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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개발자들의 제작-운영-수익화 적극 지원”삼성과 협업 발표한 유니티, 향후 지원 범위를 확대 예정
백민재 기자  |  beck@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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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3.31  11: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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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개발자들의 제작, 운영 및 수익화 등 3개 분야에 걸친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유니티는 존 리치텔로 CEO는 최근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19 키노트를 통해 유니티 엔진의 비전을 소개했다. 개발자가 최고의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하며, 제작에 사용한 엔진에 관계없이 모든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운영을 지원한다. 더불어 게임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며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 더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제작 부문에서는 유니티 차세대 엔진이 가져올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다. 유니티 기반 콘텐츠의 그래픽을 혁신적으로 향상시켜 줄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이 대표적이다. 대역폭 소모를 줄이면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셰이더, 배칭 및 렌더링을 개선해 성능에 제약을 받는 플랫폼에서도 화질뿐만 아니라 더 빠른 렌더링 속도를 보장한다. 해당 기능은 곧 출시될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인 ‘Unity 2019.1’을 통해 즉시 구현될 예정이다.

   
 

빛의 변화에 따라 콘텐츠 내 각 사물들이 받는 표면 효과를 조정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도 제공된다. 유니티닌 GDC 현장에서 엔비디아 및 BMW 그룹과 협업한 데모 영상을 발표했으며, 해당 기능은 2019년 가을쯤 정식 제공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하복(Havok)과의 협업을 통해서 구축한 물리 엔진인 유니티 피직스(Unity physics), 게임 내 인벤토리, 통화 관리, 게임 내 스토어, 플레이어 진행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해 개발자의 부담을 낮추는 게임 파운데이션(Game Foundation), AR 개발자를 위해 마련된 프레임워크로서 빌드한 앱을 ARKit과 ARCore 기기에 모두 배포할 수 있게 해주는 AR 파운데이션(AR Foundation)도 함께 공개됐다.

   
 

유니티는 비복스와 함께 제작 엔진에 관계없이 모든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채팅 서비스 제공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유니티는 삼성과도 협업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유니티는 삼성과의 제휴를 통해 삼성 갤럭시 S10과 갤럭시 폴드와 같은 플래그십 기기에서 모바일 게임 구동을 향상시키는 어댑티브 퍼포먼스(Adaptive Performance)를 사용하도록 지원하며 향후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개발자들의 수익화를 지원하고자 UDP(Unity Distribution Portal)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UDP는 개발자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하나의 빌드를 가지고 자동으로 런칭시켜주는 플랫폼 서비스다. 하나의 SDK만 탑재하면 기존의 마켓은 물론 세계 각지의 앱마켓 모두에 자동 등록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이다.

게임톡 백민재 기자 beck@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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