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6.7 16:34
IT가상화폐
삼성게임즈, 블록체인 콘텐츠 플랫폼 ‘카레나’ 준비 끝!블록체인 게임과 블록체인 플랫폼...생산자-배포자-소비자 평등
박명기 기자  |  pnet21@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4.29  15:06: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삼성게임즈(SAMSUNG GAMES 대표 배치규)가 블록체인 게임과 블록체인 플랫폼 카레나(CARENA) 준비하고 있다.

2014년 9월에 설립되어, 모바일게임 서비스 및 마케팅 대행 업체인 삼성게임즈는 오픈 마켓의 초심으로 돌아가 콘텐츠 생산자들에게 공정하고 공평한 기회를 제공한다.

관행을 제거하고 새로운 시대에 발맞춘 신개념의 플랫폼을 추구한다. 이를 개발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기술로 블록체인을 도입했으며 이에 대한 연구 개발은 거의 완료가 된 상태이다.

삼성게임즈의 목표는 콘텐츠 생산자와 배포자, 그리고 소비자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평등한 터전을 마련하는 것이다.

■ 콘텐츠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생산자와 유통, 소비의 수평적 구조

주요 글로벌 업체들은 수익 배분의 관행을 시대의 변화에 맞추지 않고 기존의 것을 고집하고 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휴된 타 플랫폼으로 확장되는 과정에서 콘텐츠 생산자를 고려하지 않는다.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 또한 생산자에게 적절히 돌아가도록 정책을 정립하지 않는다. 자신들의 플랫폼 내의 콘텐츠를 마치 자신들이 생산한 것처럼 간주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결코 작지 않은 문제이다.

또 독점 계약의 형태로 생산자를 옭매어 운신의 폭을 가둬 버린다. 결국 콘텐츠 생산자는 막강한힘을 지닌 플랫폼 홀더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기 힘든 상황에 직면하여 일종의 노예 계약에 따를 수밖에 없는 현실을 받아 들여야만 한다.

삼성게임즈의 카레나(CARENA) 플랫폼은 기존 콘텐츠 산업과 블록체인 기술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단점을 극복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콘텐츠 생산자와 유통, 소비자의 수평적 구조를 지향한다. 삼성게임즈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를 카레나로 명명하고 콘텐츠 플랫폼으로 개발한다.

카레나 플랫폼은 기존 콘텐츠 서비스 산업과 구조에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하며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술을 합리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기존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오로지 하나의 코인을 두고 억지로 생태계를 끼워 맞춰 현실적으로 발생하는 여러 사안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카레나 플랫폼은 이것을 타파하고 비즈니스의 다양성에 활기를 불어 넣어 창조적인 사고를 적극 지원한다.

   
 

또 SGM은 카레나 플랫폼의 확장성을 용이하게 만들며 게임과 웹툰, 웹소설, 스트리밍 동영상 등을 원활하게 포용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독립적 생태계 지원은 카레나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 가운데 하나인 것이다.

■ 퍼블릿 블록체인 부분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파트 연결 ‘뱅크 시스템’

카레나의 기본 구조는 퍼블릿 블록체인 부분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파트로 나뉘며 이를 연결하는뱅크 시스템이 자리 잡고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체계를 사용한다. 스마트 콘트랙트와 SGC 코인, SGC 지갑을 개발, 생성하여 활용할 예정이다.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술은 하이퍼레저를 기반으로 삼는다. 체인 코드와 익스플로러, KYC, 계정, SGM 지갑을 개발하고 카레나에 적용시킨다. 여기에 콘텐츠를 위한 결제 API와 게임 콘텐츠 특유의 아이템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마켓을 마련할 계획이다.

삼성게임즈 카레나 플랫폼의 강점은 뱅크 시스템이다. 뱅크 시스템의 개념은 거시경제학의 지급준비금 제도(fractional reserve system)를 의미한다. 카레나 플랫폼에서 생산자와 유통, 소비자는 각기 다른 입장에서 코인의 원활한 공급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제도적으로 마련된 장치가 뱅크 시스템이다.

   
 

참고로 일본의 지급준비율은 0.8%이며 미국은 0%이고 한국은 7%로 규정하고 있다. 카레나에서 뱅크 시스템은 코인 발행량의 15%를 배분하여 최대한 안정적인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롤’, 챔피언 선택중 신고 가능…“승급전은 폐지”
2
[단독]美소셜카지노 소송, 1900억원 배상…더블유 악재되나
3
‘롤 미드시즌컵(MSC)’, FPX vs TES 결승전…韓 모두 탈락
4
‘카트 황제’ 문호준, 눈물의 개인전 은퇴 선언
5
엔씨소프트 ‘리니지’, 사상 최초 ‘+9 집행검’ 탄생
6
“자동전투 시작해줘”…넷마블 ‘A3’, 음성 명령 첫 도입
7
에픽게임즈, ‘보더랜드 THC’ 무료 배포…다음은 ‘아크 서바이벌?’
8
“배상금 3천억원”…위메이드, 中 게임사에 저작권 소송 승소
9
‘더라스트오브어스2’, PS Vita 등장…20년 후에도 현역?
10
텐센트 컨퍼런스 6월 27일 개최…‘던파 모바일’ 출시일 공개 유력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정의당이 ‘대리게임’ 논란에 휩싸인 비례대표 1번 류호정 후보에 대해 재신임을 결정해 후폭풍을...
게임별곡

[게임별곡] 코로나19 사태 속 때아닌 ‘동물의 숲’ 광풍

[게임별곡] 코로나19 사태 속 때아닌 ‘동물의 숲’ 광풍
전 세계가 전염병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생활고에 힘겨워하는 이때에도 기대 이상의 수익을 ...
외부칼럼

[게임별곡]PC엔진 최고 게임 ‘랑그릿사’…사토시 그림체 명성

[게임별곡]PC엔진 최고 게임 ‘랑그릿사’…사토시 그림체 명성
PC엔진(PCエンジン, TurboGrafx-16)용 게임 중에 최고의 게임을 꼽으라면 아마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