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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살아 숨쉬는 강호의 세계 ‘천애명월도’넥슨의 2018년 첫 온라인 신작, 무협 MMORPG 새바람
서동민 기자  |  dmseo80@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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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1.24  20: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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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애명월도’는 무협소설 대가 ‘고룡’ 원작 소설 ‘천애명월도’ IP를 기반으로 한 탄탄한 스토리와 화려하면서도 중압감 있는 무협 게임의 액션성을 담아낸 PC MMORPG로, 중국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지 온라인 게임 순위 상위권에 꾸준히 랭크되고 있다.

개발사가 자체 개발한 엔진을 통해 시간과 날씨 변화를 세세하게 담은 광활한 자연 경관 및 거대한 건축물 배경을 화려하고 웅장한 그래픽으로 풀어냈다. 또, 첸커신(대표작 ‘첨밀밀’, ‘건국대업’ 등) 감독, 위안허핑(대표작 ‘일대종사’, ‘와호장룡2’ 등) 무술감독, 시종원(‘황후화’ 의상 디자인 등) 미술감독, 우리루(대표작 ‘중국합화인’ 등) 연출 디자이너 등 유명 무협 영화 감독 및 전문가들이 참여해 만들어낸 무술 액션과 무협 초식, 경공술 등 무협 영화에 버금가는 연출로 실감나는 무협 세계를 구현했다.

PVP, PVE, 각종 던전 및 레이드 콘텐츠와 최대 640명이 즐길 수 있는 RVR 콘텐츠 등 MMORPG의 핵심 콘텐츠를 모두 갖추고 있고, 신분, 경마, 낚시, 하우징 등 다양하고 독창적인 시스템과 즐길거리가 풍성하다. 더불어 ‘항해’ 콘텐츠를 통해 해상의 드넓은 세계를 탐험하고 무역과 해전을 즐길 수 있다. 다만 한국 서비스 오픈 시점에는 일부 콘텐츠들은 제공되지 않으며,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정교하고 세심하게 구현된 ‘천애명월도’의 그래픽

   
 

‘천애명월도’는 자체 개발 엔진으로 직접 개발한 게임으로,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을 자랑한다. ‘천애명월도’에서 가장 공들여 선보이는 그래픽은 바로 날씨와 시간의 변화에 따라 다채롭게 달라지는 아름다운 배경 표현이다. 기존 엔진으로는 ‘강호’라는 광활한 무협 세계, 동양적 풍경이 담고 있는 세밀하고 은은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어려워 ‘천애명월도’ 게임 표현에 최적화된 엔진을 자체 개발했다. 보다 사실감 있는 배경 표현을 위해 중국의 실제 자연 경관이나 건축물을 게임 안에 그대로 녹여내거나 바람에 따라 움직이는 수면 표현, 옷의 펄럭임을 세세히 구현하는 등 세부 표현에 있어서도 그 디테일을 잃지 않도록 노력했다.

   
 

또한 캐릭터 및 오브젝트의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움직임,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아름답게 연출되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천애명월도만의 그래픽 장점 중에 하나다. 특히 게임 내 무협 초식(문파 스킬)의 경우 액션 모션에 현실감을 더하기 위해 ‘황비홍’, ‘매트릭스’, ‘와호장룡2’의 무술감독인 위안허핑 감독을 초빙해 특색 있는 홍콩 무술을 연출했다.

   
 

■ 현지에서 안정적 운영을 통해 검증된 탄탄한 게임성

‘천애명월도’는 16년 중국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이다. 오픈 초부터 130여 명의 대규모 개발진, 그 중에서도 텐센트 산하 오로라 스튜디오의 개발 역량 있는 핵심 멤버들이 대거 투입되어 6년이라는 오랜 개발 기간 동안 공들여 준비한 프로젝트다. 

이후 약 2년 이상 현지 온라인 게임 순위 상위권에 꾸준히 랭크되며 초반의 흥행 분위기를 안정적인 서비스로 이어오고 있는데, 중국 현지에서 한국 최상위 MMORPG의 연간 매출을 월 단위로 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라이브 기간 동안 론칭 당시 세팅된 초반 개발 인력을 거의 축소하지 않은 덕분에 현재 중국 서버에서는 주 단위로 새로운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적인 한국 MMORPG에서 연간 단위로 진행되는 굵직한 업데이트들이 3개월에 한번 꼴로 진행되고 있다.

