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9.24 19:55
IT모바일
조수용 카카오 대표 “글로벌 진출, IP가 핵심 돌파구”본격 글로벌 플랫폼 진출 앞둔 카카오, IP로 글로벌 사용자와 접점 마련
황대영 기자  |  yilsim@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3.27  13:49:1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플랫폼으로 글로벌 진출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고 본다. 글로벌 시장에는 무시무시한 플랫폼 강자들이 있다. 카카오는 한국에서도 어려운 경쟁을 하고 있다. 플랫폼으로 글로벌을 진출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이다. 지식재산권(IP)이 그 틈을 열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조수용 카카오 공동 대표가 27일 미디어데이에서 공개적으로 한 말이다. 한류로 대변되는 음악, 영상 등 콘텐츠 IP는 국경을 너머 전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글로벌 플랫폼 회사들도 콘텐츠를 품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카카오 역시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을 위한 핵심 키워드로 IP를 지목했다. 실제 카카오의 매출 중 50% 이상이 콘텐츠 서비스에 나오고 있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페이지, 멜론 등을 통해 좋은 IP가 시장과 플랫폼을 함께 성장시킨다는 교훈을 얻은 카카오는 창작자와 동반 성장하고, IP의 가치를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투자 및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하나의 우수한 IP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해 멀티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카카오는 확보한 IP로 글로벌 사업의 주요 거점인 일본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도 진출한다. 게임 분야에서는 자회사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기업 투자 및 판권 확보로 폭을 더욱 넓힐 계획이다. 또한 지난 1월 해외 투자 유치를 통해 마련한 자금으로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회사 인수합병(M&A)을 진행해 중장기 성장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조수용 대표는 블록체인 플랫폼과 IP의 결합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블록체인 기술과 융합된 콘텐츠 산업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고, 폭발적인 성장을 위한 저변으로 플랫폼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카카오에서는 연내 자회사 ‘그라운드 X’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이다. 직접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사업보다는 블록체인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이다.

조수용 대표는 “카카오 1.0은 카카오톡을 출시하며 모바일이라는 큰 시대적 흐름에 누구보다 빠르게 진입했던 시기, 카카오 2.0은 메신저를 뛰어넘어 다양한 영역으로 끊임없이 확장한 시기”라며 “카카오 3.0은 시너지를 통해 성장 기회를 확대하고 적극적으로 글로벌 사업에 도전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톡 황대영 기자 yilsim@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황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그라비티 “근무중 이동금지…흡연시 추가근무” 파장
2
韓, 아시안게임 ‘롤’ 결승서 중국에 첫 패배…전승행진 마감
3
中 “청소년 시력 위해 게임 규제한다” 메가톤급 폭탄
4
한국 위즈블, 중국 글로벌 거래소 ‘코인베네’ 상장
5
러시아 국책은행 가즈프롬뱅크 “빗썸과 협력 원한다”
6
아시안게임 ‘롤’ 결승, 한국 ‘무패 금메달’ 노린다
7
[게임별곡] ‘몬스터헌터’, 랜덤박스 뽑기가 없는 이유
8
韓, 난적 중국 제압…아시안게임 ‘롤’ e스포츠 2연승
9
[BIC] 서관희 대표 “타임 서바이버, 음미하는 모바일 생존게임”
10
펄어비스, ‘검은사막’ 다음은 ‘붉은사막’…상표권 출원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양지로 나선 게임, 아직은 갈길 멀다

[서동민 기자의 깨톡] 양지로 나선 게임, 아직은 갈길 멀다
2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는 한국 e스포츠 국가대표팀이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리그오...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배틀그라운드, ‘거위의 꿈’을 꾸다

[백민재의 노답캐릭] 배틀그라운드, ‘거위의 꿈’을 꾸다
펍지주식회사의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글로벌 e스포츠대회 ‘PGI 2018’은 시작 ...
게임별곡

[게임별곡] 이의 있소! 유쾌한 법정게임 ‘역전재판’

[게임별곡] 이의 있소! 유쾌한 법정게임 ‘역전재판’
게임별곡 시즌2 [캡콤 10편] 지금까지 캡콤에서 만든 수많은 게임 중 대표작이라고 한다면 당...
외부칼럼

[이재정 문화칼럼] 제주미술이 뭐우까...소통-연대는 힘이 세다

[이재정 문화칼럼] 제주미술이 뭐우까...소통-연대는 힘이 세다
제주미술이 ‘소통·연대’로 도약의 기틀 마련하나?제주를 대표하는 미술 플랫폼은 전통의 4.3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