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7.3.26 17:20
칼럼
[칼럼] 게임이 아닌 게임, 게임을 넘은 게임으로 진화해야위정현 중앙대 교수....혁신엔진 멈춘 한국게임업계 4차혁명 결합하라
정리=박명기 기자  |  pnet21@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3.07  09:29: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위정현 중앙대 교수....혁신엔진 멈춘 한국게임업계 4차혁명 결합하라

게임은 무엇인가?

이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볼 시점이 되었다. 특히 게임 산업의 미래, 한국의 미래라는 측면에서 짚어볼 시점이 된 것 같다.

현재 한국 게임산업에서 가장 우려스러운 점은 혁신의 엔진이 정지된 상태라는 것이다. 1990년대 중반부터 한국은 세계 온라인게임의 혁신을 주도했지만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게임에는 뒤쳐졌고, VR과 AR에서는 수세적이다.

과거 온라인게임이 보여주었던 반응 속도에 비해 역동성이 현저히 떨어져 있다. 출시 7개월 만에 다시 한국에서 광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포켓몬 고에 대한 대응을 보면 알 수 있다.

우리가 압도적인 경쟁력을 가졌던 해외 시장, 특히 중국시장을 보면 격세지감을 넘어 상전벽해를 느낀다. 2000년대 중반 중국 굴지의 기업 회장은 우리나라 게임사의 과장과 미팅했고, 중국 퍼블리셔들은 한국 게임을 수입하기 위해 줄 섰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역전되었다. 우리의 게임사 대표들은 중국 퍼블리셔 한국 법인장(본사 대표가 아니다)을 만나기 위해 줄을 서고 있고, 중국 게임사가 우리 인력을 스카우트해가는 것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전통적인 온라인게임이나 모바일게임으로 중국을 역전시킬 것 같지도 않다.

여기서 해법은 무엇인가.

첫째는 혁신의 바퀴를 다시 돌리는 것이다. 즉 4차 산업혁명과 게임의 전면적인 결합이다.

이세돌 9단을 이긴 알파고의 개발자 데미스 하사비스가 원래 게임개발자였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우리가 게임을 게임으로만 바로 볼 때 그는 게임을 넘어 ‘게임을 하는 게임(인공지능)’을 구상했다.

게임과 인공지능의 다양한 결합은 특히 ‘오타쿠’의 메카 일본에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우리도 시급히 게임 내 인공지능의 도입을 넘어 인공지능 내 게임의 도입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로봇과 게임의 결합 역시 마찬가지다.

둘째는 생산재로서의 게임이다.

지금까지의 게임이 단순 소비재였다면 이제부터의 게임은 생산재가 되어야 한다. 이미 G러닝이나 기능성게임(Serious Game) 등에서 알 수 있듯이 게임은 산업적 결합의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VR이 등장하면서 이런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다.

교육부는 이미 수학을 포기한 학생들을 위한 게임형 콘텐츠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고 의료기업도 의학 교육을 위한 VR을 개발 중이다. 이처럼 생산적 용도로서의 게임은 미래의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이다.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위정현 교수는?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사)콘텐츠경영연구소 소장, 한국게임학회 부회장, 전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자문위원 등 역임.

게임톡 정리=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정리=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넷마블 야근금지 효과? 펄어비스 “칼퇴근 보장” 선언
2
김진수 베스파 대표 "잔고 2330원 절망 딛고 흥행홈런"
3
‘리니지’, 집행검 가격 폭락…‘시장경제 적신호’
4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여름 출시…韓 게임판 ‘들썩’
5
[창간 5주년] BJ 난닝구 “나이는 숫자일 뿐…소통이 중요”
6
엔씨소프트, 박보영 주연 ‘힘쎈여자 도봉순’ 등장
7
‘無마케팅’ 흙수저 게임들 반란…자수성가 비결은?
8
‘파이널블레이드’ 박경재 대표 “스타트업, 성공 가능성 충분”
9
[창간 5주년] 커피향기 찾아서…게임사 5大 카페 방문기
10
걸스데이 소진, ‘리니지2 레볼루션’ 97레벨 ‘깜짝’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137-858]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게임톡  |  대표전화 : 070)7717-3264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  발행·편집인 : 박명기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