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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캔낫 버그 그대로…“시간 촉박”피트 스틸웰 “엔진과 게임플레이에 영향 미쳐… 출시 후 재검토”
서동민 기자  |  cromdand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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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8.11  17: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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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의 게임 ‘스타크래프트’에서 유닛이 일정량 이상 생산되면 더 이상 유닛을 추가 생산할 수 없는 이른바 ‘캔낫(Cannot) 버그’가 리마스터 출시 버전에서도 그대로 등장할 전망이다. 버그를 서둘러 수정하면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피트 스틸웰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담당 선임 프로듀서는 11일(북미시각) 배틀넷 포럼에 ‘캔낫 버그’를 고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캔낫 버그가 커뮤니티에서 중요한 이슈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아직 손대지 않았다”며 “이 문제를 건드리면 엔진과 게임플레이에 커다란 영향을 가져오며, 스타크래프트 자체를 망가트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만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정식 출시 이후에는 이를 수정할 의향이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적용하기에는 (출시일까지) 시간이 촉박했다”며 “출시 이후에 이 문제를 제대로 다뤄볼 것”이라고 전했다.

   
 

‘캔낫 버그’가 발생하는 이유는 ‘스타크래프트’ 출시 당시 PC 및 통신 인프라의 한계로 인해 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에 제한을 뒀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스타크래프트’ 멀티플레이 대전에서 양쪽의 유닛 총합이 일정량을 넘어가면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캔낫 버그’의 일종으로 알려진 테란의 비행유닛 ‘발키리’의 투사체 버그가 제대로 개선됐는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피트 스틸웰은 지난 3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공식 발표하는 자리에서 “메모리가 부족해서 발키리가 투사체를 쏘지 못하는 버그는 제대로 수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원작의 그래픽과 사운드 품질을 대폭 개선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오는 8월 15일 정식 출시된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cromdand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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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낫버그 고쳐져야 리마스터를 사지.. 그게 가장중요한건데...
(2017-08-11 21:39:58)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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