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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기 팀장 “애드, 단기 수익보다 인앱결제 활성화”샷온라인M, 애드콜로니 스페이스 2017서 해외 서비스 전략 소개
황대영 기자  |  yilsim@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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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7.11  18:4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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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젠의 모바일게임 ‘샷온라인M’이 동영상 애드(AD) 광고를 탑재해 글로벌 시장에 문을 두드린다. '샷온라인M'은 지난해 7월 국내 정식 출시,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다.

웹젠 최민기 글로벌사업 팀장은 11일 서울 강남구 마루180에서 열린 ‘애드콜로니 스페이스 2017’에 참석해, 모바일게임 샷온라인M의 광고 수익효과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이 행사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애드콜로니에서 주최하는 컨퍼런스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는 모바일게임에 애드 광고를 붙이면 유저들의 거부감이 심하다. 동영상 광고의 번거로움과 인앱결제 유저의 차등화가 이뤄지지 않고, 인디 혹은 중소 게임사들이 순환하는 BM구조를 만들지 못해 급조해서 붙였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웹젠 역시 ‘샷온라인M’에 광고 수익화를 결정하기에 앞서 부정적인 의견이 이어졌다. 막상 개발을 담당하는 최 팀장의 동료부터 거부감이 심했다. 그런 의견에 최 팀장은 반대로 왜 ‘샷온라인M’에 적용하면 안되는지에 대해 되물었다.

내부적으로는 ▲ 광고 시청에 따른 거부감과 피로감이 유저 이탈 ▲ 광고 수익화로 인해 기존 결제지표에 영향 ▲ 광고 수익화로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지 등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뤘다는 게 최 팀장의 설명이다.

광고 수익화는 웹젠에서 첫 시도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관련한 리소스 또한 존재하지 않았고, 최 팀장은 위의 질문에 대해 즉답하기 어려웠다. 최 팀장은 해답을 유저의 패턴에서 찾았다. 1인당 결제액(ARPU), 1인당 월간 결제액(ARPPU)를 높이기 보다 결제유저 비율(BUR)을 바라봤다.

최 팀장의 설명에 따르면 유저가 결제 또는 이탈을 진행하는 시점은 욕망과 관련됐을 때다. 더 나은 아이템과 게임 재화를 얻고자 하는 욕망과 부족함을 느끼는 결핍이 생겼을 때, 유저는 게임에서 이탈하거나 결제를 진행하게 된다. 이때 광고 수익화로 무료로 아이템을 제공하면 유저의 리텐션(잔존율)을 높이면서 추가적인 결제까지 향후 노릴 수 있다.

최 팀장은 광고 수익화를 통해 직접적인 매출 증대보다는 다른 지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분석했다. 광고 수익화는 ▲ 더 많은 유저를 게임에 잔존 ▲ 더 많은 유저에게 결제를 제안 ▲ 이를 통해 게임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유지 등을 바라볼 수 있다.

이 때문에 글로벌 론칭을 앞두고 있는 ‘샷온라인M’은 애드콜로니의 광고 플랫폼을 탑재하게 됐다. 동영상 광고 수익을 주요 매출원으로 삼기보다는 글로벌 서비스에 있어서 신규 유저 모객과 유저 리텐션 상승 등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발판으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최 팀장은 “광고 수익화에 방법은 유저들에게 어떻게 표현, 접근, 노출 방식 등 많은 부분에서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광고 수익으로 돈을 벌기보다는 직접적인 매출인 인앱결제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준다”라고 전했다.

게임톡 황대영 기자 yilsim@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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