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6.19 18:25
피플인터뷰
오동석 대표 “레전드야구존 이어 글로벌 흥행 만들것”클라우드게이트, 서울 강남역 인근 신개념 복합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박명기 기자  |  pnet21@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6.13  18:15:3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인터뷰] 오동석 클라우드게이트 대표, 서울 강남역 신개념 복합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오픈

“지난해 1월 1호 신천점으로 시작한 레전드야구존이 현재 85개점 오픈했어요.”

클라우드게이트는 게임업계 출신들이 주축이다. 게임 시장이 어려워지자 고민 끝에 스크린야구에 도전하기로 한 것이 2015년 1월. 약 1년 만에 ‘레전드야구존(Legend Baseball)’ 서울 잠실 신천점을 오픈했다.

오동석 클라우드게이트 대표는 “지난해 초 오픈한 레전드야구존은 시뮬레이션 야구게임과 스크린 야구를 결합한 체험형 야구게임으로 매출 156억원(순이익 28억원)을 기록했다. 그 자체가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런 그가 새로운 ‘기적’을 위해 다시 도전장을 던졌다. 6월 13일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인근에 체험형 복합 스포츠몰 직영점 ‘레전드 스포츠 히어로즈’를 론칭했다.

■ 5개월간 전 직원 크런치모드 ‘레전드 스포츠 히어로즈’ 탄생

이 체험형 복합 스포츠몰 사업을 구상한 것은 올 1월. 스포츠를 매개한 ‘실내공간’을 만들기로 하자마자 내쳐 달려 만 5개월간 해냈다. 120명 전 직원이 크런치 모드(마감일을 맞추기 위해 야근 및 철야에 돌입하는 시간)로 ‘올인’했다. 5개월 중 막바지 2개월은 거의 밤샘의 연속이었다.
 

   
 

“스크린 스포츠의 대명사인 골프에 비해 스크린야구는 더 어렵다. 골프공은 멈춰있지만, 야구공은 움직이며 궤적을 쫓아가야 한다. 그래서 센서 기술이 중요하다. 클라우드게이트는 적외선-비전-레이저 등 센서 기술을 갖고 있다. 융복합에 최적화된 기술 중심 회사다.”

클라우드게이트의 강점은 게임업계 베테랑들이 주축으로 온라인게임을 출시한 경험이 많다는 점이다. 여기에다 ‘레전드야구존’ 성공 노하우와 사업경험은 금상첨화다.

   
 

오 대표는 “게임 소프트웨어는 물론 기계적 장치, 인테리어, 컨셉트 등 모두 저희 직원들이 만들어냈다. 가령 스크린 사격 경우 10만 발이 나가는 총을 자체 제작했다”고 팀워크를 소개했다.

주위에서는 ‘야구존’에서 다른 스포츠 종목으로 확장하려는 그의 결단을 듣고 “위험한 시도”라며 뜯어말렸다. 하지만 그는 올 상반기 12종 스크린 e스포츠 종목을 론칭했다. 하반기 24개를 추가해 내년 1분기 30개까지 리스트를 만들 생각이다.

올해 7월 출시하는 종목을 보면 야구존, 피칭존, 티볼, 티볼, 티배팅, 축구, 양궁, 클레이사격, FPS, 눈싸움, 런닝레이싱, 드래곤헌터, 캔디슬래시, 트림블린레이싱 등이다. 2018년 1월에는 농구, 아메리칸 풋볼, 아이스하키, 크리켓, 스크린빌리아드, 스크린볼링, 클라이밍, 머신건FPS, 격투 파이팅이 나올 예정이다.

■ ‘놀이문화’ 선도하는 기술, 일본 캡콤 게임센터 수출 계약

‘레전드 스포츠 히어로즈’는 단순한 판매 회사가 아니다. 기술을 투여해 개발한 스크린 스포츠몰이다. ‘레전드야구존’ 점주들과의 신뢰를 바탕, 벌써 15개 점주와 가계약을 했다. 올해 무난히 30개점 오픈이 가능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그는 “게임 출신이 많은 회사 특성상 해외에 강하다. 야구존도 한국 시장만으로는 매출에 한계가 있다. 게임을 한국에서 개발해 수출한 경험을 살려, 재작년에 설립한 일본 지사를 통해 캡콤과 총판을 계약을 맺고 게임센터 4군데에 입점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재미있는 에피소드. 야구 연습장은 일본이 원조이자 종주국이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진화가 없다. 클라우드게이트 ‘야구존’을 본 일본 담당자가 “일본이 종주국인데 결합모델이 한국에서 먼저 나왔다. 충격이다”라고 말했다는 전언.

