게임 이용자는 1인당 결제액(ARPU)이 월 평균 6만 9000원으로, 8만 600원인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과 미국은 2만 8700원 수준이다.

이용자들이 모바일게임에 할애하는 시간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2016년 1분기부터 4분기까지 iOS에서 12%, 안드로이드에서 9% 증가했으며, 평균적으로 모바일게임을 하루 30분 플레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티와 슈퍼데이터 리서치는 모바일게임이 시간 점유율 상승으로 게임 시장의 주류 산업으로 성장, 마케터와 개발자에게 더욱 큰 수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했다.

존 챙 유니티 애널리틱스 총괄 매니저는 “사용자들은 TV나 온라인 동영상 시청보다 모바일게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며 “모바일 및 VR 플랫폼에 대한 소비가 이전보다 훨씬 증가했고 이 증가세가 당분간 꺾이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는 점이 주목 할 만하다”고 전했다.

게임톡 황대영 기자 yilsim@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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