한국 서버의 경우에도 중국 서버에 이미 풍부하게 갖춰진 업데이트 콘텐츠들을 순차적으로 옮겨올 계획을 가지고 있다. 가장 짧게는 다가오는 3월 최대 640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 320 vs 320 대규모 전투를 업데이트할 계획이며, 순차로 해상전, 하우징(가원) 시스템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현재는 중국에서의 성공적인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첫번째 글로벌 서비스인 한국 시장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한국 서비스 안정화 이후 다른 국가에도 추가로 진출할 예정이다.

   
 

■ 개발사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의 ‘천애명월도’ 개발 철학

‘천애명월도’에는 유저의 가치를 보호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다.

우선 국내의 일반적인 RPG 시스템에서 가장 큰 유저 스트레스 요인으로 일컬어지는 장비 시스템의 경우, 강화 시도시 실패하거나 장비가 파괴되는 일이 없이 100%의 확률로 확정 성공하게 하여 강화에 대한 유저 스트레스를 없앴다. 또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를 더 좋은 장비로 교체하고 싶을 때에는 계승 실패나 장비 파괴 등의 패널티 없이 기존 장비 강화 경험치를 상위 장비에 100% 이전할 수 있는 계승 시스템을 마련하여 상위 장비가 업데이트되더라도 유저의 게임 내 자산 가치가 폭락하지 않는 구조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천애명월도’ 장비는 기본적인 장비 능력치와 장비에 붙는 옵션으로 장비 성능이 결정되는데, 장비 기본 능력치보다는 옵션이 성능에 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최상위 장비 및 능력치라 하더라도 이를 만들기 위한 재료는 모두 인게임 활동을 통해 구할 수 있다.

또한 장비 옵션의 경우에도 좋은 옵션을 붙이기 위해 무한정 새로운 옵션 시도를 할 필요 없이 계승 시스템을 이용하여 장비에 붙은 옵션을 다른 장비로 이전할 수 있는데, 거래 가능 속성으로 제작된 장비를 구매하고 해당 장비에 붙은 옵션을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장비에 계승시키는 방법으로 유저간에도 손쉽게 장비 옵션을 사고 팔 수 있다.

‘천애명월도’를 즐기는 유저들은 PvP, PvE 간 균형 잡힌 밸런스를 바탕으로 강요와 제약 없이, 본인이 즐기고 싶은 콘텐츠로 자주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우선 PvP, PvE 모두 기본적으로 마련된 콘텐츠의 수가 많고, 특정 부분에 대한 편중 없이 잘 배분되어 있는데 PvP의 경우 진정한 고수들의 초식 대결을 경험할 수 있는 1대1 전투부터 최대 640명의 대규모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 다대다 전투까지 넓은 전투 스펙트럼을 제공한다. PvE의 경우 스토리 퀘스트를 통해 복잡한 관계와 반전이 반복되는 천애명월도 특유의 탄탄한 스토리를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우 다양하고 정교하게 기획되어 있는 인스턴스 던전 보스 패턴을 풀며 던전을 공략해나가는 재미가 가득하다.

즐길거리 뿐만 아니라 보상 역시 양쪽 모두에 균형 있게 마련되어 있어 기본적인 성장을 위해 꼭 PvE를 진행해야 하는 일반적인 MMORPG와는 달리 굳이 원하지 않는 콘텐츠를 플레이할 필요가 없다. PvP를 선호하는 사람은 해당 콘텐츠를 통해 PvP 능력 성장을 위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고, PvE를 선호하는 사람은 PvE만 하며 자유롭게 캐릭터의 능력을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MMORPG의 기본이 되는 커뮤니티 시스템(길드)의 경우에도 방파, 연맹, 맹회 단위의 촘촘한 커뮤니티 구분이 존재하며 커뮤니티 활동 자체만으로도 게임에 몰입감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의 다양한 전용 컨텐츠가 마련되어 있고, 길드를 위해 노력하는만큼 개인에게 보상이 돌아오는 등 모두가 함께 애착을 가지고 자신의 길드를 키워나갈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연맹 콘텐츠에서는 연맹 간의 대결에서 승리한 최상위 연맹만이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존재한다. 본 아이템을 사용해서만 입장할 수 있는 수라성 던전에서만 얻을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전체 서버 내에서 2개 미만으로 수량이 유지되는 전설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 한국 서비스를 준비하는 넥슨의 ‘천애명월도’ 운영 전략

