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0.21 16:07
게임온라인게임
[블리즈컨] “인간 vs AI 스타2 대결, APM 제한 가능”팀 모튼 ‘스타크래프트2’ 프로덕션 디렉터 블리즈컨 현장 인터뷰
애너하임=백민재 기자  |  mynescafe@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1.05  10:20:4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구글 딥마인드와 ‘스타크래프트2’ 인공지능(AI)을 개발 중인 블리자드가 AI의 발전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4일(현지시각) 블리즈컨 2017이 진행중인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만난 팀 모튼 ‘스타크래프트2’ 프로덕션 디렉터는 “이제 구글 딥마인드가 ‘스타크래프트2’를 플레이하는 방법을 익혀가고 있다”고 말했다.

구글은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결에서 승리한 뒤 다음 목표를 ‘스타크래프트2’로 잡았다. 이를 위해 구글 딥마인드와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2’ 기계학습을 위한 툴을 공개하는 등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팀 모튼 디렉터는 “이번 블리즈컨 기간 중에 인근에서 구글과 삼성 등이 참석한 AI 워크샵이 진행 중이다”며 “구글에서 AI를 개발하는 개발자들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구글 딥마인드는 인공지능으로 ‘스타크래프트2’를 플레이하는 방법 익혀가는 중”이라며 “앞으로는 AI의 성능이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한국에서 열린 인공지능과 프로게이머의 ‘스타크래프트1’ 대결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다. 그는 “룰을 베이스로 한 다른 AI와 달리, 구글 딥마인드는 머신러닝을 통해 플레이를 하면서도 지속적으로 학습을 한다”며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기는 하지만, 결국에는 후자가 앞서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간과 인공지능이 ‘스타크래프트2’ 대결을 때 문제는 컴퓨터의 반응 속도다. 사람이 손으로 마우스와 키보드를 조작하는 것에 비해 컴퓨터의 반응속도는 월등히 빠르기 때문이다.

팀 모튼 디렉터는 “물론 컴퓨터의 반응속도를 인간이 따라가기엔 어렵다”며 “대결을 공정하게 하기 위해 인공지능의 APM을 조절 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인공지능이 인식하는 정보를 사람이 볼 수 있는 정보까지만 인식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며 “현재 개발 중인데, 나중에는 사람이 보는 것과 똑같은 정보만 볼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리자드는 올해 블리즈컨에서 ‘스타크래프트2’ 일부를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그는 “그동안 ‘스타크래프트2’ 플레이어들이 어떤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해 어디까지 구매해야 하는지 헷갈려하는 것을 봐왔다”며 “예를들어 ‘자유의 날개’ ‘군단의 심장’ ‘공허의 유산’ 모두 구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플레이어도 있었는데, 그 문제를 해소하고 싶어 이번 무료 플레이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팀 모튼 디렉터는 “더불어 ‘스타크래프트2’는 잘 만들어진 게임이고, 현재도 안정적인 플레이어 수를 가지고 있다”며 “조금 더 많은 유저들에게 게임을 선보이고 싶었다는 이유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게임톡 애너하임=백민재 기자 mynescafe@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애너하임=백민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블리자드 “디아블로에 온갖 소문…뭘 기대하는지 안다”
2
임요환 “첫 포커 챔피언십 우승, 국내 저변확대 기대”
3
‘철권’ 배재민, 그린게임랜드 트로피 폐기에 “납득 안돼”
4
수장 바뀐 블리자드, ‘디아블로 신작’ 깜짝 발표할까
5
“프로답지 못해” 라이엇게임즈, 우지-최연성 등에 벌금
6
[명작의 탄생4] 디아블로Ⅲ: 출시 대참사 기적 같은 반전
7
‘에픽세븐’, 우정포인트 무한지급 버그 논란 “깊이 반성”
8
굶주림 끝났다…유명 IP 내세운 신작 모바일게임 러시
9
‘파판14’ 요시다 PD “韓, 젊은세대가 게임 즐기기 힘든곳”
10
생활고 시달리던 스트리머, 팬들 모금으로 ‘건강회복’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양지로 나선 게임, 아직은 갈길 멀다

[서동민 기자의 깨톡] 양지로 나선 게임, 아직은 갈길 멀다
2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는 한국 e스포츠 국가대표팀이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리그오...
노답캐릭

[기자의눈] 도쿄게임쇼, 신작과 시연으로 ‘부활’

[기자의눈] 도쿄게임쇼, 신작과 시연으로 ‘부활’
몇 년 전 처음 도쿄게임쇼에 참가했을 때는 전시의 신선함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단순히 ...
게임별곡

[게임별곡] 건담 vs 마징가 누가 이길까? ‘슈퍼로봇대전’

[게임별곡] 건담 vs 마징가 누가 이길까? ‘슈퍼로봇대전’
게임별곡 시즌2 [반프레스토 2편] 현재는 주식회사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BANDAI NA...
외부칼럼

[정하섭의 책나무숲] 독서, ‘그것 너머’를 꿈꾸다

[정하섭의 책나무숲] 독서, ‘그것 너머’를 꿈꾸다
동화작가 정하섭 칼럼 [책나무숲1] 독서, ‘그것 너머’를 꿈꾸다더 빨리, 더 많이! 근대의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