캡콤뿐이 아니라 아케이드 글로벌 최고회사와 7월에 큰 계약을 남겨놓고 있다. 20억을 투자해 설립한 자회사가 있는 일본을 교두보로 대만과 캐나다도 뚜벅뚜벅 걸어갈 계획이다.    

그는 “일본의 경우 인건비와 자재비가 너무 비싸다. 그래서 공간 구성과 프레임, 케이지 등을 컨테이너에 실어 현지에서 조립한다. 야구-축구-양궁-사격-다트-실내농구-에어하키 등 골라잡는 재미가 쏠쏠하다. 각 리조트에 ‘슈팅존’으로 따로 사격을 떼낼 수도 있다. 이런 다양한 미니 테마파크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 왜 강남역에 ‘안테나숍’...50개국 진출하는 ‘유니콘’ 기업 꿈

그는 “강남역은 20~30대 초반 청춘들이 몰려드는 핫한 공간이다. 그런데도 커피를 마시는 것과 영화를 보는 것 외에 커플이 놀 공간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여느 아케이드장이 동전을 넣으면서 동작하는 것에 비해 입장료 개념을 선택한 것도 파격적이다. 일본은 여전히 동전을 넣는 개념이 크지만, 미국은 입장료로 바꾸고 있다.  

   
 
   
 

입장료는 1시간에 1만 5000원이다. 음료 1잔이 제공된다. 그 비용으로 즐거운 데이트 딱이다. 주말에는 어린이를 비롯한 남녀노소가 찾을 수 있다. 물론 지역마다 점주 판단 입장료도 조정 가능하다.

강남역 ‘레전드 스포츠 히어로즈’ 체험존 인근에는 30m 안에 3개의 ‘야구존’ 경쟁 매장이 있다. 경쟁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복합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를 개념으로 놀이문화의 확장한 셈이다. 더욱이 글로벌 진출이 궁극목표다.

오 대표의 목표는 어떻게 될까. “올해는 스크린야구에다 스포츠 히어로즈를 통해 300억 매출을 달성하고 싶다. 그리고 늘 제가 강조하는 것이 있다. 시장이 큰 ‘중국-일본을 우습게 보지 마라’는 말처럼 해외서도 스크린과 모니터, 장난감과 연동해 100억 원을 달성하고 싶다.”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 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한다. 오동석 클라우드게이트 대표는 “스크린 테마파크 분야에서 50개국 판매를 하는 유니콘이 되고 싶다”고 말하면서 매조지했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오세현 협회장 “블록체인, 세상 바꿀 화두로 등장했다”
2
“디아블로 아니었어?”…中 ‘디아M’, 낚시 마케팅 ‘황당’
3
“‘리빈코인’ 피노텍, 구글-삼성전자 같은 회사될 것”
4
‘흑잔’ 뜨더니…넷마블 ‘페그오’, 앱스토어 매출 깜짝 1위
5
“이게 배틀필드라고?”…‘배틀필드5’ 공개에 유저들 ‘혹평’
6
‘E3 2018’, 어떤 게임 나올까…주요 기대작 모아보기
7
‘배틀그라운드’, 방패 등장…E3서 업데이트 깜짝 공개
8
‘검은사막’ 펄어비스, 계약직에도 상여금 지급
9
‘배틀그라운드 vs 포트나이트’ 결국 법정공방 돌입
10
닌텐도 라보, ‘왕좌의게임’ 주제곡 완벽 재현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댁의 게임 광고는 안녕하십니까

[백민재의 노답캐릭] 댁의 게임 광고는 안녕하십니까
한 동안 한국 게임 광고를 보면 이동통신사 광고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왔다. 이동통신 서비스는 기...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펄어비스의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검은사막M)’이 오픈한 첫날, 게임 커뮤니티는...
게임별곡

[게임별곡] 게임으로 실현된 비행의 꿈 ‘팰콘 4.0’

[게임별곡] 게임으로 실현된 비행의 꿈 ‘팰콘 4.0’
■ 길이 남은 명작 전투 비행시뮬레이션의 바이블비록 수상한 대표가 있는 회사이기는 하지만, 스...
외부칼럼

[류기덕의 필소굿] 추억의 음반 ‘언니네이발관’ 1집

[류기덕의 필소굿] 추억의 음반 ‘언니네이발관’ 1집
‘좋은 음악’을 뭐라 정의할 수 있을까?좋은 게임이란 무엇인가 혹은 좋은 영화란 무엇인가라고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