‘천애명월도’는 이미 중국에서 게임성을 인정받았고, MMORPG로서의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갖춘 만큼 보다 만족도 높은 한국 서비스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해왔다. 이를 위해 약 70여 명의 전담 서비스팀을 구성했는데, 이는 넥슨에서 최근 론칭한 PC 게임 중 가장 큰 인력 규모이다.

 한국 서비스를 위해 별도 제작한 시네마틱 영상의 경우, 국내 최고 제작사 인력들을 섭외하여 제작기간에만 6개월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였으며, 보다 정밀한 인물 표현을 위해 시네마틱 캐릭터 모델링 전 점토로 캐릭터 모형을 제작, 해당 모형을 본 따 CG 작업을 진행했을 정도로 큰 공을 들였다.

로컬라이징에 있어서도 텍스트/아이콘/음성 등 여러 가지 영역에 걸쳐 한국 유저들을 위한 맞춤형 로컬라이징을 진행했다. 무협이라는 장르적 특성상 사용되는 용어상의 어려움이 있어 타 게임 로컬라이징보다 몇 배의 공수가 들여 한국 유저들에게 완성도 높은 텍스트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무협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MMORPG를 해본 유저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400만자가 넘는 인게임 텍스트를 하나하나 검토하며 번역 및 용어 변경 작업을 진행하였고 유저들이 ‘천애명월도’라는 무협 세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정재헌, 최덕희 등을 포함한 유명 성우 20여명을 섭외해 한국어 음성 녹음을 진행하였다. 

넥슨은 ‘천애명월도’가 갖춘 무협의 세계관을 생생히 전달하고 쉬운 접근성으로 플레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심혈을 기울여 서비스할 예정이다.

‘천애명월도’는 유저 간의 다양한 인터랙션을 중요히 여기는 게임으로 기본적으로 이용자가 적으면 경제를 비롯한 게임 콘텐츠 전반이 잘 운영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2차 직업 개념인 신분 콘텐츠의 경우 파티로만 참여할 수 있는 ‘표행’, 유저 간 의뢰를 통해 운영되는 ‘암살’이라는 콘텐츠들이 존재하고 각 신분에서 필요한 아이템들은 다른 신분 콘텐츠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경제 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길드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콘텐츠의 비중도 매우 높은 편이다.

이렇게 게임의 전반적인 구조 자체가 다양한 니즈를 가진 유저 층이 공존하며 서로가 서로를 돕게 만들어진 게임이라는 점도 매력요소이다. 모든 유저들의 활동을 의미있게 만드는 공생 경제를 표방한 개발팀의 개발 철학이 담겨 있으며, 이와 같은 기조 하에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시점에서 ‘천애명월도’가 시장에서 롱런할 수 있도록 트래픽을 높게 유지하는 것을 한국 서비스의 최우선 목표로 두고 있다.

   
 

‘천애명월도’ 개발진의 개발 철학은 최대한 존중하되 소위 ‘중국식 과금 모델’로 불리는 과금 방식들은 한국 유저들의 정서를 고려하여 과감히 삭제하였다.

중국 현지에서는 VIP 상점 마일리지 시스템 등이 존재하나, 한국 유저들을 위해 이중과금 시스템으로 생각될 수 있을만한 부분들은 배제했다.

또한 중국 아이템 판매가가 비교적 높게 형성되어 있다는 의견도 고려하여 전반적으로 아이템가격을 하향 조정했다.

단기적인 매출 성과보다는 높은 트래픽 유지를 최우선 목표로, 무리한 과금을 하지 않더라도 원활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없는 구조를 마련했다.

