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2.23 18:00
  • 게임톡
ITIT일반
네이버, AI 대화시스템 국제경진대회 2개 최고점수네이버-클로바 대화 기술, 실제 사람이 판단한 점수 기준 유사도 측정
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2.13  11:23:5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가 인공지능 대화시스템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 경진대회인 ‘DSTC6(Dialog System Technology Challenge 6)’에서 2개 분야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DSTC는 2013년에 시작해 올해 6회째를 맞은 대화시스템 분야의 대표적인 연구 대회다.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 대화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는 기업들과 학계가 참여해 기술을 평가하는 장이다.

이번 DSTC6에는 네이버를 비롯해 일본 와세다대학교, 대만 동오대학교, 일본 인공지능 업체인 넥스트레머(Nextremer) 등이 참가했다. 현지 시각 10일 미국 롱비치에서 채택된 논문에 대해 발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네이버는 인공지능 대화시스템과 사람 간의 대화에서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아내는 기술에 대해 겨루는 ‘다이로그 브레이크다운 디텍션(Dialog Breakdown Detection(English))’ 과제(Task)에 참가했다.

RNN(딥러닝)을 활용해 대화 간의 오류를 발견하는 네이버-클로바 대화 시스템의 기술을 제시한 논문 ‘Attention-based Dialog Embedding for Dialog Breakdown Detection’에 대해 발표했다.

네이버는 컴퓨터와 사람이 대화를 하는데 있어 주제나 맥락에 맞지 않게 대화를 이어갈 경우,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아내는 대화 기술의 성능을 높이도록 꾸준히 연구해왔다. 해당 기술은 네이버-클로바 대화 시스템뿐만 아니라 다른 대화시스템에도 적용이 가능해 범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해당 기술은 ‘요즘 재미있는 영화가 뭐야?’라는 사람의 질문에 컴퓨터가 ‘오늘 날씨 좋아’와 같이 문맥에 맞지 않은 대답을 할 경우, 이를 대화를 단절시키는 요소로 인식한 후 걸러냄으로써 다음에는 올바른 대답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을 거친다.

특히, 네이버-클로바 대화 시스템의 기술은 해당 과제의 3개 평가 항목 중 실제 사람이 판단한 점수를 기준으로 분포의 유사도를 측정하는 2개 항목인 ‘Overall Results of JS Divergence(2개의 확률분포간의 유사도를 측정)’과 ‘Overall Results of Mean Squared Error(평균제곱오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김경덕 네이버-클로바 대화시스템 연구원은 “정확성(Accuracy)에 대한 평가 항목에서도 추가 실험을 통해 높은 성능을 내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여 발표를 마쳤다”며, “대화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연구를 꾸준히 이어갈 것이며, 실제 사용자들이 스마트한 서비스로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올해 DSTC6는?
end-to-end 기술을 대화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에 관한 주제로, 구체적으로 ▲End-to-End Goal Oriented Dialog Learning, ▲End-to-End Conversation Modelling, ▲Dialog Breakdown Detection 과제가 주어짐. 네이버는 세번째 과제에 참여함.

네이버는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 페이스북 AI 연구소, 어도비 연구소, 미쓰비시 연구소와 함께 네이버랩스유럽이 후원사로 참여했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中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사전예약에 7000만명 몰려
2
‘용사모아레이드’, 유저 계정 일방적 초기화 ‘파장’
3
‘젤다의전설’, 중고 카트리지 재사용? 닌텐도 “사실무근”
4
비트코인, 900만원선 위험…가상화폐 폭락 ‘쇼크’
5
[단독] 문재인 대통령 사위, 알고보니 중소게임사 직원
6
중국, 새해 첫 외자 판호 공개…한국 게임 없다
7
“와, 드론이라니...1218개 드론 오륜기 정말 멋지네”
8
넥슨, ‘듀랑고’ 접속불가 문제 사과…“마음 무겁다”
9
[지상중계] 스마트 규제, 한국에서는 불가능한가?
10
‘드론 오륜기’ 열광...역시 평창은 최첨단 ICT 올림픽
노답캐릭

[기자의눈] 방준혁 의장의 한숨과 中 게임 장벽

[기자의눈] 방준혁 의장의 한숨과 中 게임 장벽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NTP(넷마블 투게더 위드 프레스) 행사는 넷마블이 미디어와 만나 ...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온라인게임 정액제, 이젠 놓아줘야

[서동민 기자의 깨톡] 온라인게임 정액제, 이젠 놓아줘야
또 하나의 장수 온라인 MMORPG가 요금제를 정액제(월구독료)에서 부분유료화로 전환했다. 엔...
물약인생

[황대영의 물약인생] 게임 아이템, 가치 폭락해도 눈물만?

[황대영의 물약인생] 게임 아이템, 가치 폭락해도 눈물만?
흔히 게임에서 유저가 획득한 희귀 아이템의 ‘소유권’은 해당 유저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유료 ...
외부칼럼

[칼럼] 가깝고도 먼 일본, 스페인과 달라도 너무 달라

[칼럼] 가깝고도 먼 일본, 스페인과 달라도 너무 달라
대니한의 스페인 mola!? 칼럼...스페인 모바일광고 회사의 일본출장 이야기일본은 한국과 지...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