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5.22 17:36
게임온라인게임
팀 스위니 대표 “메이저 게임사들, 배틀그라운드 배워야”에픽게임즈 대표, BBC 인터뷰서 “창의적인 게임이 더 성공한다” 주장
서동민 기자  |  cromdandy@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07  09:11:0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대규모 팀을 꾸려 히트작을 재탕 삼탕하는 것보다 참신한 장르를 발굴하는 쪽이 더 가능성 있다.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가 좋은 예다.”

블루홀이 개발한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이 해외 게임사들에게도 신선한 자극을 주고 있다.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대표는 기존 대작 게임의 후속편에만 집중하는 메이저 게임사들의 제작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수억달러를 들인 게임들이 손실을 보거나 별다른 수익을 거두지 못하는 반면, 소규모 개발사들의 창의적인 게임이 예측하지 못한 대성공을 이뤄내고 있다”며 “인디 게임들의 실험이 지금 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중 가장 흥미로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언리얼엔진4로 개발된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를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지목했다. ‘어쌔신크리드’나 ‘콜오브듀티’와 같은 유명 프랜차이즈를 개발중인 회사에 비해 소규모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더 큰 성공을 거둬냈다는 설명이다.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개발팀 규모는 지난 3월 얼리억세스 출시 당시 35명 남짓이었으며 ‘배틀그라운드’의 스팀 판매량은 지난 9월 1일 기준 1000만장을 돌파했다.

   
 

팀 스위니 대표는 업계 스스로가 꾸준히 자기 개발을 해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게임 역사를 살펴봤을 때, 속편이나 개량판이 많이 나올수록 사람들의 흥미는 떨어진다”며 “결국에는 모든 것을 새롭게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에 비추어봤을 때, 수백명을 고용하고 수백만달러를 들여서 기존 타이틀의 후속편을 만드는 방식은 바뀔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가 생각하는 ‘배틀그라운드’의 성공 비결은 여러 번의 실험을 통해 얻어낸 참신함이다. ‘배틀그라운드’는 100명의 유저가 제한된 공간과 시간을 활용해 최후의 1인이 될 때까지 싸우는 배틀로얄장르의 게임이다.

팀 스위니 대표는 다른 게임사들이 블루홀의 작업방식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통적인 슈팅게임 장르를 10번 가량 비틀어 해석하는 과정에서 게임플레이가 재미있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메이저 게임사들은 그런 실험을 하지 않고 있다”며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기보다는 기존 프랜차이즈를 살짝 개량한 차기작을 만드는 데 엄청난 리소스를 쏟아붓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수천명의 개발팀이 지난해 만든 게임에 살을 약간 붙여서 똑같은 게임을 계속 만든다”며 “이러한 방식은 업계에 위험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cromdandy@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사기냐 버그냐”…스타크래프트 ‘아비터 리콜’, 유저들 ‘설전’
2
[김경수 칼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간은 정부 편 아니다
3
벽람항로, “페미니즘 반대한다 선언하라” 요구 ‘논란’
4
中 게임 ‘왕이되는자’, 도 넘은 음란 낚시 광고 ‘눈살’
5
나르닥 “벽람항로, 페미니즘이 반사회적? 21세기 맞나”
6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포트나이트’ 보다 매출 낮은 이유는?
7
코스닥 상장 카카오게임즈, 기업가치 ‘1조 5000억원’
8
임요환·홍진호·이상혁·장재호…‘e스포츠 명예의 전당’ 선정
9
‘아바’ 개발사 레드덕, 법인 회생절차 돌입
10
엔씨소프트 “블소2, 출시 지연…리니지2M 먼저 나온다”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더블유게임즈 DDI는 정말 도박게임인가

[백민재의 노답캐릭] 더블유게임즈 DDI는 정말 도박게임인가
지난달 미국 워싱턴 주에서 벌어진 ‘빅 피쉬 카지노(Big Fish Casino)’ 패소 판결...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펄어비스의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검은사막M)’이 오픈한 첫날, 게임 커뮤니티는...
게임별곡

[게임별곡] ‘둠’ 성공을 이끈 두 명의 ‘존’

[게임별곡] ‘둠’ 성공을 이끈 두 명의 ‘존’
■ 두 명의 ‘존’ – 수수한 ‘존’지난 편에서 ‘둠’ 하나로 전 세계를 충격에 빠...
외부칼럼

[이장주 칼럼] 가정의 달, 아버지 그리고 게임

[이장주 칼럼] 가정의 달, 아버지 그리고 게임
언제부턴가 중년 남성들의 상담사례에서 반려동물이 중요한 에피소드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