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6.21 22:01
오피니언외부칼럼
[최종신 칼럼] 한국, 블록체인 골든타임 놓치지 마라싱가포르 한국 기업 ICO 의뢰 30개 쇄도...합법 틀 안에서 주도권 발휘
정리=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15  08:14:3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얼마 전 싱가포르에 있는 지인을 통해 ICO(가상화폐공개, Initial Coin Offering)의 게이트 키퍼(골키퍼, 뉴스나 정보의 유출을 통제하는 사람) 역할을 하는 변호사가 한국 소재 업체가 주도하는 ICO 프로젝트 의뢰가 쇄도하여 약 30개 정도를 진행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백서(White Paper) 작성 외에 싱가포르 소재 법인 설립부터 진행 전반에 대한 현지 법률 가이드를 아예 특화해서 서비스하는 변호사가 그루핑되어 있을 정도로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탈중앙화의 사업모델은 그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과 비례해서 투자 참여자들에게는 변별이 힘든 불확실성의 영역이 되어가고 있다.

서울 여의도에 있는 C호텔의 경우 신규 ICO를 소개하는 밋업행사를 위한 대관이 몰리고 있다고 한다. 하루에도 층을 달리해서 동시간대에 ICO 관련 행사가 열리는 것을 목격하기도 한다.

기존 업체들은 손쉬운 자금 조달을 위해 비즈니스모델에 블록체인을 덧대는 이른바 리버스(Reverse) ICO에 관심을 두고 모색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진행되는 ICO의 내용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유틸리티 코인(Utility Coin, 실생활사용) 신규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에 해당된다.

유틸리티 코인은 업체가 백서를 통해 제안하는 사업 모델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구축되어서 참여자들에게 제공하는 효용이 유지되어야 비로소 투자수익을 얻게 된다.

그것도 해당 비즈니스 모델 내에서보다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신규 코인으로 등록이 되어 매매가 일어나야지만 환금성이 보장된다. 물론 블록체인의 고유 속성에 따라 지갑을 가진 개인간의 거래가 전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매우 예외적인 케이스가 될 것이다.

정리하면 ICO에 일정 확률로 성공이 되었더라도 비즈니스모델이 제대로 구축이 되어서 그 효용가치를 입증해야 하고, 거래소에 코인의 신규 등록까지 진행이 되어야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

최근 일본에서의 해킹사고와 한국의 특정 업체의 사기 및 횡령 사건으로 인해서 거래소에 대한 관리 규제가 한층 더 강화되는 추세다. 이는 ICO를 통한 자금조달 이후 신규 코인의 거래소 등록에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언론을 통해 인재가 블록체인 기업으로 몰리고, 대규모 ICO가 성공했다는 기사가 연이어 보도되면서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과거 2000년대 초의 닷컴 버블 시대처럼 과도한 마케팅과 투자 수요의 과열 양상으로, 당분간 극심한 버블 논란이 예견된다. 

ICO에 성공한 기업이나 프로젝트의 사후 성공 확률도 약 절반 수준이어서, 투자 실패에 대한 부작용도 충분히 예상된다. 

하지만 닷컴 버블의 혼란기를 지나서 굳건히 버텨낸 기업들이 최종 승자가 되었던 것처럼 옥석을 가리며 총체적인 진보를 이뤄내리라는 것에는 의심이 없다. 또 사업 본질에 대한 집중과 팀빌딩에 대한 가치가 궁극적으로 투자 유치와 사업 성공의 키가 될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진보에 보조를 맞춰 법규를 제정하고 합법규제의 틀 안에서 가치를 이뤄내는 기업을 선별적으로 진흥시키는 환경구축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

적어도 불록체인 관련 산업기반 구축과 관련 사업기회 마련을 위한 주도권을 잃지 않고,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쟁구도에서 운전대를 잡을 수 있는 골든타임은 놓치지 말아야 한다.

최종신 제이스퀘어 대표     

   
 

최종신 대표는

바른손크리에이티브(구 스튜디오나인) 대표와 바른손커뮤니케이션즈 대표를 역임했다.

세중게임박스 마케팅 팀장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공동으로 엑스박스(Xbox) 사업을 진행했다.

삼성물산에서는 해외사업팀과 신규사업기획팀에서 근무했고, 게임백서 집필위원,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진흥전략추진단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게임톡 정리=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정리=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오세현 협회장 “블록체인, 세상 바꿀 화두로 등장했다”
2
“디아블로 아니었어?”…中 ‘디아M’, 낚시 마케팅 ‘황당’
3
“‘리빈코인’ 피노텍, 구글-삼성전자 같은 회사될 것”
4
‘흑잔’ 뜨더니…넷마블 ‘페그오’, 앱스토어 매출 깜짝 1위
5
“이게 배틀필드라고?”…‘배틀필드5’ 공개에 유저들 ‘혹평’
6
‘E3 2018’, 어떤 게임 나올까…주요 기대작 모아보기
7
‘배틀그라운드’, 방패 등장…E3서 업데이트 깜짝 공개
8
‘검은사막’ 펄어비스, 계약직에도 상여금 지급
9
‘배틀그라운드 vs 포트나이트’ 결국 법정공방 돌입
10
닌텐도 라보, ‘왕좌의게임’ 주제곡 완벽 재현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댁의 게임 광고는 안녕하십니까

[백민재의 노답캐릭] 댁의 게임 광고는 안녕하십니까
한 동안 한국 게임 광고를 보면 이동통신사 광고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왔다. 이동통신 서비스는 기...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펄어비스의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검은사막M)’이 오픈한 첫날, 게임 커뮤니티는...
게임별곡

[게임별곡] 게임으로 실현된 비행의 꿈 ‘팰콘 4.0’

[게임별곡] 게임으로 실현된 비행의 꿈 ‘팰콘 4.0’
■ 길이 남은 명작 전투 비행시뮬레이션의 바이블비록 수상한 대표가 있는 회사이기는 하지만, 스...
외부칼럼

[류기덕의 필소굿] 추억의 음반 ‘언니네이발관’ 1집

[류기덕의 필소굿] 추억의 음반 ‘언니네이발관’ 1집
‘좋은 음악’을 뭐라 정의할 수 있을까?좋은 게임이란 무엇인가 혹은 좋은 영화란 무엇인가라고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