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5.23 18:09
게임모바일게임
서성영 CTO “스프링컴즈, 김치냉장고에서 성공 배웠다”스프링컴즈 공동창립자, 앱러빈 세미나에서 성공 노하우 강연
서동민 기자  |  cromdandy@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6.15  16:07:3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캔디크러쉬소다 하다가 하트 떨어지면 우리 게임도 잠깐 해보라는 식으로 접근했다.”

서성영 스프링컴즈 공동창립자이자 CTO가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서울에서 열린 ‘Amplify 서울 워크샵’에서 스프링컴즈의 마케팅 노하우를 공개했다.

서 CTO는 새로운 아이디어에만 목매지 말고 기존에 나온 진부한 것들에서 장점을 찾아보라고 조언했다. 그는 스마트폰의 전화 앱을 예로 들어 “디바이스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나오고, 다국어를 지원하고, 가볍고, 와이파이가 필요 없고, 버그도 없는 최고의 앱”이라며 “게임 사업을 진행하다가 결정을 내리기 힘들 때마다 전화 앱의 장점을 되새긴다”고 말했다. 이어 “번들로 깔린 진부한 앱들을 만든다는 마음으로 게임을 제작한다면 글로벌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CTO는 스프링컴즈가 창립 1주년만에 빠르게 시장에 자리잡은 이유로 ‘2인자 포지셔닝’을 꼽았다. 다른 게임이 메인 냉장고 자리를 꿰찼다면, 스프링컴즈 게임은 서브 냉장고인 김치냉장고로 접근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우리는 퍼즐게임을 주로 만드는데, 하트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는다”며 “캔디크러쉬소다를 하다가 하트 떨어졌을 때 우리 게임도 잠깐 해보고, 더 재미있으면 갈아타라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스프링컴즈의 대표작은 ‘쥬얼스템플퀘스트’와 ‘벽돌깨기스타’다. ‘쥬얼스템플퀘스트’는 퍼즐게임 중 가장 경쟁이 치열한 매치쓰리게임으로, 스프링컴즈는 이 게임을 광고와 하트가 없는 매치쓰리게임 중 가장 재미있는 게임으로 포지셔닝했다. 또 ‘벽돌깨기스타’는 대형 개발사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틈새시장인 벽돌깨기 장르를 스프링컴즈가 모두 장악하겠다는 마음으로 만든 게임이다. ‘쥬얼스템플퀘스트’는 500만 다운로드, ‘벽돌깨기스타’는 4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서 CTO는 광고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만원, 2만원이라도 꾸준히 광고비로 쓰면서 유저 리텐션을 확인해야 한다”며 “점점 광고비 볼륨을 높여간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는 모범 답안도 잊지 않았다. 서 CTO는 “좋은 제품을 갖기 전까지는 (마케팅 등의) 다른 액션을 취해 봤자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없다”며 “좋은 제품을 만들어낸다면 나머지 부분들은 유능한 마케터들이 알아서 만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앱러빈은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다. 2011년 설립되어 2016년 중국 오리엔트 혼타이 캐피탈에게 1조600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미국 팔로 알토에 본사가 있으며 샌프란시스코, 뉴욕, 더블린, 베이징, 도쿄, 베를린, 서울에 사무소가 있다. 앱러빈이 업계 관계자들과 모바일게임 글로벌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는 ‘Amplify 워크샵’은 지난 3월 베이징에서 시작되어 도쿄를 거쳐 서울에 상륙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cromdandy@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김경수 칼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간은 정부 편 아니다
2
“사기냐 버그냐”…스타크래프트 ‘아비터 리콜’, 유저들 ‘설전’
3
벽람항로, “페미니즘 반대한다 선언하라” 요구 ‘논란’
4
나르닥 “벽람항로, 페미니즘이 반사회적? 21세기 맞나”
5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포트나이트’ 보다 매출 낮은 이유는?
6
코스닥 상장 카카오게임즈, 기업가치 ‘1조 5000억원’
7
임요환·홍진호·이상혁·장재호…‘e스포츠 명예의 전당’ 선정
8
‘아바’ 개발사 레드덕, 법인 회생절차 돌입
9
엔씨소프트 “블소2, 출시 지연…리니지2M 먼저 나온다”
10
한-중 합작 가상화폐 거래소 ‘지닉스’ 8일 문 활짝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더블유게임즈 DDI는 정말 도박게임인가

[백민재의 노답캐릭] 더블유게임즈 DDI는 정말 도박게임인가
지난달 미국 워싱턴 주에서 벌어진 ‘빅 피쉬 카지노(Big Fish Casino)’ 패소 판결...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펄어비스의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검은사막M)’이 오픈한 첫날, 게임 커뮤니티는...
게임별곡

[게임별곡] ‘둠’ 성공을 이끈 두 명의 ‘존’

[게임별곡] ‘둠’ 성공을 이끈 두 명의 ‘존’
■ 두 명의 ‘존’ – 수수한 ‘존’지난 편에서 ‘둠’ 하나로 전 세계를 충격에 빠...
외부칼럼

[대니한 칼럼] '윤식당2' 스페인 열풍 "이데알리스타앱 알아?"

[대니한 칼럼] '윤식당2' 스페인 열풍
올해 초부터 시작하여 지난 3월 말에 종영된 ‘윤식당2’의 스페인편이 생각난다. 화려한 캐스팅...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