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8.17 20:55
ITIT일반
MBC 손잡은 언리얼, 게임넘어 방송패러다임도 바꿨다넥슨 '야생의 땅:듀랑고' 원작 예능 ‘두니아’, 언리얼엔진 활용으로 사실감 더해
백민재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6.07  12:52:0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지난 3일, 화려한 비주얼의 MBC 예능 프로그램 ‘두니아~처음 만난 세계’가 첫 전파를 탔다. ‘두니아’는 넥슨 게임 ‘야생의땅: 듀랑고’를 원작으로 한 예능 프로그램으로, 가상의 세계 두니아에 떨어진 10인의 출연자들이 만들어가는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담는다.

첫 방송에서는 동방신기 유노윤호, 권현빈, 정혜성, 샘 오취리, 우주소녀 루다 등이 두니아에 떨어져 공룡을 마주하는 과정이 펼쳐졌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언리얼엔진을 활용, 이제껏 보지 못했던 예능 기법으로 관심을 받았다.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된 언리얼 버라이어티

그동안 예능 프로그램은 출연진들의 개성으로 회차를 이끌어가는 리얼 버라이어티가 주를 이뤘다. 반면 ‘두니아’는 공룡이 등장하는 새로운 가상공간과 실제 출연자들의 참여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언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신개념 예능을 내세웠다. 특히 가상 캐릭터와 실제 출연자 간의 인터랙션이 중요한데, 여기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사실감을 더했다.

또 ‘두니아’는 거대한 숲과 폭포, 섬, 바다, 모래해변 등 기존 예능에서는 볼 수 없는 장엄한 스케일과 비주얼이 담겨 있다. 가상의 캐릭터인 ‘공룡’이 사실적으로 표현된 점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가상의 오프젝트를 매 주마다 선보일 경우, 짧은 시간 내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

‘두니아’ 제작진은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사실적인 결과물들을 만들어냈다. 앞으로 회를 거듭할수록 언리얼 엔진의 다양한 기술력이 접목된 많은 장면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언리얼엔진, 방송 제작 패러다임 바꾼다

방송에서의 언리얼 엔진 활용은 과거에도 시도됐다. MBC 드라마 ‘군주-가면의 주인’에서의 화려한 양귀비꽃,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에서의 물 장면, MBC 창사특집 ‘미래인간 AI’, 그리고 MBC 스페셜 ‘10년 후의 세계’ 등 MBC VFX팀에서는 이미 지난해부터 언리얼엔진을 도입해 적극적으로 사용해 왔다.

MBC VFX팀의 정길상 수퍼바이저는 “매주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여 하는 방송 콘텐츠 제작에는 퀄리티, 작업속도, 그리고 비용절감, 이 세 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그런 측면에서 언리얼 엔진을 도입하는 건 너무 자연스런 선택이었다”라고 전했다.

에픽게임즈 관계자는 “언리얼 엔진은 게임 산업을 넘어, 방송 등과 같은 일반 산업 분야까지 그 영역을 확장, 전통적인 워크플로우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창작자들이 더욱 더 창의적이고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만드는 데만 전념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 전반의 패러다임을 바꿔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게임톡 백민재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백민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에스카’ 김인재, 약속 지켰다…PGI 2018 젠지골드 3인칭 우승
2
‘에스카’ 김인재 “랭킹 신경 안썼다…1인칭도 자신”
3
韓 모바일 RPG, 대만서 각광…순위 경쟁 ‘치열’
4
[게임별곡] 천재 3인방이 빚어낸 걸작 '스트리트파이터2'
5
PGI 2018, 한국·중국 ‘배틀그라운드’ 최강 등극
6
‘몬스터헌터: 월드’ PC 버전, 첫날부터 스팀 ‘들썩’
7
김창한 펍지 대표 “PGI 2018, 대회 자체가 감격”
8
‘비트코인’ 우지한-로저버 떴다! ‘후오비 카니발’ 시선집중
9
PGI 2018, 중국 최고시청자 1500만명 돌파
10
[게임별곡] ‘스트리트파이터2’ 수익, 부동산에 탕진한 캡콤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서동민 기자의 깨톡] ‘검은사막 모바일’은 착하지 않다
펄어비스의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검은사막M)’이 오픈한 첫날, 게임 커뮤니티는...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배틀그라운드, ‘거위의 꿈’을 꾸다

[백민재의 노답캐릭] 배틀그라운드, ‘거위의 꿈’을 꾸다
펍지주식회사의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글로벌 e스포츠대회 ‘PGI 2018’은 시작 ...
게임별곡

[게임별곡] ‘스트리트파이터2’ 수익, 부동산에 탕진한 캡콤

[게임별곡] ‘스트리트파이터2’ 수익, 부동산에 탕진한 캡콤
게임별곡 시즌2 [캡콤 5편]지난 편까지 ‘스트리트파이터2’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개...
외부칼럼

[이재정 칼럼] 유니온 아트 예술가들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

[이재정 칼럼] 유니온 아트 예술가들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
한국 동시대 현대예술의 특징이 많지만 우선 다채로운 표현방식과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의 강점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