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8.11 19:32
게임온라인게임
‘배틀그라운드’, 매출-시청자수 ‘포트나이트’에 발목 ‘위기’수퍼데이타리서치 “포트나이트에 시청자수와 매출 모두 따라잡혀”
서동민 기자  |  dmseo80@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3.23  12:12:5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가 트위치 시청자수와 월매출에서 펍지주식회사의 ‘배틀그라운드’를 앞질렀다. ‘포트나이트’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타고 있는 반면, ‘배틀그라운드’는 정체기에 접어들었다.

시장조사업체 수퍼데이타리서치는 21일(북미 시각) 지난 2월 ‘포트나이트’가 ‘배틀그라운드’를 여러가지 지표에서 따라잡았다고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월 마지막주에 ‘포트나이트’는 트위치에서 1400만명의 시청자를 모았다. 반면 ‘배틀그라운드’는 그 절반을 조금 넘는 870만명의 시청자를 확보하는데 그쳤다. 이는 한달 전 인기 지표와는 완전히 달라진 양상이다. 1월 마지막주 ‘포트나이트’의 트위치 시청자수는 610만명, ‘배틀그라운드’의 시청자수는 850만명이었다.

‘포트나이트’는 월매출에서도 ‘배틀그라운드’를 앞섰다. ‘포트나이트’는 2월 PC 및 콘솔 분야를 합쳐 1억2600만달러(약 136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같은 기간 ‘배틀그라운드’의 매출은 1억300만달러(약 1112억원)였다. 수퍼데이타리서치는 “포트나이트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배틀그라운드는 지난해 12월에 정점을 찍은 후 정체중이다”고 설명했다.

   
 

수퍼데이타리서치는 ‘배틀그라운드’가 정체기에 접어든 이유가 ‘포트나이트’ 때문만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배틀그라운드’에 만연해 있는 핵 프로그램들도 인기 하락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수퍼데이타리서치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보다 핵 프로그램을 막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배틀로얄 장르를 표방한 AAA급 게임들이 줄줄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점도 위험 요소로 꼽혔다. 수퍼데이타리서치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EA, 유비소프트 등이 조만간 AAA급 배틀로얄 게임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며 “가까운 시일 내에 배틀로얄 시장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수퍼데이타리서치는 ‘배틀그라운드’가 AAA급 게임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하드코어 유저를 잡아야 한다고 내다봤다. 후발주자들은 초보자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을 것이기 때문에 ‘배틀그라운드’는 현실감 넘치고 까다로운 게임 플레이를 유지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어 “콜오브듀티보다 유저풀이 작았던 레인보우식스: 시즈도 하드코어 유저를 공략하는 방식으로 성공했다”며 “배틀그라운드는 후발주자들이 등장하기 전에 핵 문제와 같은 사안들을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dmseo80@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게임 너무 잘해서”…‘걸카페건’, 멀쩡한 유저 핵으로 감지
3
블리자드 “디아블로 이모탈, 비공개 테스트 임박”
4
넥슨 ‘던파 모바일’, 中 ‘차이나조이 2020’ 첫 공개
5
‘BTS월드’ 테이크원컴퍼니, ‘예비유니콘 기업’ 됐다
6
이대형 대표 복귀작 ‘아이러브커피N’, 정식 서비스 돌입
7
코인닐, 디파이 ‘이더리움 볼트’ 8월 2일 상장
8
BJ 박소은, 갑작스런 사망…“악플에 힘들어했다”
9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 예심 승인…공모 절차 본격화
10
스카이피플 “블록체인 적용 ‘파이브스타즈’, 9월 서비스”
깨톡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중국의 국제게임쇼 차이나조이 2020이 7월 31일부터 8월 3일까지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
노답캐릭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저질 광고로 적발된 중국 게임사들이 게임 이름만 살짝 바꾸고 여전히 서비스와 광고를 지속하고 ...
게임별곡

[게임별곡] 스퀘어 전설이 된 '성검전설' 탄생 비사

[게임별곡] 스퀘어 전설이 된 '성검전설' 탄생 비사
‘성검전설’은 스퀘어(현 스퀘어에닉스)의 게임 중 3대 RPG로 꼽히던 게임이다. ‘파이널판타...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