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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제프 굿맨 “궁극기 2개 바티스트, OP 아니다”‘오버워치’ 신규 영웅 바티스트 출시 기념 개발진 인터뷰
서동민 기자  |  dmseo80@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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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2.27  00:2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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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의 팀 기반 슈팅게임 ‘오버워치’에 신규 지원가형 영웅 ‘바티스트’가 추가된다.

바티스트는 아이티 국적의 전투의무병이다. 옴닉 사태(인공지능 로봇 옴닉이 인간들을 상대로 반란을 일으킨 사건)로 인해 전쟁 고아가 된 인물이다.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내다가 캐리비안 연합이라고 하는 용병단에 입단해 의무병으로 활약한다. 제대한 이후에는 테러리스트 집단인 탈론에 합류하는데, 당시 바티스트는 탈론이 어떤 조직인지 정확히 알지 못했다. 이후 암살이나 민간인 사살 등의 과격한 임무를 수행하면서 탈론의 진실을 알게 된 바티스트는 결국 탈론을 떠났다. 하지만 탈론은 탈영병을 살려두지 않는 규율에 따라 그를 잡으려 하고, 바티스트는 이에 맞서 탈론과의 싸움을 택한다는 게 기본 설정이다.

   
[바티스트]

바티스트는 3연발 소총과 보조 무기 생체탄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형 지원가 영웅이다. 3연발 소총은 솔저67나 맥크리의 무기와 동일한 히트스캔(발사 즉시 피격 판정이 발생하는 것) 방식이며, 대신 공격력은 낮다. 생체탄은 포물선을 그리며 떨어져 아군 여러 명을 동시에 치유한다.

또한 높은 곳까지 점프하는 ‘외골격 전투화’라는 패시브 스킬을 갖고 있다. 일반 스킬로는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의 생명력을 지속 치유하는 ‘치유파동’과 드론을 설치해 일정 범위 내의 아군 생명력을 20%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하는 ‘불사장치’가 있다. 궁극기인 ‘증폭 매트릭스’는 전방에 창문 모양의 매트릭스를 설치해 이를 통과하는 아군의 투사체 위력을 2배로 올려준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바티스트 출시를 앞두고 ‘오버워치’ 개발진과의 화상 인터뷰를 마련했다. 인터뷰에는 마이클 추 수석 작가와 제프 굿맨 수석 영웅 디자이너가 참석했다.

   
[제프 굿맨 수석 영웅 디자이너]
   
[마이클 추 수석 작가]

바티스트는 기존 ‘오버워치’의 메타에 의미 있는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드론이 파괴되지 않는 이상 아군 영웅들을 절대로 죽지 않게 해주는 강력한 기술인 ‘불사장치’가 주목을 받고 있다. 제프 굿맨 디자이너는 “오버워치 역사상 가장 궁극기에 가까운 기본 스킬”이라며 “대신 범위 안에 있어야 효과를 받으며, 20%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할 뿐 피해량을 흡수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바티스트의 궁극기는 사실상 2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물론 ‘불사장치’를 무력화시키는 방법도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불사장치’를 만들어내는 드론을 빠르게 부수는 것이다. 드론의 생명력은 PTR 서버 기준으로 200이다. 하지만 반대로 라인하르트의 ‘방벽 방패’로 드론 공격을 저지하거나, 직격할 수 없는 구석에 드론을 배치하는 전략도 나올 수 있다.

제프 굿맨 디자이너는 “불사장치로 인해 여러가지 게임 플레이가 나올 수 있다”며 “예를 들어 파라의 충격탄으로 범위 밖으로 밀쳐내어 죽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디바의 방어 매트릭스나 겐지의 튕겨내기는 통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증폭 매트릭스]

아군의 공격력과 치유력을 2배로 증폭시키는 궁극기 ‘증폭 매트릭스’에도 관심이 쏟아졌다. 이론상 경기의 판도를 바꿔놓을 정도로 강력한 기술이다. 하지만 제프 굿맨 디자이너는 “실제로 써보면 생각보다 강력하지 않다”고 말했다. 매트릭스의 크기가 크지 않은 데다가 한 번 설치하면 이동시킬 수 없기 때문에 각도만 잘 조절하면 피하기 쉽다는 이야기다. 또한 뭉쳐야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술 특성상 라인하르트나 둠피스트 등에게 역으로 당할 수도 있다. 그는 “출시 이후에도 딱히 OP(오버파워)라는 이야기는 나오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겐지가 ‘증폭 매트릭스’를 통과한 투사체를 튕겨내어 다시 ‘증폭 매트릭스’를 통과시키면 어떻게 되냐는 질문도 나왔다. 나올 때 2배가 됐으니 되돌아가면 4배가 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제프 굿맨 디자이너는 “재미있는 질문”이라고 웃으며 “기본적으로 아군 투사체만 증폭하므로 그렇게 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티스트의 성 정체성에도 관심이 쏟아졌다. 최근 솔저76이 느닷없는 커밍아웃을 하면서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오버워치’ 커뮤니티를 들썩거리게 만들었던 일 이후로, 유저들은 “블리자드가 지나치게 LGBT(성소수자) 요소를 투입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바티스트에 대해서도 출시 이전부터 성소수자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가 잇따랐다.

마이클 추 작가는 “바티스트는 (생물학적) 남성이 맞는가”에 대한 질문에 “정확히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는 “다른 영웅들도 출시 이후에 스토리를 만들어갔던 것처럼, 바티스트 또한 같은 과정을 겪을 수 있다”며 “좀 더 진행되어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오버워치의 스토리 진전이 늦게 진행된다는 유저들의 불만에 대해 알고 있다”며 “만화나 소설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최근 공개한 바스테트(Bastet)에서 솔저76의 근황을 공개했는데, 반응이 무척 좋았다”고 말했다. ‘바스테트’는 솔저76이 옛 연인 빈센트에 대해 언급하며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암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단편소설이다.

   
 

공교롭게도 브리기테, 모이라에 이어 바티스트까지 최근 추가된 지원가 영웅들은 공격과 치유가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 영웅들이다. 그러나 블리자드는 앞으로 계속 하이브리드 영웅을 내놓겠다는 뜻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제프 굿맨 디자이너는 “만들다보니 우연히 그렇게 된 것”이라며 “나중에는 메르시처럼 특정 역할에만 충실한 영웅도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티스트는 공격보다는 치유에 많이 특화된 영웅”이라며 “플레이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바티스트는 PTR 서버에 먼저 적용된 후 나중에 정식 서버에 출시된다. 다른 신규 영웅들과 마찬가지로 밸런스가 안정화될 때까지 경쟁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dmseo80@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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