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7.12.17 20:10
피플스포트라이트
[추석특집] 컴투스 외국인 직원들, 추석 어떻게 보낼까 ②컴투스 한국 근무 외국인 직원 6인 인터뷰 ②
백민재 기자  |  mynescafe@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0.03  15:49:2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올해 추석은 최장 10일이라는 유래 없는 황금연휴 기간이다. ‘민족의 명절’ 한가위 추석과 한글날, 여기에 대체공휴일과 10월 2일 특별 휴일까지 더해졌기 때문이다.

게임 업계 종사자들도 해외여행이나 고향집 방문, 여가 생활 즐기기 등으로 알찬 휴가를 보낼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한가위 연휴에서 살짝 비켜있는, 한국 게임사에 근무 중인 외국인 직원들은 추석을 어떻게 보낼까. 게임톡은 ‘서머너즈워’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모바일 게임사 컴투스의 외국인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요즘 대만에서는 함께 바비큐 먹는게 유행이에요”

   
 

사윤지(대만, 글로벌라이제이션팀 대만 중국어 번체 CM & 번역 담당)
 
▶ 올 추석은 어떻게 보낼 생각인가요?
이번 추석 연휴에는 고향(대만)에 갈 계획입니다.

▶ 한국에서 명절을 몇 번이나 지냈나요? 연휴 기간 가장 많이 한 일은?
연휴기간은 보통 대만에 갑니다. 가족과 친구들을 만나고 싶기도 하고 대만으로 가는 비행기 시간은 2시간 반 밖에 안 걸려서 연휴 때에는 꼭 가려고 합니다.

▶ 본인이 태어난 나라에서는 한국의 추석 같은 명절이 있나요?
대만에는 한국과 비슷한 추석이 있습니다. 한국처럼 고향에 가서 가족을 만나죠. 제가 어렸을 땐 추석 때 집 근처에 있는 큰 공원에 가서 달을 보면서 유자(Pomelo)를 먹었습니다. 근데 언제부터 시작 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요즘은 대만 사람들이 가족 아니면 친구들과 만나서 바비큐 즐기는 게 유행이에요.

▶ 명절 때 하고 싶은 게임?
사실 명절 때 저는 게임을 그렇게 많이 안 합니다. 왜냐면 가족들과 소중한 시간을 더 많이 보내고 싶으니까요. 근데 가끔 게임이 하고 싶으면 ‘서머너즈 워’와 ‘타이니팜’을 합니다.

▶ 명절 때 회사에서는 어떤 배려를 해주나요?
회사 동료들이 평소에 관심을 많이 주어서 명절 전후 크게 차이가 느끼지 않지만, 특히 명절 후엔 자주 연휴 때 있었던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회사도 명절 전 추석 선물을 주니까 아주 좋습니다.

   
 

▶ 컴투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글로벌 마인드입니다. 글로벌 시장에 들어가고 싶다면 오픈 마인드가 꼭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컴투스는 외국인 직원도 많고, 상급자들이 국적 구분 없이 직원들의 의견도 잘 들어줘 회사가 더 발전하게 된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빠른 대응 능력. 글로벌 시장 동향을 잘 파악하고 발 빠른 대응으로 문제를 잘 해결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방법들도 과감하게 시도하는 것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잘 통하는 이유 같습니다.

▶ 한국 문화, 한류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연예인은?
전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은데 딱히 좋아하는 연예인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등은 되도록 많이 보려고 합니다. 한국과 관련 있는 것들은 관심이 많아 최대한 많은 것들을 알고 싶습니다.

▶ 대만에서 ‘서머너즈 워’ 인기가 어느 정도인가요?
‘서머너즈 워’는 대만에서도 인기가 많고 게임 모임, 페이스북 이벤트, 오프라인 이벤트 등 유저 참여도 높습니다. 그리고 ‘서머너즈 워’를 하는 유명한 인플루언서, 유튜버도 많고 특히 그들이 생방송을 할 때 바이럴 효과가 좋습니다. 대만에서는 야구가 국민 스포츠입니다. 그래서 컴투스 게임 중에 야구게임도 인지도가 높습니다. 또 대만유저들이 일본 애니매이션을 좋아해서 ‘사커 스피리츠’도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에서 친척이 온다고 해서 바쁠 것 같아요”

   
 

에릭 세종(프랑스, 프랑스어 현지화 담당, 37세)

안녕하세요. 프랑스에서 온 에릭 세종입니다. 파리에서 동아시아문화 및 문학을 전공했고, 대학원 졸업 후 한국으로 와서 지내고 있습니다. 지금은 컴투스 게임의 프랑스어 현지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올 추석은 어떻게 보낼 생각인가요?
- 프랑스에서 친척이 온다고 해서, 여기저기 다니며 바쁘게 지낼 예정입니다.
 
▶ 한국에서 명절을 몇 번이나 지냈나요? 연휴 기간 가장 많이 한 일은?
- 한국에 와서 생활한지 12년째로, 이 기간 동안 주요 명절을 모두 경험을 했습니다. 주로 외국인 친구들과 만나서 같이 함께 집에서 파티를 하거나 외부에서 식사를 자주 즐겼습니다.
 
