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4.4 14:27
사회 문화문화일반
[문화] 지적장애인 고용률 세계 1위 ‘분필회사’의 기적점유율 50% 일본이화학공업...직원 70% 지적장애인 감동 실화 책으로
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1.27  10:31:4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일본이화학공업은 분필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한다. 그리고 직원의 70퍼센트가 지적장애인이다.

특히 지적장애인들이 분필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생산라인 담당자다. 모든 장애인과 비장애인 직원들이 함께 일하는 일본이화학공업에 대한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다.

‘일해서 고마워요’는 일본이화학공업이 직원의 70%가 장애인인 회사가 업계 1위를 하기까지 묶은 감동 실화다. 이 모든 것이 오야마 야스히로 회장과 지적장애인 직원들, 가족들이 함께 만들어낸 기적이다. 

“지적장애인을 고용했다고 하면 병상에 누워계신 아버지가 화를 내실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쳐 지나갔어요. 그러나 아버지는 태연하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런 회사가 하나쯤 있는 것도 나쁘지 않아.’라고 말입니다.”

일본이화학공업의 오야마 야스히로 회장은 1960년 처음 장애인 고용을 시작했을 무렵을 이렇게 회상한다. ‘일해줘서 고마워요’(책이있는풍경)는 일본에서 지적장애인 고용을 선도하고 시장 점유율 업계 1위를 달성한 회사 이야기다.

오야마 회장은 양호학교 선생님의 간곡한 부탁으로 지적장애인 소녀 두 명을 고용했다. 그리고 그 소녀들이 진심으로 일하길 원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50여 년간 꾸준히 지적장애인 고용을 확대해왔다.

장애인 직원이라고 하면 다른 직원들의 도움을 받으며 단순한 작업을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 회사의 장애인 직원들은 보조하는 사람이 아닌 회사경영을 책임지는 주 인력이다. 30%가 채 안 되는 비장애인 직원들이 오히려 그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적장애인 직원들은 20년, 30년 근무한 이들이다. 처음 고용된 지적장애인 직원은 50년 이상 근무하고 회사를 떠났다.

“회사는 판매를 올리기 위해서만, 이익을 내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오야마 회장은 일을 통해 행복을 찾는 직원들에게 오히려 감사함을 느낀다.

저자 고마쓰 나루미는 일본이화학공업의 생산현장을 방문하고 그곳에서 즐겁게 일하는 사람들을 취재하며 이 책을 썼다. 모든 구성원들의 마음이 ‘일하는 행복’으로 가득차 있다는 것을 느꼈다.

취재를 계속할수록 저자는 창업 일가가 가진 굳은 의지에 가슴이 뛰고, 지적장애를 가졌지만 회사에 공헌하는 직원들과 그들을 응원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보고 그저 숙연해질 수밖에 없었다고 고백한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캡틴 마블’ 브리 라슨, 닌텐도 ‘동물의 숲’ 팬 인증 ‘화제’
2
펄어비스, 신작 프로젝트 3종 폭파? “사실무근”
3
T1 선수 및 스트리머들, 코로나19 기부 스트리밍 동참
4
넥슨, 전 직원 5000명에 애플 ‘에어팟 프로’ 선물
5
류호정 정의당 후보, ‘김성회의 G식백과’ 출연 ‘돌연 취소’
6
[창간8주년] ‘검은사막 모바일’, 모영순과 개발자에게 듣다
7
코로나19에 결혼식 취소…‘동물의숲’에서 결혼 ‘화제’
8
[창간8주년] 최상락 대표 “1위 OP.GG, 이제 글로벌 고고씽!”
9
‘콜오브듀티: 워존’ 흥행돌풍…하루만에 600만명 돌파
10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정의당이 ‘대리게임’ 논란에 휩싸인 비례대표 1번 류호정 후보에 대해 재신임을 결정해 후폭풍을...
게임별곡

[게임별곡] 게임 '와우' 속 전염병 습격 '현실' 같은 공포

[게임별곡] 게임 '와우' 속 전염병 습격 '현실' 같은 공포
[게임별곡] 게임 세상으로 본 질병의 세계 #1-게임 와우 속 ‘오염된 피 사건'최근 ...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