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1.22 11:50
ITVR/AR
문체부-과기정통부-산업부, “증강현실 기술확보 힘합치자”3개 부처 담당자 등 원천기술 확보 범부처 프로젝트 발대식 가져
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1.30  18:50: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3개 부서가 증강현실의 3대 기술인 소프트웨어 원천-디바이스 원천-콘텐츠 응용기술을 확보하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이하 산업부)가 참여하는 범부처 증강현실 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프로젝트 발대식이 11월 29일(수) 양재 엘타워에서 열렸다.

발대식에는 3개 부처 담당자, 프로젝트 운영위원(위원장 윤경림 KT 부사장 등), 기업·대학·연구원 등 총 21개 프로젝트 수행기관 책임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문체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등 3개 부처는 증강현실 중심의 3대 분야(소프트웨어 원천, 디바이스 원천, 콘텐츠 응용기술)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17년 3월 사업단을 구성해 과제 기획에 들어간 바 있다. 

주요 목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증강현실과 관련된 기기를 제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응용 콘텐츠 개발이다.

7월에 신규과제를 공고하고, 9월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21개 기관을 수행기관으로 선정해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후속 과제들과 연계해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6개월 이내로 줄이겠는 것이 목표다.

   
 

사업단은 앞으로 인체 장기 등을 인식하고 오차 1㎜ 내로 정밀하게 영상 정보를 결합해 의료인 등에게 수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상 인식, 화면 합성, 실시간 정보 처리를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증강현실 장치(디바이스)를 위한 광학계 등, 핵심 부품과 처리(프로세싱) 모듈을 개발하고, 다양한 스포츠 훈련과 게임서비스 창출을 위한 고속 동작인식 기술 등을 개발한다.

   
 

현재 의료, 국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증강현실과 결합된 융·복합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어, 증강현실의 원천기술 개발은 아이디어와 신기술이 융합된 혁신 성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발대식에서 “혁신성장을 위해서도 증강현실 분야에서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라며 “이 사업을 통해 증강현실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26억 조회’ 양영순 웹툰 ‘덴마’ 논란 속 10년만에 완결
2
‘위쳐’ 헨리 카빌 “렌즈 때문에 실명 직전까지”
3
“로스트아크 시즌2, 부끄럽지 않은 게임 만들겠다”
4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박준규 대표, 지병으로 사망
5
中 게임 ‘왕비의 맛’, 저질 광고에 韓 유저-게임사 ‘분통’
6
윰댕, 10년 만에 가정사 고백 “초등학생 아들 있다”
7
‘붕괴3rd’, 신규 발키리 ‘밤 그림자 카스미’ 추가
8
아프리카TV BJ대상, MCN_만만-난닝구-깨박이깨박이
9
코에이 ‘삼국지 14’ 한글판, 스팀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
10
스팀, 2019 베스트 게임 공개…‘배틀그라운드’ 매출 굳건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가정폭력’ 이선우, 인생은 실전이다

[백민재의 노답캐릭] ‘가정폭력’ 이선우, 인생은 실전이다
아내를 폭행해 이혼 당한 프로게이머 이선우가 경찰에 대해 지속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 ...
게임별곡

[게임별곡] 윌 라이트 10년만의 신작 ‘프록시(Proxi)’

[게임별곡] 윌 라이트 10년만의 신작 ‘프록시(Proxi)’
심시티 시리즈와 심즈 시리즈에 이어 스포어까지 연달아 유명 게임을 개발한 뒤로 윌 라이트는 세...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거짓과 증오를 이용하라, 유대인 학살과 게임 죽이기

[KGMA 공동기획] 거짓과 증오를 이용하라, 유대인 학살과 게임 죽이기
한국사회에서 게임을 대하는 태도는 모순적이다. 수출 효자산업으로 각광받는 동시에 청소년을 타락...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