■ 풍부한 MMORPG 및 무협 콘텐츠로 강호의 세계를 오롯이 담아낸 ‘천애명월도’

‘천애명월도’에는 ‘태백’, ‘신위’, ‘개방’, ‘당문’, ‘진무’, ‘천향’, ‘오독’, ‘신도’ 총 8개의 문파(직업)가 존재한다. 각 문파별로 정통 무협 초식이 잘 구현된 무술 액션을 경험할 수 있고 PvE, PvP, RvR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른 방식으로 전투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문파 선택 후 캐릭터 생성 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취향에 따라 개성 넘치는 외모를 설정할 수 있다.

   
 

 

   
 

‘천애명월도’의 매력 중 하나는 풍부한 MMORPG의 콘텐츠들로, ‘던전’, ‘세력(=길드)’, ‘PVP’, ‘RVR’, ‘신분 시스템’, ‘실시간 순위’ 등을 포함 최대 85레벨까지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수집’, ‘업적’, ‘낚시’, ‘경마’ 등의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다.

1) 독특한 전투 패턴의 던전

각 던전은 레벨 등급별로 구분되며, ‘던전 위치’, ‘난이도’, ‘던전 스토리’, ‘진행 방식’, ‘보상’, ‘참여 인원’ 등이 모두 다르다.

특히, 50레벨 이후로 즐길 수 있는 던전에는 각종 속성(火/水/木/金/土)을 모두 사용하여 복잡한 패턴으로 공격하는 보스, 진법을 사용하는 보스, 식성이 뛰어나 먹으면서 공격하는 보스, 두 명의 형제가 동시에 공격하는 보스 등 다양한 보스 타입이 존재하며, 유저는 이를 통해 독특한 전투 패턴을 공략하거나, 협력하여 보스를 공격하는 등 던전 플레이만의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창오성 던전의 경우 최종 레이드 콘텐츠로 최대 15인이 함께 할 수 있고, 높은 난도로 플레이어의 도전 욕구를 자극하며, 문파(직업)와는 별개로 신분 시스템과 연계된 패턴 공략이 필요해서 던전을 공략하는 재미가 배가된다.

2) 강호를 움직이는 4대 맹회 속에서 즐기는 “세력(=길드)”

천하사맹이 맹주로 있는 ‘제왕주’, ‘수룡음’, ‘만리살’, ‘한강성’의 4대 맹회 중 한 곳을 선택하여 들어갈 수 있으며, 맹회의 ‘맹주’는 천하사맹인 제왕주의 ‘엽지추’, 수룡음의 ‘당청풍’, 만리살의 ‘이옥당’, 한강성의 ‘곡무억’ 등 4인의 NPC가 있다.

유저는 각 맹회의 ‘총타주’가 될 수 있으며 ‘총타주’는 맹주를 도와 맹회를 관리 할 수 있다. 부총타주와 군사령관 등 간부들을 위임할 수도 있고, 방파 창고에 있는 자금과 식량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한편, 유저가 32 레벨을 달성하고, 맹회를 가입해 특정 퀘스트를 완료하게 되면 방파에 가입할 수 있으며, 방파에 가입 후 다양한 방파 활동을 진행하고, 매일 한 번씩 ‘맹회녹봉’, ‘방파녹봉’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각 방파들을 연맹을 맺을 수도 있고 서로 전쟁을 하여 거점을 빼앗을 수도 있는데, 60 대 60의 방파 간의 기본 전투부터, 맹회 간에 즐기는 320 대 320의 대규모 전투도 가능하며, 방파 간의 전투는 런칭과 함께, 더 큰 규모의 RvR인 연맹/맹회 간의 전투는 2018년 3월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3) 전투 액션의 묘미를 느끼는 PVP “논검”과 “전장”

1:1 유저 PVP 시스템 ‘논검’에서는 전투 승패에 따라 ‘논검폐’ 등 보상을 획득하고 실시간 본인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다대다 PVP 시스템 ‘전장’은 총 10인의 유저들이 함께 할 수 있는 5:5 송림전장, 총 30인의 유저들이 함께 할 수 있는 15:15 고월전장이 있고, 해당 ‘전장’마다 전용 아레나로 이동되어 특정 포인트를 점령하기 위해 전투를 벌이는 콘텐츠로, ‘승부령’ 보상을 획득 할 수 있으며, 이렇게 획득한 보상을 활용하여 제작 재표나 서책, 폄석, 코스튬 등 유저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4) 강호인으로 살아가는 제 2의 삶, “신분 시스템”

