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8.5 18:05
피플스포트라이트
[NDC 18] 오웬 마호니 대표 “경쟁사 신경쓰다간 망한다”넥슨 오웬 마호니 대표,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서 혁신 강조
백민재 기자  |  beck@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24  13:39:4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넥슨의 오웬 마호니(Owen Mahoney) 대표가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exon Developer Conference, NDC 2018)에서 게임업계의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넥슨 오웬 마호니 대표는 이날 오후 NDC 2018 환영사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그는 “올해에는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참가했다”며 “최고의 온라인게임 컨퍼런스는 판교에서 개최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년간 게임 산업은 성장을 거듭했다”며 “게임 산업은 많은 미디어들의 관심의 대상이 됐고, 다음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다”고 전했다. 과거에는 페이스북, VR 등이 화두가 됐고, 최근에 가장 뜨거운 화두는 e스포츠라고 덧붙였다.

오웬 마호니 대표는 “이런 유행과 말, 사진들은 패션 광고처럼 보여질 때가 많다”며 “이런 것은 우리가 왜 게임을 사랑하고, 일생의 많은 부분을 게임에 헌신하는지 설명해주지 못한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게임사들이 유행에 따라 경쟁에만 몰두하는 것에 대해 경계했다. 경쟁사 한 곳이 새로운 전략으로 VR을 내세우면, 너도나도 비슷한 전략을 세우고 몰려간다는 것이다.

그는 “나중에는 그 미래에 대해 고민하기보다, 경쟁사가 무엇을 하는지 더 많이 고민하는 상황이 벌어진다”며 “이는 최신 유행을 따르는 것이고, 우리의 비전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비전을 따라가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는 결국 창조적인 아이디어의 정체를 불러오고, 이는 혁신의 정체를 불러온다고 지적했다. 그는 “역설적으로 경쟁사를 따라가다 보면 쉽게 실패할 수 있다”며 “대안은 당연히 혁신”이라고 말했다.

오웬 마호니 대표는 “혁신을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스스로를 밀어붙이는 것이 필요하다”며 “우리 업계를 앞으로 나아가게 했던 훌륭한 아이디어는 혁신이었다”고 말했다. 또 혁신의 조건에 대해 “게임이란 무엇인가, 재미란 무엇인가, 플레이어가 어떤 경험을 하길 원하는가 등, 모든 혁신은 이런 것에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바람의 나라’ ‘리니지’ ‘슈퍼 마리오’ ‘리그오브레전드’ ‘마인크래프트’ ‘메이플 스토리’ 등을 예로 들었다. 그는 “이런 게임들이 지속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며 넥슨이 올해 초 ‘야생의 땅: 듀랑고’를 선보인 것 역시 혁신의 연장선이라고 덧붙였다.

오웬 마호니 대표는 “혁신은 정말 어렵다”며 “실패의 리스크는 물론 다른 개발자들에게 조롱을 받는 리스크도 감수를 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로 12회를 맞는 이번 NDC는 26일까지 성남 판교 넥슨 사옥과 인근 발표장에서 진행된다.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비주얼아트&사운드, 프로덕션&운영, 사업마케팅&경영관리, 인디게임, 가상현실 등의 다채로운 주제를 다룬 106개의 세션이 마련됐다.

게임톡 백민재 기자 beck@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백민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게임 너무 잘해서”…‘걸카페건’, 멀쩡한 유저 핵으로 감지
3
‘BTS월드’ 테이크원컴퍼니, ‘예비유니콘 기업’ 됐다
4
이대형 대표 복귀작 ‘아이러브커피N’, 정식 서비스 돌입
5
넥슨 ‘던파 모바일’, 中 ‘차이나조이 2020’ 첫 공개
6
BJ 박소은, 갑작스런 사망…“악플에 힘들어했다”
7
게임사 웹젠 의장 김병관 전 의원, 서울시 경제부시장 됐다
8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 예심 승인…공모 절차 본격화
9
스카이피플 “블록체인 적용 ‘파이브스타즈’, 9월 서비스”
10
[포커스] 데카론-소울워커 등 ‘황금IP’ 모바일서도 ‘포텐’ 터지나
깨톡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중국의 국제게임쇼 차이나조이 2020이 7월 31일부터 8월 3일까지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
노답캐릭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저질 광고로 적발된 중국 게임사들이 게임 이름만 살짝 바꾸고 여전히 서비스와 광고를 지속하고 ...
게임별곡

[게임별곡] ‘사쿠라대전’이 쏘아올린 미디어믹스 성공시대

[게임별곡] ‘사쿠라대전’이 쏘아올린 미디어믹스 성공시대
‘사쿠라대전’은 하나의 IP(지적재산권)로 게임을 시작으로 애니메이션, 공연, 드라마, 영화 ...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