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1.20 18:02
게임모바일게임
[BIC] “검은사막 모바일 평점 4점 비결? 손수 쓴 답변”펄어비스, 글로벌 마켓에서 피처드를 받기 위한 전략 강연
부산=서동민 기자  |  dmseo80@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9.13  20:25:0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검은사막 모바일 론칭 직후 접속 불안정으로 인해 평점 2점대로 시작했다. 피처드를 받지 못할 점수였다.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 문제라는 생각에 CS팀이 복붙(복사&붙여넣기)없이 하나하나 진정성 있게 답글을 달았다. 1점을 주며 화를 냈던 유저들이 이를 보고 감동해 평점을 상향 조정해줬다. 결국 피처드가 계획된 날짜 이틀 전에 평점 4.0을 넘겼다.”

김충식 펄어비스 사업개발실 부장이 13일 부산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부산인디커넥트 페스티벌(BIC 페스티벌) 2018 컨퍼런스에서 강연자로 참석해, 펄어비스가 구글과 애플 양대마켓에서 ‘검은사막 모바일’ 글로벌 피처드를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을 공개했다.

김 부장은 구글플레이에서 피처드를 받기 위해서는 ▲구글 앱 품질 기준 가이드라인 준수 ▲평점 4.0 준수 ▲철저한 현지화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평점이 좋지 않으면 피처드를 받을 수 없다며 “특히 초기 서비스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1점 테러가 시작되는데, 빠르게 문제를 확인하고 개선하는 한편 진정성 있는 답글을 달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원빌드가 아닌 권역별 빌드로 글로벌에 진출할 경우 현지화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예를 들어 대만 빌드에서는 간체 대신 번체를 사용해야 한다. 중국과 대만 사이의 정치적 문제 때문에 간체가 실수로라도 등장하면 게임 안에서 싸움이 발생한다는 이유다. 또한 최소 금액 단위를 30대만달러(약 1000원)로 끊어야 유저들이 대만게임과 비교했을 때 이질감을 느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앱스토어 피처드를 받는 방법도 구글플레이와 비슷하다. 김 부장은 ▲앱스토어 리뷰 가이드라인 준수 ▲애플의 각종 기술(리플레이 키트, 게임센터 등) 탑재 ▲현지화 준수 ▲최신기기(아이폰X, 아이폰XS 등) 대응을 주요 팁으로 꼽았다. 최신 아이폰에는 노치 디자인이라고 불리는 가려지는 영역이 생겼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낭패를 보기 쉽다는 이야기다.

또한 그는 “애플은 깔끔하고 직관적이며 통일성 있는 디자인을 선호한다”며 “게임 내 아이콘은 최대한 줄여 6개까지 노출되는 것을 권장하며, 색상은 단색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실제로 ‘검은사막 모바일’은 수많은 메뉴를 6개의 아이콘에 분류해서 담았으며, 아이콘 색상을 흰색으로 통일했다.

김 부장은 ‘검은사막 모바일’을 한국에 론칭할 때 구글과 애플에서 모두 피처드를 받았고, 이에 힘입어 다운로드 감소세를 완만하게 늦출 수 있었다고 전했다. 대만에 론칭할 때에도 피처드를 받았는데, 피처드가 시작되자 사전예약 신청자 수가 종전보다 7배 가량 뛰어올랐다. 그는 “피처드를 받기 위해서는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며 “여러분이 애써 만든 게임이 피처드를 받고 꼭 성공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게임톡 부산=서동민 기자 dmseo80@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부산=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법원, 가상화폐거래소 농협 입금정지조치금지 제동
2
[블리즈컨] “디아블로 모바일 반응, 부정적이라 생각안해”
3
넷이즈 “디아블로 모바일, PC 에뮬레이터 사용 가능”
4
美 투자은행 “디아블로 이모탈, 2020년 출시될듯”
5
‘롤’ 걸그룹 K/DA, 유튜브 돌풍…아이즈원도 넘었다
6
‘로스트아크’ 유저들, 中 대기열에 “공인인증서라도…”
7
라이엇 뮤직팀 “K/DA, (여자)아이들 참여에 흥분”
8
블리자드 “디아블로 이모탈, 글로벌과 중국서 성공 자신”
9
“디아블로2 리마스터, 모바일도 발표” 국제 뇌피셜 활개
10
이더랩, 블록체인 비즈니스 에코시스템 구축 시선집중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창세기전2’, 첫사랑 다시 만나기

[서동민 기자의 깨톡] ‘창세기전2’, 첫사랑 다시 만나기
‘창세기전’은 한국 게임역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게임 시리즈 중 하나다. 수입산 게임이 대부분...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디아블로, 블리즈컨, 그리고 후폭풍

[백민재의 노답캐릭] 디아블로, 블리즈컨, 그리고 후폭풍
매년 블리즈컨이 열리는 시기에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의 굿즈 스토어는 언제나 인산인해를 이룬...
게임별곡

[게임별곡] 광란의 살육파티 ‘GTA’, 이유있는 성공

[게임별곡] 광란의 살육파티 ‘GTA’, 이유있는 성공
게임별곡 시즌2 [GTA]지난 편에서 ‘레밍즈’라는 지극히 착한(?) 게임을 만든 회사가 지금...
외부칼럼

[정하섭의 책나무숲] 우리에겐 여전히 독서가 절실하다

[정하섭의 책나무숲] 우리에겐 여전히 독서가 절실하다
동화작가 정하섭 칼럼 [책나무숲2] 우리에겐 여전히 독서가 절실하다올해부터 초등학교에서 ‘한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