▶ 본인이 태어난 나라에서는 한국의 추석 같은 명절이 있나요?
- 프랑스에는 추석과 같은 명절이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명절은 성탄절이나 부활절인데요, 부활절과 성탄절은 그리스도교 문화와 연결된 것으로, 온 가족이 모이는 행사입니다. 부활절에는 어린 양고기를 먹고, 성탄절에는 거위고기를 먹습니다. 부활절에는 어린이들에게는 숨겨둔 계란모양의 초콜릿을 찾게 합니다. 요즘은 부활절이 거의 ‘초콜릿축제’가 된 느낌이에요. 성탄절은 온 가족이 선물을 주고받습니다.
 
▶ 명절 때 하고 싶은 게임?
일단 친척이 와서 시간이 많이 없겠지만, 몇 달 동안 번역을 해온 우리 회사 게임들을 보다 더 심오하게 해보고 싶습니다.

▶ 명절 때 회사에서는 어떤 배려를 해주나요?
- 회사에서는 명절선물을 주는데요, 특히 곶감과 같은 한국전통과 연결되는 선물이 인상 깊게 기억됩니다.
 

   
 

▶ 컴투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훌륭한 디자인 감각과 게임 내용의 보편성.
 
▶ 한국 문화, 한류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연예인은?
- 텔레비전이 없어서 자주 접하지는 않지만, 극장에서 볼 수 있는 영화, 특히 김기덕, 박찬욱, 홍상수 감독의 영화를 좋아한다.
 
▶ 프랑스에서 ‘서머너즈 워’ 인기가 어느 정도인가요?
프랑스에서는 다른 나라보다 ‘서머너즈 워’의 침투율이 제일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추석 기간 동안 ‘서머너즈 워 챔피언십’의 지역 예선이 파리에서 진행돼 프랑스 팬들은 매우 기쁜 것 같습니다. 이외에 ‘낚시의 신’과 ‘골프 스타’도 인기가 있습니다.

“외국인 친구들과 모여 각국의 대표 음식들을 나누죠”

   
 

세나 아배드(모로코, 아랍어 현지화 담당, 30세)

안녕하세요. 모로코에서 온 세나 아배드입니다. 프랑스에서 경영을 전공했고, 파리에서 2년 동안 PR담당자로 일했습니다. 연세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후 컴투스에 들어와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올 추석은 어떻게 보낼 생각인가요?
올 추석에는 모로코 고향집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 한국에서 명절을 몇 번이나 지냈나요? 연휴 기간 가장 많이 한 일은?
한국에서 3번 정도 명절을 지냈습니다. 보통 외국인 친구들끼리 모여 각 나라의 대표 음식 만들어 먹곤 했습니다.

▶ 본인이 태어난 나라에서는 한국의 추석 같은 명절이 있나요?
모로코의 공식 국가 명칭이 모로코 왕국이며 북아프리카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서양에서 지브롤터 해협을 거쳐 지중해까지 긴 해안선이 이어집니다. 모로코의 명절은 바로 ‘이드 알 피트르’입니다. 전 세계 이슬람 문화권에서 금식 기간인 라마단이 끝나는 날 사원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성대한 음식을 장만해 축하하는 축제입니다.

▶ 명절 때 하고 싶은 게임?
제일 재미있는 게임은 ‘타이니팜’입니다. 캐릭터들이 너무 귀엽고,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명절 때 회사에서는 어떤 배려를 해주나요?
한국인 동료들이 호기심이 많아서 그런지 추석 때 무엇을 할건지, 외롭지는 않을지 많이 물어보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회사가 매년 추석선물을 줘서 좋습니다!

▶ 컴투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6개 언어를 지원하고, 글로벌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때문입니다.

▶ 한국 문화, 한류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연예인은?
한국 문화 중에 좋아하는 것은 드라마입니다. 특히 ‘도깨비’를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연예인은 공유입니다.

▶ 모로코에서 ‘서머너즈 워’ 인기가 어느 정도인가요?
‘서머너즈 워’가 아랍어 시장에 막 진출했고 인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랍 시장에 소개하고 싶은 게임은 ‘낚시의 신’입니다. 인기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게임톡 백민재 기자 mynescafe@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백민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웹툰 작가 귀귀 “페미니스트 선언”…노골적 표현 ‘파장’
2
비트뱅크, 암호화폐 사전 구매 플랫폼 ‘토큰뱅크’ 오픈
3
[핫] 게임사 트리노드, 전직원에게 ‘아이폰X’ 깜짝 선물
4
中, 발로 승리한 韓 게이머에 “미개한 행동” 분노
5
‘소녀전선’, 삭제된 ‘검열해제’ 다시 풀렸다
6
‘라그나로크 제로’, 결국 서비스 중단 선언 “고개숙여 사죄”
7
‘테라M’, 리니지M 제쳤다…첫날 매출 1위 ‘기염’
8
“역대급 반전”…오연서 ‘검은사막’ 광고 인기 폭발
9
‘라그나로크 제로’, 이틀째 접속 불가…공지만 15번째
10
“AV 배우 입던 속옷 드려요”…‘삼국지라이브’ 이벤트 논란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