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2.9 10:52
오피니언외부칼럼
[이재정 문화칼럼] 헌책도서관-우물밖 학교, 제주 독서여행 뜨나?‘헌책도서관’ 제주 관광지 새 여행콘텐츠...한국은행과 화성시 2만 여권 책 배달
정리=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30  14:13:1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헌책도서관 노자서원. 사진=이재정]

올해는 25년 만에 다시 찾아온 ‘책의 해’다. 책의 해를 맞아 ‘보물섬’ 제주에서도 반짝반짝 문화운동이 일고 있다. 5월 25일부터 한림읍 탐나라 공화국(대표 강우현)에서 한 달 동안 공개될 ‘헌책도서관’이 주인공이다.

헌책도서관은 지식 자산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형태의 독서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관광지 제주도의 새 여행콘텐츠 ‘명물 공간’으로 떠오를 것 같다. 위축된 독서문화를 되살리고, 촉촉한 생활 환경을 회복하는 ‘1석 2조’의 문화운동이기 때문이다.

■ “탐나라공화국을 견학하려면 반드시 헌책을 가져가야 한다”

‘헌책도서관’은 헌책페어에서 완전히 선보인다. ‘헌책페어’는 공짜로 들어갈 수 없다. 누구나 책과 여권을 교환해서 비자를 받아야 입장할 수 있다. 헌책 5권이면 1년, 100권 이상이면 3년 여권을 발부해 준다. 빈손으로 찾은 방문객은 3만원의 수수료를 내야한다.   

헌책페어는 한 달간 열리지만 여권 소지자는 유효기간 중에 언제든지 재방문이 가능하다. 재방문 때도 뭔가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 책이나 꽃씨, 묘목은 대환영, 아깝지만 보관할 수 없는 물건까지 받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여행자가 가꾸는 여행지’를 만들겠다는 소신 때문이다.

   
[제주 탐나라공화국 비자]

‘헌책도서관’은 날로 인기 상승 중이다. 벌써 한국은행과 화성시만 2만 여권, 경남 창원시, 충남 서산시, 서울 한성대와 숙명여대 등 지자체는 물론 대학, 개인 방문객을 포함해 헌책들이 매일 제주로 배달되고 있다. 제주에서는 제주대를 비롯해 고산, 토산, 애월초등학교와 도서관, 자원봉사센터, 서귀포교육청, 새마을문고와 일반주민 등 참여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렇게 한 권 한 권 책탑이 쌓아졌다. 그리고 1만 2000여 권이 빼곡하게 소장된 ‘노자서원’이 만들어졌다. 숙박시설로 조성될 건물도 도서관과 미술관으로 용도 변경을 추진 중이라니 절로 귀가 쫑긋해진다. 

■ “100년 이후에도 남아있을 제주 문화유산 중 하나가 될 것”

‘헌책도서관’의 수십만 권의 책은 그 자체만으로 제주의 품격을 높이는 새 관광자원이다. “100년 이후에도 남아있을 제주 문화유산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강우현 탐나라 공화국 대표의 말이 울림이 크다.

이와 함께 제주에는 책과 관련 행사가 이어진다. 강은미 낭독의자 ‘우물쭈물 우물 특강’에서는 지혜 한 모금으로 목을 축인다. 지역주민협의회(회장 설완수)는 28일 서귀진성터에서 ‘우물 밖 학교’ 4월 프로그램 ‘낭독의자’를 진행했다.
   

   
[우물 밖 학교 프로그램 현장사진. 클레이로 서귀진성 만들기. 사진=이재정]
   
[우물 밖 학교 프로그램 현장사진. 열두 마당 체험놀이]

서귀진성은 조선시대부터 서귀포 방어의 중심지였던 공간이었다. 이제는 무엇을 지켜야 하나라는 질문으로 시작된 캠페인이 서귀포의 대표적 어린이 문화예술 놀이 체험공간으로 자리잡을 것 같다.

‘우물 밖 학교’ 프로그램이 맑은 생각과 깨끗한 생산을 함께 나누는 공간으로 또 어린이와 마음이 닿는 어른들이 함께 모여 태평양을 닮은 넓은 마음과 상상력으로 공동창작을 하는 들판이 된다는 상상만으로 행복하다.

