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8.11 19:32
IT소프트웨어
유니티 기반 모바일게임, 하반기 대거 출시…범용 엔진 굳히기저변 확대로 상용 게임 엔진 시장 점유율 1위 자리 우뚝
황대영 기자  |  yilsim@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02  15:01:0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올 하반기 유니티가 모바일게임 범용 엔진 자리 굳히기에 들어간다. 대작뿐만 아니라 1인, 소규모 개발 분야에서도 저변 확대에 나서고 있다.

유니티 엔진은 모바일게임, PC게임, 콘솔게임, AR/VR게임, 영화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된다. 그중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 글로벌 게임 엔진 시장에서 45% 점유율(맥킨지 보고서)을 기록 중이다.

상반기 ‘리니지2 레볼루션(언리얼 엔진)’, ‘리니지M(자체 엔진)’에 가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큰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못한 유니티 엔진은 하반기 ‘다크어벤저3’를 필두로 본격 시동을 걸었다.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하반기 출시 대기 중인 모바일게임은 ‘액스(AxE)’, ‘로열블러드’, ‘테라M’, ‘헌드레드소울’ 등 쟁쟁한 대작들이 줄을 잇고 있다. 글로벌 매출 톱 1000 모바일게임 중 38%, 한국 매출 톱 100 모바일게임 중 60%를 차지하는 엔진이 유니티다.

유니티 엔진은 1인 개발, 소규모 개발에서 더욱 강점을 드러낸다. 다양한 유니티의 주요 서비스 중 타사와 차별화를 이룬 부분은 ‘유니티 에셋스토어’다. 유니티 에셋스토어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를 거래하는 오픈마켓이다.

에셋스토어에 등록된 에셋 수는 3만5000개, 일평균 다운로드는 4만회에 달한다. 에셋스토어는 1인 개발, 소규모 개발에 용이할 뿐만 아니라, 개발 리소스 판매로 개발자들에게도 수익적인 측면을 강화했다. 유니티의 ‘개발 민주화’ 슬로건에 가장 부합하는 부분이다.

글로벌 모바일 디바이스 발달과 함께 유니티 엔진 사용자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실제 유니티 엔진 사용자는 2013년 100만명을 처음 돌파한 이래, 2014년 200만명, 2015년 400만명, 2016년 500만명 등 가파른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 같은 사용자 증가는 범용 엔진으로 올라서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또 유니티는 지난 6월 15일 인덕대학교와 글로벌 유니티 공인교육센터 가입 협약을 맺었다. 국내 최초로 인덕대학교를 유니티 공인 교육센터(ATC)로 지정하는 등 저변 확대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정규 교과목 채택과 코스웨어 교재를 활용해 향상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등 교육 환경에 눈높이를 맞춘 방법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유니티 관계자는 “유니티는 사용자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며 “다크어벤저3를 시작으로 하반기 대작 모바일게임에서 유니티 엔진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게임톡 황대영 기자 yilsim@daum.net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황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게임 너무 잘해서”…‘걸카페건’, 멀쩡한 유저 핵으로 감지
3
블리자드 “디아블로 이모탈, 비공개 테스트 임박”
4
넥슨 ‘던파 모바일’, 中 ‘차이나조이 2020’ 첫 공개
5
‘BTS월드’ 테이크원컴퍼니, ‘예비유니콘 기업’ 됐다
6
이대형 대표 복귀작 ‘아이러브커피N’, 정식 서비스 돌입
7
코인닐, 디파이 ‘이더리움 볼트’ 8월 2일 상장
8
BJ 박소은, 갑작스런 사망…“악플에 힘들어했다”
9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 예심 승인…공모 절차 본격화
10
스카이피플 “블록체인 적용 ‘파이브스타즈’, 9월 서비스”
깨톡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중국의 국제게임쇼 차이나조이 2020이 7월 31일부터 8월 3일까지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
노답캐릭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저질 광고로 적발된 중국 게임사들이 게임 이름만 살짝 바꾸고 여전히 서비스와 광고를 지속하고 ...
게임별곡

[게임별곡] 스퀘어 전설이 된 '성검전설' 탄생 비사

[게임별곡] 스퀘어 전설이 된 '성검전설' 탄생 비사
‘성검전설’은 스퀘어(현 스퀘어에닉스)의 게임 중 3대 RPG로 꼽히던 게임이다. ‘파이널판타...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