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9.19 22:03
게임온라인게임
[NDC 17] “페리아연대기, 연내 테스트-내년 출시 목표”NPC를 무한하게 만들 수 있을까? NPC 자동화 연구 방식 공유
서동민 기자  |  cromdandy@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4.25  14:08: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NPC, 지형, 건물, 자연환경, 사회적인 법률 등 다양한 게임 구성 요소를 유저가 직접 만들어내는 크래프팅 시스템을 내세운 온라인 MMORPG ‘페리아연대기’가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에 모습을 드러냈다.

조현식 띵소프트 콘텐츠기획자가 25일 경기도 성남시 넥슨사옥에서 열린 NDC에서 ‘페리아연대기’의 NPC 생성 자동화 방식을 소개했다. ‘페리아연대기’ 개발팀이 NDC 강연대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씨에 따르면 ‘페리아연대기’에는 NPC를 무한히 만들어내는 자동생성기계가 존재한다.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면 해당 플레이패턴이 서버에 저장되고, 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공간에 NPC들이 등장한다.

‘페리아연대기’의 NPC는 좋은 설정, 외모, 인상적인 화법 등 띵소프트가 세운 3가지 기준을 통해 무한히 생성된다. 먼저 상투적인 캐릭터 설정을 많이 만들고 세세하게 분류한다. 다음으로 헤어스타일, 눈, 코, 입 등 신체 부위별로 외모를 조합할 수 있게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존댓말, 반말, 사투리 등 NPC의 성격에 맞는 화법을 만들어 넣는다.

설정, 외모, 화법은 무작위로 조합되는 것이 아니라 ‘경향성’에 따른다. 예를 들어 요리사 NPC가 생성될 때는 흰옷이나 요리사모자와 조합되며, 학생 NPC가 생성될 때는 교복과 조합되는 식이다. 조씨는 “외모와 말투 또한 서로 어색하지 않도록 조합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페리아연대기’는 NPC 생성 자동화에 그치지 않고 이야기 자동화까지 구현할 계획이다. 퀘스트의 경우 메인퀘스트 자동화는 불가능하지만, “어떤 물건을 가져와달라”는 수준의 서브퀘스트까지는 자동으로 생성된다.

한편 질의응답 시간에는 ‘페리아연대기’의 출시일정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조씨는 “열심히 개발중이며, 연말에는 유저 대상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조심스레 답했다. 또한 그는 “내년에는 게임을 반드시 출시했으면 좋겠다”며 “내년 NDC에는 아트 담당이나 프로그래머가 포스트모템 강연을 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페리아연대기’는 한 편의 셀 애니메이션과 같은 그래픽과 유저가 직접 지형 및 건물을 설계하는 크래프팅 시스템을 특징으로 삼은 온라인 MMORPG다. 넥슨 자회사인 띵소프트가 개발을 맡았다. 2012년 지스타 때 트레일러 영상으로 첫 선을 보였으며, 2016년 지스타에서 시연 가능한 버전을 출품한 바 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cromdandy@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블리자드, ‘와우 클래식’ 출시…처음 아제로스 그대로
2
‘오버워치’ 닌텐도 스위치 버전, 10월 16일 출시
3
벤츠의 다임러 “블록체인으로 렌터카 원 클릭 셀프서비스”
4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5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 전 직원에 ‘CEO 격려금’ 쐈다
6
UDC 2019 패널토론, 독일-캐나다-동남아 암호화폐 규제는?
7
라이엇 게임즈, 추석 맞이 LoL 특별 이벤트 개시
8
이석우 대표 웰컴스피치 “블록체인 희망, 서비스 증명에 있다”
9
[게임별곡] KOEI 최고 개발자의 정체…알고보니 창업주
10
비체인, 中 완샹그룹 ‘상하이 블록체인 위크’ 참석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작사가’ 방준혁, BTS에 반한 이유

[백민재의 노답캐릭] ‘작사가’ 방준혁, BTS에 반한 이유
넷마블의 올해 상반기 최대 기대작인 모바일게임 ‘BTS 월드(BTS WORLD)’의 출시가 다...
게임별곡

[게임별곡] 80년대에 15만원…그래도 팔린 KOEI ‘삼국지’

[게임별곡] 80년대에 15만원…그래도 팔린 KOEI ‘삼국지’
지금의 KOEI(코에이)를 있게 한 전설의 명작 게임을 꼽으라면 누가나 주저 없이 ‘삼국지’ ...
외부칼럼

[동물법칼럼14] 커져가는 반려동물 산업...보호의무는 제자리 걸음

[동물법칼럼14] 커져가는 반려동물 산업...보호의무는 제자리 걸음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반려동물 미용숍, 반려견 호텔, 동물카페 등 관련 산업들이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