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0.18 04:58
ITVR/AR
타이거컴퍼니, 인간-로봇 협업 솔루션 시선집중지능형 생산공장 ‘스마트팩토리’ ...도르트문트-피디텍 공동 연구
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8.21  12:35:5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타이거컴퍼니(대표 김범진)와 ETRI가 개인맞춤 제조를 위한 휴먼-로봇 협업지원 하이브리드 조립제조서비스 기술개발을 추진중이다.

타깃은 산업자원부 지원을 받아 협업 로봇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 및 기업 고유의 부품생산이 필요한 창업 또는 중소 제조기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양측은 독일 도르트문트 대학 연구소, 피디텍과 공동연구 중이다. 피디텍의 휴먼-로봇 하이브리드 제조 시스템 첨단기술이 도입됐지만, 비용은 오히려 저렴해졌다. 기능변경도 간편해 유연한 생산시스템 구축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지능형 생산공장을 의미하는 ‘스마트팩토리’가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스마트팩토리는 쉽게 말해 설계부터 물류까지 생산과정에서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인간과 로봇과의 협업 추이에 도움이 되는 핵심 기술이다.
 
전통적으로 강한 제조업 분야에 속하는 한국이지만, 상대적으로 스마트팩토리 성장은 더딘 편이다. 기존 ERP, SCM, MES, SCADA 솔루션을 업그레이드하여 제조라인에 적용하는 방식을 스마트팩토리라 포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현장에서는 기존 산업사물인터넷(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분야를 활용하여 인간과 산업용 로봇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협업하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얼마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지가 중요해졌다.
 
그나마 대기업 위주의 공장 완전 자동화를 추진 중이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완전한 공장자동화는 비용 부담과 시스템 지원의 한계로 어려움이 많은 게 현실이다. 중소기업에 적합한 공장 자동화를 위해서 인간과 로봇의 협업이 필요한 이유다.
 
김범진 타이거컴퍼니 대표는 “세계 최초로 개인맞춤생산을 위한 휴먼-로봇 협업 지원 하이브리드 조립제조 시스템 및 가상 트윈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생산성 향상 및 안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인간과 기계의 협업을 통해 복잡한 조립제품도 생산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조립 생산 시스템과 여러 생산정보를 클라우드인 가상트윈(Virtual Twin)에 구축하여 다양한 제품을 손쉽게 생산할 수 있는 미래형 공장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설리, 자택서 사망…매니저가 신고” 팬들 충격
2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직업 없는 이유는…”
3
‘달빛조각사’, 25일 베일 벗는다…출시일 ‘관심집중’
4
펄어비스 “휴식시간 분 단위 체크 안한다…직원들 신뢰”
5
20억 근접…이용신 ‘달빛천사’ OST, 펀딩 새역사 쓰나
6
‘달빛조각사’, 정식 서비스 돌입…직업 ‘무직’ 선택 가능
7
이용신 ‘달빛천사’ OST, 펀딩금액 11억원 돌파 ‘깜짝’
8
[게임별곡] 잘나가던 KOEI ‘삼국지’, RTS 등장에 주춤
9
라이엇게임즈 “걸그룹 K/DA 컴백설? 금시초문”
10
‘달빛조각사’, 10월 10일 0시 국내 서비스 시작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작사가’ 방준혁, BTS에 반한 이유

[백민재의 노답캐릭] ‘작사가’ 방준혁, BTS에 반한 이유
넷마블의 올해 상반기 최대 기대작인 모바일게임 ‘BTS 월드(BTS WORLD)’의 출시가 다...
게임별곡

[게임별곡] 텍사스 삼남매, ‘페르시아의 왕자’ 만들다

[게임별곡] 텍사스 삼남매, ‘페르시아의 왕자’ 만들다
한 때의 영광 뒤에 지금은 그 이름조차 기억하는 사람이 드문 회사 중에 브러더번드(Broder...
외부칼럼

[유혜전의 베트남 마케팅2] 베트남에서 ‘한국식당’ 살아남기

[유혜전의 베트남 마케팅2] 베트남에서 ‘한국식당’ 살아남기
베트남에서 한국식당은 우리의 전통 맛만을 강조하며 모호한 정체성으로 한식의 우수성을 세계화하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