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2.26 11:02
  • 게임톡
피플스포트라이트
김진수 대표 “퍼블리셔 의존은 금물…자체서비스가 보험”‘킹스레이드’자체서비스로 흥행홈런, 글로벌 진출도 박차
서동민 기자  |  cromdandy@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7.14  18:06:2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대형 퍼블리셔 없이 자체 서비스로 흥행에 성공한 김진수 베스파 대표가 “아무런 대책 없이 퍼블리셔만 찾아다니는 중소게임사들에게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중소게임사들이 생존하려면 자체 서비스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14일 대학로 콘텐츠코리아랩에서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개최한 2017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에 참석해 ‘킹스레이드’의 개발비화를 공개했다. 이날 베스파의 ‘킹스레이드’는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 조이시티의 ‘오션앤엠파이어’와 함께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일반게임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은 ‘2017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 자격도 얻는다.

김 대표는 원래부터 ‘킹스레이드’를 자체 서비스할 생각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마케팅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필요해 퍼블리셔를 구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그는 “내부적으로 사업팀까지 구성한 상태에서 퍼블리셔 몇 군데를 만났는데, 다 차였다”고 웃으며 “다들 감사하게도 우리 게임에 관심을 갖지 않아서 직접 서비스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퍼블리셔를 찾지 못한 일이 결과적으로 전화위복이 됐다고 말했다. 퍼블리셔가 제안한 전통적인 수익모델(BM)을 따라갔다면 지금의 ‘킹스레이드’는 없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킹스레이드’는 가혹한 BM이 없는 착한 게임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탔으며, 요란한 마케팅 없이도 구글 플레이 매출 10위권에 드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

김 대표는 직접 서비스를 하면서 한편으로는 퍼블리셔의 입장을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마케팅에 얼마나 많은 돈이 들어가는지, 고객 응대 서비스를 제대로 구축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알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입지를 다진 베스파는 ‘킹스레이드’의 글로벌 진출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킹스레이드’는 한국을 비롯해 북미, 동남아 등 23개국에 동시 출시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아직 글로벌에서 가시적인 성과는 내지 못하고 있지만, 해외 매출이 기대 이상으로 나오고 있다”며 “답은 글로벌이라는 것을 절실히 깨닫는다. 사업의 무게중심을 글로벌로 점차 옮겨야 하는 것 아닌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cromdandy@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中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사전예약에 7000만명 몰려
2
‘용사모아레이드’, 유저 계정 일방적 초기화 ‘파장’
3
‘젤다의전설’, 중고 카트리지 재사용? 닌텐도 “사실무근”
4
비트코인, 900만원선 위험…가상화폐 폭락 ‘쇼크’
5
[단독] 문재인 대통령 사위, 알고보니 중소게임사 직원
6
“와, 드론이라니...1218개 드론 오륜기 정말 멋지네”
7
‘드론 오륜기’ 열광...역시 평창은 최첨단 ICT 올림픽
8
[설 특집] 세뱃돈 불태울 화제의 콘솔 게임들
9
‘검은사막 모바일’ 첫인상, 그래픽과 최적화 ‘압도적’
10
블루홀, 전직원에 인센티브 지급…총 80억원 규모
노답캐릭

[기자의눈] 방준혁 의장의 한숨과 中 게임 장벽

[기자의눈] 방준혁 의장의 한숨과 中 게임 장벽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NTP(넷마블 투게더 위드 프레스) 행사는 넷마블이 미디어와 만나 ...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온라인게임 정액제, 이젠 놓아줘야

[서동민 기자의 깨톡] 온라인게임 정액제, 이젠 놓아줘야
또 하나의 장수 온라인 MMORPG가 요금제를 정액제(월구독료)에서 부분유료화로 전환했다. 엔...
물약인생

[황대영의 물약인생] 게임 아이템, 가치 폭락해도 눈물만?

[황대영의 물약인생] 게임 아이템, 가치 폭락해도 눈물만?
흔히 게임에서 유저가 획득한 희귀 아이템의 ‘소유권’은 해당 유저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유료 ...
외부칼럼

[최종신 칼럼] 게임계 원히트원더 vs 원히트서프라이즈

[최종신 칼럼] 게임계 원히트원더 vs 원히트서프라이즈
영화 ‘슈가맨을 찾아’는 시스토 로드리게즈(Sixto Diaz Rodrigue)라는 멕시코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