‘천애명월도’에는 일종의 2차 직업 콘텐츠로 볼 수 있는 강호신분(줄여서 ‘신분’)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신분은 ‘표사’, ‘살수’, ‘유협’, ‘엽호’, ‘악사’, ‘문사’, ‘포쾌’ 총 7종으로 31레벨부터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살수의 신분을 선택하면 악적 NPC나 다른 유저를 합법적으로 암살할 수 있는데 암살 의뢰를 받고 타겟을 추적하여 그에 따른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살수가 암살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용린자’라는 전용 스킬로 적이 인지하지 못하게 후방에서 큰 데미지를 가하는 기습 공격을 할 수 있다.

   
 

물론 강한 상대의 암살을 섣부르게 시도하면 역으로 당할 수도 있으므로 살수라는 직업은 매우 조심스러운 활동이 필요하다.

살수가 비밀리에 암살을 통해 강호의 질서를 지켜나가는데 반해, 포쾌는 정정당당하게 강호를 수호하는 신분으로, 악적 NPC를 처단하고 쇠사슬로 꽁꽁 묶어 체포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문사, 유협, 표사, 엽호, 악사 등 총 7개의 신분이 각각 독자적인 특색을 갖추고 있으며 장비 제작을 하거나, 일일퀘스트를 통해 신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고, 신분 경험치를 사용하여 더욱 많은 신분 스킬들을 배울 수 있다. 모든 신분은 3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고, 등급이 올라갈수록 더욱 우수한 제작기술과 신분 스킬들을 배울 수 있다.

   
 

또한, 7개 신분 모두 신분 전용 의상이 존재하며, 자기 신분에 맞는 남녀 의상을 획득할 수 있다.

   
 

6) 다양한 즐길거리가 가득한 천애명월도

이 외에도 천애명월도에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제공된다.

‘실시간 순위’는 다양한 전투 콘텐츠 ‘ PVP’, ‘RVR’, ‘소유 재화’, ‘전투력’별로 실시간 순위가 매겨지고, 순위에 따른 보상도 주어진다.

‘수양포인트’는 지도를 활용해 ‘견문’, ‘강호대도’, ‘기연점’ 콘텐츠를 찾거나, ‘폄석분해’, ‘신분콘텐츠’, ‘방파퀘스트’ 등을 통해 획득 가능할 수 있다. ‘수양포인트’를 사용하여 ‘경맥’과 ‘강호심법’에서   막혀있는 ‘경혈’을 뚫고 ‘경혈’의 레벨을 상승시켜 캐릭터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견문’은 유저들에게 ‘수양포인트’ 보상을 주고, 메인스토리 외에 새로운 사건을 통해 또 다른 숨겨진 이야기와 재미를 경험하도록 한다. ‘견문’은 유저들이 여기 저기 돌아다니며 직접 듣고 보는 방식으로 퀘스트가 진행되며, 이야기의 실마리를 푸는 듯한 독특한 방식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다.

그 외에도 ‘천애명월도’에서는 퀘스트가 고난도일 경우 ‘협공’을 통해 강호의 다른 유저들을 파티에 초대(단, 초대 가능한 퀘스트에 한해)해 함께 미션을 완료 할 수 있고, 자신의 말을 타고 다른 유저들과 경주를 즐기는 ‘경마’(매주 최대 3회 참여 가능 / 매일 12~14시, 19~22시 진행)에 참여하고, 순위에 따라 보상을 획득 할 수 있다.

또한, 물가 주변에서는 ‘낚시대’ 아이템을 사용해 낚시를 하고 낚은 물고기는 낚시전용 NPC에게 팔아 게임머니를 획득하는 ‘낚시’ 콘텐츠와 주간 1회 참여 가능한 ‘낚시대회’도 즐길 수 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dmseo80@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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