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1.13 15:00
ITVR/AR
VR-AR 콘텐츠 '멀미현상' 등 예방 가이드라인 나왔다VR-AR 안전 공청회, ETRI-KoVRA 산학연 전문가 대상의 공청회 개최
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02  09:32:5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VR-AR 콘텐츠 이용 시 발생하는 멀미현상을 예방 가이드라인을 적극 수행하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 이하 ETRI), (사)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협회장 윤경림, 이하 ‘KoVRA’)는 VR-AR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안전한 VR-AR 이용 및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산학연 전문가 대상의 공청회를 4월 30일 개최했다.

공청회에서는 안전한 이용 및 제작 가이드를 통한 VR-AR 분야의 저변 확대와 고품질 콘텐츠 제작 장려를 통해 VR-AR 산업의 성장 및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건은 크게 3가지였다. ‘VR-AR 이용 및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안)’ 외에 ‘VR 체험시설 구축 가이드라인’과 KoVRA에서 수행예정인 ‘VR-AR 콘텐츠 이용 및 제작 평가인증사업(안)’의 소개 및 추진현황 발표가 함께 진행됐다.

첫 번째 안건인 ‘VR 체험시설 구축 가이드라인’ 세션에서는 사업형태 및 제공 서비스 결정, 사업형태별 건축물 용도 및 안전관련 주요 사항, 사업형태별 콘텐츠 관련 확인 사항 등 3가지의 프로세스를 논의했다.

두 번째 안건인 KoVRA의 ‘VR-AR 콘텐츠 이용 및 제작 평가인증사업(안)’은 VR 체험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 이용 안전 인증과 VR 콘텐츠 개발사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 안전성 인증으로써 이원화하여 수행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 가이드라인이 주요 기반 내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 번째 안건인 ‘VR-AR 콘텐츠 이용 및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 세션 중, 이용 파트에서는 연령, 이용시간 등 6개 항목이 논의되었다. 제작 파트에서는 Latency 최적화, Frame rate 최적화, 감각불일치 동기화 등 17개 항목을 논의했다.

본 가이드라인은 ETRI와 KoVRA에서 VR-AR 멀미 저감을 위해 수행한 휴먼팩터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물이다. 이를 발판으로 VR-AR 콘텐츠 이용 시 발생하는 멀미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을 적극 수행하여 VR-AR 산업의 대중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윤경림 KoVRA 협회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수렴된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이용자들이 VR-AR 시설 및 콘텐츠를 이용할 때 느끼는 불편 및 안전사고가 최소화되고, 다양한 VR-AR 콘텐츠가 양산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래는 공청회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토론 주제다.

1. 멀미 저감

공청회에서는 멀미를 저감시키는 것은 기기 및 콘텐츠에서 저감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충분히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VR 콘텐츠의 분야마다 VR 멀미를 줄여야 하는 요소들이 케이스별(case by case)로 나타나는데, 어느 분야에 필요한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

2. 어린이 기준 

VR체험 시설 분야에서는 어린이 이용자의 경우, 신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용에 관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한 외국산 콘텐츠 및 하드웨어가 저렴하게 국내로 들어오는 것도 가이드라인 및 평가인증제도에 대해 당위성이 필요하다는 것도 지적되었다.

3. VR플랫폼 필요

체험시설 사업자들을 위한 VR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현재 어트랙션을 제외하면 1회성 게임이 상당히 많은 상황임. 사업자들과 협업하여 수익도 쉐어할 수 있는 플랫폼이 나타나길 희망한다. 이 플랫폼을 통해 가이드라인 및 표준화 내용이 적용되기를 희망했다.

한 토론자는 “재방문율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VR 체험뿐만 아니라 다른 부가 시설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왔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블리자드 “디아블로에 온갖 소문…뭘 기대하는지 안다”
2
법원, 가상화폐거래소 농협 입금정지조치금지 제동
3
[블리즈컨] “디아블로 모바일 반응, 부정적이라 생각안해”
4
‘철권’ 배재민, 그린게임랜드 트로피 폐기에 “납득 안돼”
5
넷이즈 “디아블로 모바일, PC 에뮬레이터 사용 가능”
6
‘롤’ 걸그룹 K/DA, 유튜브 돌풍…아이즈원도 넘었다
7
김동연 경제부총리 “가상통화 ICO, 전향적 검토하겠다”
8
美 투자은행 “디아블로 이모탈, 2020년 출시될듯”
9
‘에픽세븐’, 우정포인트 무한지급 버그 논란 “깊이 반성”
10
화웨이 “게이밍 스마트폰, 닌텐도 스위치보다 2배 우수”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창세기전2’, 첫사랑 다시 만나기

[서동민 기자의 깨톡] ‘창세기전2’, 첫사랑 다시 만나기
‘창세기전’은 한국 게임역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게임 시리즈 중 하나다. 수입산 게임이 대부분...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디아블로, 블리즈컨, 그리고 후폭풍

[백민재의 노답캐릭] 디아블로, 블리즈컨, 그리고 후폭풍
매년 블리즈컨이 열리는 시기에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의 굿즈 스토어는 언제나 인산인해를 이룬...
게임별곡

[게임별곡] 착한 형 ‘레밍즈’와 제멋대로 동생 ‘GTA’

[게임별곡] 착한 형 ‘레밍즈’와 제멋대로 동생 ‘GTA’
게임별곡 시즌2 [락스타 게임즈]아주 오래 전에 ‘레밍즈’라는 게임이 있었다. 도트 픽셀의 알...
외부칼럼

[한인수 칼럼] 암호화폐는 불법인가? 질문에 답함

[한인수 칼럼] 암호화폐는 불법인가? 질문에 답함
[특별기고] 한인수 스카이메도우 파트너스 대표 “비트코인도 펀드에 낼 수 있다”며칠 전 IEO...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