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1.20 22:34
ITVR/AR
가상훈련시스템산업포럼 “VR로 국가 고정밀 3차원 공간사업”코엑스서 고정밀 3D기반 공간정보 기술 활용한 VR 산업 구체화 추진
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0.30  15:40:0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자동차 VR 주행장치. 제조사: 모컴테크]

산업통상자원부의 가상훈련시스템산업포럼(위원장: 최해용)은 코엑스(Coex)에서 기업 간담회를 열어 고정밀 3D기반 공간정보 기술을 활용한 가상훈련산업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가상훈련시스템산업(VRT)이란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산업을 구체화하여 실제 훈련효과를 얻는 고부가가치 하이테크 산업 분야다.

특히 운전면허증과 같은 각종 국가 자격 훈련, 항공기 훈련 등은 가상훈련이 필수적이이다. VR 테마파크, 게임 산업 등에도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산업 분야다.

   
[산업부 가상훈련시스템산업포럼 간담회에 참석자들]

정광모 전자부품연구원 박사는 “고정밀 3차원 공간정보 구축 사업은 산업부, 국토교통부의 다 부처 사업이다. 전 국토의 지형과 도로, 교량, 대형 건물 등 다양한 공간의 고정밀 3차원 정보를 데이터하여 고정밀도로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해상도가 낮아 실제로 적용하지 못했던 도로 자율 주행, 드론 배송, 교량관리, 대형건물 재난 구호 등에 구체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국가가 제공하는 이러한 정보를 가상훈련에 적용할 시, 다양하고 실제적인 가상훈련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문희 한국 인프라 이사는 “가상훈련공간정보 및 공유 플랫폼 개발방안과 표준화 필요성 및 GIS활용 부가기능”을 설명했다. 박병하 전자부품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공간정보 기반 육상 이동체형 가상훈련 데이터 포맷 개발 방안”을 소개했다.

공인영 박사는 “해양 공간 정보가 국가방위는 물론 해양산업에도 필요하며 이러한 해양 입체 공간 정보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중 VR 기업 연맹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유동현 대표는 “국가가 이러한 고 정밀 공간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관련업계의 시간단축 및, 경비절감 효과을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모컴테크가 수출하고 있는 VR 여객기 시뮬레이터.]

최해용 가상훈련시스템산업포럼 위원장은 “미국은 가상훈련 산업이 이미 가정에도 확대되었다. 가정에 초대형 시야각 180도의 스크린 시뮬레이터를 설치하여, 비행 시뮬레이션으로 가상 VR 비행을 한다. 주행 시뮬레이션으로 고속도로 체험과 VR 여행체험을 한다. 이른바 ‘홈 시뮬레이터’ 산업이 5G시대 개막과 더불어 활성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산업에는 고 정밀 3차원 공간정보가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포럼은 고 정밀 3차원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가상훈련시스템산업의 구체화를 통하여 VR산업을 활성화하며 서울과기대(총장:김종호)의 국가방호연구소(소장: 김성곤 교수)와 협력하여, 국방부, 행자부와 연계하는 국가 재난대응, 국가 방호산업에도 가상훈련시스템산업을 확대하기로 하였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법원, 가상화폐거래소 농협 입금정지조치금지 제동
2
[블리즈컨] “디아블로 모바일 반응, 부정적이라 생각안해”
3
넷이즈 “디아블로 모바일, PC 에뮬레이터 사용 가능”
4
美 투자은행 “디아블로 이모탈, 2020년 출시될듯”
5
‘롤’ 걸그룹 K/DA, 유튜브 돌풍…아이즈원도 넘었다
6
‘로스트아크’ 유저들, 中 대기열에 “공인인증서라도…”
7
라이엇 뮤직팀 “K/DA, (여자)아이들 참여에 흥분”
8
블리자드 “디아블로 이모탈, 글로벌과 중국서 성공 자신”
9
“디아블로2 리마스터, 모바일도 발표” 국제 뇌피셜 활개
10
이더랩, 블록체인 비즈니스 에코시스템 구축 시선집중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창세기전2’, 첫사랑 다시 만나기

[서동민 기자의 깨톡] ‘창세기전2’, 첫사랑 다시 만나기
‘창세기전’은 한국 게임역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게임 시리즈 중 하나다. 수입산 게임이 대부분...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디아블로, 블리즈컨, 그리고 후폭풍

[백민재의 노답캐릭] 디아블로, 블리즈컨, 그리고 후폭풍
매년 블리즈컨이 열리는 시기에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의 굿즈 스토어는 언제나 인산인해를 이룬...
게임별곡

[게임별곡] 광란의 살육파티 ‘GTA’, 이유있는 성공

[게임별곡] 광란의 살육파티 ‘GTA’, 이유있는 성공
게임별곡 시즌2 [GTA]지난 편에서 ‘레밍즈’라는 지극히 착한(?) 게임을 만든 회사가 지금...
외부칼럼

[정하섭의 책나무숲] 우리에겐 여전히 독서가 절실하다

[정하섭의 책나무숲] 우리에겐 여전히 독서가 절실하다
동화작가 정하섭 칼럼 [책나무숲2] 우리에겐 여전히 독서가 절실하다올해부터 초등학교에서 ‘한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