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7.2 14:23
피플스포트라이트
팀 스위니 대표 “한국이 게임의 미래…북미, 유럽 뒤처져”“캐주얼에서 진지한 게임으로 이동중, 소셜 트렌드도 지속”
서동민 기자  |  dmseo80@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5.14  16:10:5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대표가 전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한국 게임 개발자들을 높이 평가했다.

팀 대표는 14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의 게임 개발 환경은 매우 독특하다”며 “개발자들이 하이엔드 고부가가치 모바일게임에 집중하고 있다. 이들이 게임 개발의 현재를 이끌고 있으며, 미래도 이끌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시장의 경우 아직 로우엔드 모바일게임을 많이 개발하고 있다”며 “내가 보기에는 아주 큰 기회를 놓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모바일게임들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포트나이트, 리니지2 레볼루션,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등이 있는데 이런 점에서 한국이 전세계 시장을 적극 리드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은 어느 정도 뒤처지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팀 대표는 올해 게임 트렌드로 진지한(serious) 게임을 꼽았다. 그는 “시류가 캐주얼 게임에서 진지한 게임으로 이동하고 있다”며 “이 현상이 한국에서는 몇 년 전부터 있던 일이라 새로운 일이 아니겠지만, 북미와 유럽에서는 지금 겪고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소셜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 같다”며 “예전에는 게임을 먼저 접하고 게임 내에서 친구를 사귀었지만, 요즘은 친구들을 먼저 사귀고 어떤 게임을 할지 찾는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의 접근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포트나이트의 경우 전체의 35%가 여성 유저인데, 이처럼 앞으로는 게임 유저풀(audience)이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팀 대표는 ‘포트나이트’가 접근성이 높은 게임으로 평가받는 이유로 PC, 모바일, 콘솔 전반에 걸쳐 7개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는 점을 지목했다. 그는 “서구권의 포트나이트 유저들을 보면 다양한 플랫폼에서 친구들과 만나 게임을 즐긴다”며 “PC에서 만든 게임을 모바일에서 할 수 있고, 모바일에서 만든 게임을 PC에서 즐기는 게 전반적인 추세”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모바일게임들도 ‘포트나이트’처럼 크로스플랫폼 기능을 지원하길 바란다고도 밝혔다. 그는 “한국의 주요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이 서구 시장에 진출할 때 PC와 콘솔도 함께 지원하면 좋겠다”며 “그래야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고 산업이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dmseo80@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라오어2’ 닐 드럭만 “나 닮은 캐릭터로 팬 우롱? 사실무근”
2
소니, 확 달라진 플스5 공개…출시일은 미정
3
이대형 대표, ‘아이러브커피N’ 앞세워 게임업계 복귀
4
데브캣 스튜디오, 넥슨에서 독립…판교 떠난다
5
‘더 라스트 오브 어스’ 음원 도용 논란, 빠른 사과로 마무리
6
라이엇 “발로란트 콘솔 버전 준비중…원본과 달라지면 포기”
7
“전리품 상자는 도박” 애플 상대로 美 집단소송
8
김희철-진종오-박용택 등 브리온 e스포츠 투자 “LCK 도전”
9
인기 배우 얼굴이 게임에 그대로…마케팅 효과 ‘톡톡’
10
중국 '한한령 해제' 조짐에 게임사 주가도 '들썩'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저질 광고로 적발된 중국 게임사들이 게임 이름만 살짝 바꾸고 여전히 서비스와 광고를 지속하고 ...
게임별곡

[게임별곡] 비주얼-음악-게임 3번 놀라다! ‘천외마경2 만지마루’

[게임별곡] 비주얼-음악-게임 3번 놀라다! ‘천외마경2 만지마루’
‘천외마경2(天外魔境II) 卍MARU(만지마루)’는 3여년의 개발기간 동안 연인원 300명이 ...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