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2.9 16:39
오피니언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넥슨, ‘듀랑고’ 시련 넘어설까기대작 ‘듀랑고’, 장기간 서버 오류 사태…넥슨 전화위복 나설까
백민재 기자  |  beck@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1.31  11:10:1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지난주부터 모바일게임 유저들의 관심은 넥슨의 ‘야생의 땅: 듀랑고’에 집중돼 있었다. 출시 첫날부터 각 게임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점검의 땅’ ‘오류의 땅’ 등의 비난과 분노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듀랑고’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는 점검 공지가 올라올 때마다 수천개의 댓글이 달렸다. 아주 잠깐 눈 앞에 ‘서든어택2’ 게임 화면이 스쳐지나가는 듯했다.

퇴근 후, 대기와 접속을 반복하다 결국 게임 방송을 켰다. 몇몇 스트리머들이 기적적으로 ‘듀랑고’ 게임을 진행 중이었다. 한 스트리머는 “결제를 하고 싶어도 접속이 튕길까봐 못하겠다”며 불안에 떨면서 게임을 진행하고 있었다.

모바일 시장에서도 화제작들은 종종 초반에 접속이 되지 않거나,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자체가 힘든 상황이 벌어진다. 하루 정도는 참을 수 있어도, 모바일에서 2~3일 동안 접속 장애와 오류, 점검이 반복되면 유저들은 당연히 화를 내기 마련이다.

보통 넥슨은 기대작을 ‘사전 오픈’ 방식으로 미리 선보이는데, 어찌된 일인지 ‘듀랑고’는 그마저도 없이 평일 오전에 바로 오픈했다. 상당한 자신감이었다. 하지만 뚜껑을 열자 서버 담당자들 앞에는 진짜 생존이 걸린 야생의 땅이 펼쳐졌고, 유저들은 기차 안에서 햄버거만 먹어야 했다.

지난 28일 새벽 5시 경. ‘듀랑고’ 개발을 총괄하는 넥슨 왓스튜디오의 이은석 프로듀서는 SNS에 두 줄의 글을 남겼다. “지난 사흘간 잔 게 6시간이 못 되는 것 같다. 이제 자자.”

   
 

지금도 ‘듀랑고’는 쾌적한 서비스라 말하기는 힘들다. 잦은 점검과 긴 대기열로 유저들의 불만이 이어지는 중이다. 그런데 예상 외로(?) 매출은 잘 나온다. 31일 오전 현재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4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3위다. 사실 ‘듀랑고’는 넥슨 내부에서도 BM이 너무 약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게임이다. 정상원 넥슨 부사장도 “듀랑고 매출은 신경 쓰지 않겠다”고 말했을 정도다. 직접 만난 넥슨 직원들도 매출에 대한 기대는 하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출시 후 성과는 반대로 나오는 중이다.

‘듀랑고’의 BM 구조는 뽑기(가차) 보다 편의성이나 시간 단축, 외형 아이템 등에 집중돼 있다. 다른 모바일 MMORPG처럼 자동 사냥도 없다. 오로지 유저가 직접 재료를 얻고 사냥을 해 조금씩 성장을 해야 한다. 기존 넥슨 게임들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인데, 그만큼 내부에서도 야심찬 도전으로 받아들여졌다. 게임에 거는 기대도 매우 크다.

현재 ‘듀랑고’의 별점은 처참한 수준이다. 31일 기준 구글플레이 평점은 2.3점이다. 약 8만3천명의 유저들이 평가를 남겼고, 이중 무려 4만7천명이 넘는 이들이 1점을 줬다. 천만 다행인 것은, 접속과 서버 문제를 제외하면 게임에 대한 평가가 나쁘진 않다는 점이다. CBT 당시에 제기됐던 문제들도 상당히 많은 부분이 개선됐다. 한 개발자는 “‘듀랑고’는 국내 모바일게임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샌드박스형 MMORPG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게임”이라고 말했다.

사실 넥슨은 지금보다 더한 악재도 겪었다. 2012년 12월, 온라인게임 ‘피파온라인3’는 서버 과부하로 출시 첫날부터 일주일간 접속이 되지 않는 사태가 벌어졌다. 넥슨은 그때를 ‘7년 같았던 7일’로 기억한다. 지금이 어떠한 상황인지, 분노한 유저들을 어떻게 달래야 하는지는 넥슨이 가장 알고 있을 것이다. 넥슨이 지금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지켜볼 일이다.

게임톡 백민재 기자 beck@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백민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디아블로4, MMORPG로 개발…2020년 이후 나온다”
2
“블리자드, 열정페이 강요…마이크 모하임 내쫓겼다” 충격 주장
3
中 넷이즈 “디아블로 이모탈, 2019년 전세계 출시”
4
한빛드론 광폭행보, DJI 산업용 출시-한국 총판계약
5
엔씨소프트, ‘리니지 리마스터’ 공개 임박…게임업계 ‘촉각’
6
‘로스트아크’ 유저들, 中 대기열에 “공인인증서라도…”
7
‘불법만화 성지’ 마루마루, 사이트 폐쇄 ‘박사장 검거되나’
8
[한인수 칼럼] 암호화폐는 불법인가? 질문에 답함
9
[류기덕의 필소굿] 프레디 머큐리, 시대를 초월한 천재
10
“삼시세끼 모두 공짜”…펄어비스 ‘펄식당’ 가봤더니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창세기전2’, 첫사랑 다시 만나기

[서동민 기자의 깨톡] ‘창세기전2’, 첫사랑 다시 만나기
‘창세기전’은 한국 게임역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게임 시리즈 중 하나다. 수입산 게임이 대부분...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디아블로, 블리즈컨, 그리고 후폭풍

[백민재의 노답캐릭] 디아블로, 블리즈컨, 그리고 후폭풍
매년 블리즈컨이 열리는 시기에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의 굿즈 스토어는 언제나 인산인해를 이룬...
게임별곡

[게임별곡] 락스타 꿈꾸던 락스타게임즈, ‘GTA’ 품다

[게임별곡] 락스타 꿈꾸던 락스타게임즈, ‘GTA’ 품다
게임별곡 시즌2 [데이빗 존스 2]지난 편에서 데이빗 존스의 닌텐도 진영 탈퇴 선언에 대한 이...
외부칼럼

[김태림 칼럼]4차산업혁명시대, 동물보호도 블록체인

[김태림 칼럼]4차산업혁명시대, 동물보호도 블록체인
4차산업혁명의 메인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을 들 수 있다. 결국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