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1.18 17:13
게임온라인게임
엔씨 게임, ‘퍼플’로 크로스 플레이…“결제 및 별풍선 無”크로스 플레이 서비스 ‘퍼플’, 25일 사전 다운로드 시작
서동민 기자  |  dmseo80@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1.20  14:50:3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엔씨소프트의 PC-모바일 크로스 플레이 서비스 플랫폼 ‘퍼플(PURPLE)’이 25일 사전 다운로드를 거쳐 27일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같은 날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하는 신작 모바일게임 ‘리니지2M’를 지원사격하겠다는 계획이다.

엔씨소프트는 20일 판교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퍼플’ 서비스 배경 및 주요 기능을 소개했다. 현장에는 김현호 플랫폼사업센터장, 이한준 게임플랫폼실장, 김훈 퍼플개발실장이 참여했다.

‘퍼플’은 언제 어디서나 엔씨소프트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PC와 모바일 간의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일종의 앱 플레이어 서비스다. 모바일게임을 PC에서 구동시켜주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4K급(3840X2160) 해상도 지원 ▲ 키보드와 마우스에 최적화된 조작 시스템 ▲게임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친구들로부터 실시간 게임 상황을 전달받을 수 있는 ‘게임 연동 메신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게임 화면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 중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은 베타 서비스 이후에 추가된다. 엔씨소프트측은 자동번역 기능 등 기타 다양한 기능을 단계별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최소 기준사양은 인텔 코어 i5 3570이며, 권장사양은 인텔 코어 i5 6500이다. 엔씨소프트측은 “성능 최적화 작업 진행중”이라며 “최대한 많은 유저들이 보편적으로 즐길 수 있는 사양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퍼플’은 11월 27일 출시되는 ‘리니지2M’에 제일 먼저 적용된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2M’ 이후 출시되는 다른 신작 게임들 모두에 ‘퍼플’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기존에 출시된 게임들은 관련 법규로 인해 현재로서는 도입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

‘퍼플’에는 별도의 결제 시스템이 추가되지 않는다. 엔씨소프트는 구글플레이의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김현호 센터장은 “퍼플의 목적은 엔씨소프트 게임의 크로스 플레이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라며 “결제 시스템 도입이나 클라이언트 직접 배포는 아직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은 유튜브 등 다른 플랫폼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이 제공하는 후원 시스템은 없을 전망이다. 김 센터장은 “기존의 방송 후원 기능들에 부작용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서비스 시작 이후 유저들이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는 데 후원 기능이 도움이 된다면 선물하기 기능 정도는 고민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 게임 이외의 타사 게임에도 문을 개방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일단 서비스를 론칭하고 나서 고민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또한 PC와 모바일 말고 콘솔도 지원할 예정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엔씨소프트 게임이 다른 플랫폼(콘솔)에 진출하는 게 우선”이라며 “그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퍼플을 통해 크로스 플레이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퍼플’은 현재 구글플레이 게임만 지원한다. 김 센터장은 “애플과도 논의중”이라며 “아이폰이나 맥북 사용자들도 동일한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퍼플’이 처음 적용되는 ‘리니지2M’은 25일 사전 다운로드를 거쳐 27일 00시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리니지2M’의 사전예약자 수는 11월 1일 기준 700만명을 돌파한 이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사전 캐릭터 생성 이벤트에서는 총 120개 서버가 모두 마감됐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dmseo80@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26억 조회’ 양영순 웹툰 ‘덴마’ 논란 속 10년만에 완결
2
넷플릭스, ‘위쳐’ 드디어 공개…관람 포인트는?
3
‘위쳐’ 헨리 카빌 “렌즈 때문에 실명 직전까지”
4
“로스트아크 시즌2, 부끄럽지 않은 게임 만들겠다”
5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전 직원에 300만원 특별격려금
6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박준규 대표, 지병으로 사망
7
中 게임 ‘왕비의 맛’, 저질 광고에 韓 유저-게임사 ‘분통’
8
또다른 ‘위쳐’ 나오나…CD프로젝트, 원작가와 새 계약 체결
9
윰댕, 10년 만에 가정사 고백 “초등학생 아들 있다”
10
‘붕괴3rd’, 신규 발키리 ‘밤 그림자 카스미’ 추가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가정폭력’ 이선우, 인생은 실전이다

[백민재의 노답캐릭] ‘가정폭력’ 이선우, 인생은 실전이다
아내를 폭행해 이혼 당한 프로게이머 이선우가 경찰에 대해 지속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 ...
게임별곡

[게임별곡] 진화론 다룬 ‘스포어’, 종교 논쟁 비화

[게임별곡] 진화론 다룬 ‘스포어’, 종교 논쟁 비화
윌 라이트가 자신의 간판과 같았던 심시티와 심즈에 손을 떼가면서까지 개발에 올인한 스포어 게임...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거짓과 증오를 이용하라, 유대인 학살과 게임 죽이기

[KGMA 공동기획] 거짓과 증오를 이용하라, 유대인 학살과 게임 죽이기
한국사회에서 게임을 대하는 태도는 모순적이다. 수출 효자산업으로 각광받는 동시에 청소년을 타락...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