‘우물쭈물 우물 특강’ 역시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듣는 어린이 동화와 관련된 프로그램으로 4월에는 강은미 인문숲이다 대표가 ’지혜 한 모금‘이라는 제목으로 아이들을 만나게 된다.

이어서 인문숲이다에서 추천하는 100권의 책 전시와 낭독의자에서 책 낭독하기가 진행된다.

■ ‘서귀포바다와 춤을 추는 남방 큰 돌고래’ 책오름 관광 기대

‘서귀포바다와 춤을 추는 남방 큰 돌고래’라는 공동창작 프로그램 이름이 재미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내가 만든 기린바지’, ‘내가 만든 하마 드레스’도 정겹다.

모든 창작물은 7월 서귀포 원도심 어린이 골목 퍼레이드로 완성된다. 원도심 어린이 골목 퍼레이드는 재활용품으로 만든 최첨단 패션쇼로 기발하다. 어린이 상상력을 활용해 퍼레이드에 등장시키는 작은 거리축제 동심 플랫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귀포 원도심 동시단이 함께하는 ‘시창작 티셔츠 전시’에는 지역 아동들의 동시가 프린팅 되어 전시된다.

   
 

설완수 지역주민협의회장은 “생활 예술을 통해 어린이 예술 교육적 역할은 물론 '문화 대안 공간'의 발굴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서귀포 원도심 활성화의 주역이었던 서귀포관광극장, 작가의 산책길에 이어 서귀진성이 ‘우물 밖 학교’ 프로그램은 문화도시 서귀포의 새로운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

책이 수백, 수천만 권이 모이면? 책으로 산을 만들면 된다. 산더미처럼 쌓인다면 그건 아마도 세계에 하나뿐인 제주만의 책오름 관광 콘텐츠가 될 것이다.
   

   
[노자예술관]

매일 탄생하는 새로운 창작 출판의 그늘에서 소외되는 혹은 지식과 지혜가 담긴 생활교양의 상징이 도태되는 시대다. 이런 점에서 책을 주제로 제주 여행객들의 유혹하는 기획들은 더욱 반갑다.

글쓴이=이재정 add61@naver.com

   
 

이재정은?
1964년생. 중앙대 졸. 미술세계, SK상사, 경향게임스, 마크앤리스팩트 등 20년차 직장인 졸업.

2012년 제주 이주 후 제주기획자로 '괜찮은삼춘네트워크'를 만들어 제주소비에 관한 프로젝트 진행 중이다.

게임톡 정리=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정리=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리니지2M’ 광고 택진이형, 실제 김택진 대표 목소리 ‘눈길’
2
카라 출신 구하라, 갑작스런 사망…“루머 자제해 달라”
3
라이엇 “씨맥, 선수에 폭력 행사…LCK 무기한 출전정지”
4
이용신 ‘달빛천사’ OST 펀딩, 뜻하지 않은 논란에 ‘시끌’
5
갓 쓴 ‘드록신’ 드록바, ‘피파온라인4’ 광고 등장 ‘폭소’
6
[롤드컵] ‘도인비’ 맹활약 FPX, 유럽 G2 압살 ‘정상 등극’
7
라이엇게임즈, 여성 직원들에게 합의금 118억원 지급
8
오늘밤 방탄소년단-강다니엘이 고척돔에 뜬다...MMA 2019
9
젠지 이스포츠, ‘라스칼-클리드-비디디’ 동시에 영입
10
페이커-클리드-피넛, ‘롤 올스타전’ 韓 대표 출격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가정폭력’ 이선우, 인생은 실전이다

[백민재의 노답캐릭] ‘가정폭력’ 이선우, 인생은 실전이다
아내를 폭행해 이혼 당한 프로게이머 이선우가 경찰에 대해 지속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 ...
게임별곡

[게임별곡] 찬밥 대우 ‘심시티’, 출시 되자 사회현상으로

[게임별곡] 찬밥 대우 ‘심시티’, 출시 되자 사회현상으로
(전편에서 이어집니다.)프로그래머들의 사교모임에 참여한 윌 라이트는 파티에서 만난 제프 브라운...
외부칼럼

[동물법 칼럼15] 벌써 동물법학회 창립 1주년 "동물도 가족"

[동물법 칼럼15] 벌써 동물법학회 창립 1주년
뜻을 함께하는 변호사들이 모여 동물법학회(SALS)를 창립한 지 1년이 지났다. 1년을 맞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