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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 웰코 엔진 부사장 “블록체인, 게임과 찰떡궁합”[인터뷰] 인디페스티벌 참석 "엔진은 세계 2000만명의 게이머 커뮤니티"
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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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9.11  09:4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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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은 2000만 유저를 확보한 게임 커뮤니티다.”

엔진(ENJIN PTE LTD, CEO 막심 블라고프)의 로저 웰코(Roger Walco) 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이 한국을 찾았다. 인디게임 축제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에 초대되어서다.

그는 글로벌 산업에서 미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과 게임 장르의 결합을 위해 게임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한다. 엔진은 세계 2000만명의 게이머가 사용하는 25만 개의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엔진 네트워크)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적인 게임사 액티비전에서 근무를 했던 그는 우선 “유니티의 유나이트 2018를 참가하기 위해 처음 한국을 찾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게임뿐이 아닌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강국이다. 아주 매력적인 시장이다. 엔진코인이 이번에 비영어권에서 첫 진출한다”고 말했다.

   
 

■ 10년간 구축된 게임커뮤니티 ‘엔진’ 플랫폼

그는 우선 엔진에 대해 “10년간 구축된 ‘마인크래프트’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 커뮤니티다. 엔진의 유저와 개발자들이 이 커뮤니티를 탈중앙화하고 블록체인화해달라고 요청을 쇄도했다”고 블록체인에 대한 니즈를 설명했다.

‘엔진’은 지난해 10월 ICO(가상화폐 기업공개)를 마쳤다. 7만 5000 이디리움을 조달했다. 수익은 프로덕트로 연결시킨다.

“엔진은 개발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유료게임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아이템을 진정한 소유를 할 수 있다. 매년 해킹으로 많은 손실이 있다. 이를 막고 정당하게 분배한다. 현재 월렛 발표, 표준 토큰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중이다.”

   
 

블랙마켓을 투명하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블록체인 ‘엔진’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 "이디리움을 선택한 이유요? 보안과 아이디어가 잘 맞아서..."

엔진이 이디리움을 선택한 이유는 심플했다. “보안에서 안전하다. ERC 1155은 게임 환경을 위한 아이디어도 잘 맞는다.”

450만명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니티도 SDK 심사를 마치면 앞으로 1개월이면 유니티 홈 첫 페이지에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돌입한다. 게임 ‘마인크래프트’도 1~2개월이면 트레이드시스템을 적용한다.

그는 “유니티 SDK로 QR코드로 아이템을 보관하는 것과 엔진의 성장 동력이었던 ‘마인크래프트’ 트레이딩 시스템 적용은 엔진 유저에게 임팩트가 어마어마할 것이다”고 말했다.

ERC 1155은 기존 20과 721과 합친 장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기존의 ERC 중 20은 쌀이나 물 등 다 갖고 있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721은 클립토 키티 등 ‘모나리자’처럼 하나밖에 없는 것이다. 이를 합친 것이 1155다.”  

특히 지금 하나를 전송하는 스마트콘트랙트에서 200개를 한번에 획기적인 전송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시간과 비용을 확 줄이는 엄청난 혁신을 이뤄내는 것이다.

“올해 게임 네트워크를 개발해 공식 이더리움 표준으로 확정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엔진기반 7개 게임의 아이템을 공유하고 있다. 아직 아이템만 공유하는 것이 그치고 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VR(가상현실) 소재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처럼 세계관을 공유할 정도로 업그레이드하고 싶다.”

   
 

엔진 블록체인 기반 다중세계 구현 프로젝트에는 이미 엔진코인 플랫폼과 ERC-1155 토큰 표준을 활용키로 발표한 에이지 오브 러스트(Age of Rust), 9라이브즈 아레나(9Lives Arena), 크립토파이트(CryptoFights), 워 오브 크립토(War of Crypto), 캣츠 인 메크(Cats in Mechs), 포레스트 나이트(ForestNights) 등 6개 게임이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로 엔진코인 플랫폼과 새로운 이더리움 ERC-1155 토큰 표준을 활용해 게이머들이 소유한 게임 자산을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에서 ‘엔진K’ 발표

엔진은 게임업계 베테랑 40여명으로 구성된 팀이다. 어떤 게임을 봐도 컨셉과 니즈를 알아챈다.

그는 9월 13일 10시부터 부산 영화의 전당 중극장에서 진행된다.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주제발표를 한다.

“한국 암호화폐 규정과 게임 결합에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이에 한국 시장에 맞은 솔루션 엔진K를 공개한다. 엔진K는 규제와 리스크를 조율해 한국에만 적용되는 솔루션이다. 그만큼 엔진은 한국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개발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앞으로 한국 개발자와 개발사와 협력하는 계획을 갖고 있는 그는 “엔진은 넥슨 출신 박홍서 고문을 중심으로 한국 블록체인 게임팀을 찾고 있다. 개발자 포털을 만들고 있다. 많은 연락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국 개발사를 만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엔진기술이 좋다”는 말을 들었다고 웃었다. 엔진이 추구하는 에코시스템을 만들고 스마트콘트랙트를 런칭하고 유니티SDK, 지갑 업데이트의 속도감에 대해서도 관심을 표했다고 귀띔했다.

그는 “블록체인과 게임은 찰떡궁합이다. 가령 게임 ‘디아블로’를 탈중앙화해 아이템을 현실에서 실물가치로 바꿀 수 있다. 올해 이 같은 기술을 선보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물론 엔진은 게임을 시작해 다른 분야로 확장하는 계획도 세웠다.

그는 “게임 이외 할리우드 대형 영화사, 넷플릭스 스튜디오와 만나 블록체인으로 사업 제휴를 논의중이다”라고 말했다. 

   
 

엔진은?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P2P 게임 아이템 대여 마켓 기능을 제공한다. 암호화폐인 엔진코인(ENJ)을 제공하고 있는 엔진은 스페이스파이어릿 게임즈(SapcePirate Games)사가 현재 개발 중인 ‘에이지 오브 러스트(Age of Rust)’ 게임에 엔진코인 플랫폼을 도입해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P2P 게임 아이템 대여 마켓 기능을 제공한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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