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5.29 23:35
ITIT일반
에픽게임즈, 언리얼엔진5 발표 “고퀄리티 그래픽 문제없다”2021년 언리얼엔진5 정식 출시…언리얼엔진4에서 변경 가능
서동민 기자  |  dmseo80@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5.14  13:00:0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에픽게임즈의 차세대 게임엔진인 언리얼엔진5가 공개됐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14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언리얼엔진5의 핵심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언리얼 엔진 5의 출시 일정과 엔진 로열티 정책 변경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언리얼엔진5의 슬로건은 ‘Art just works(그냥 된다)’다. 언리얼엔진5는 아티스트가 폴리곤 수 등의 제약 없이 영화 CG 및 실사와 동일한 수준의 포토리얼리즘을 추구하는 그래픽을 만들면, 이를 퀄리티 저하 없이 엔진에서 그대로 임포트하여 리얼타임 렌더링으로 구현한다. 박 대표는 이 과정이 엔진에서 자동 처리되기 때문에 '그냥 된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고 밝혔다.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술은 ‘나나이트’와 ‘루멘’이다. 가상화된 마이크로폴리곤 지오메트리 ‘나나이트’는 아티스트들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섬세한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나나이트’를 통해 Zbrush 스컬프팅부터 사진측량 스캔과 CAD 데이터까지 수억 개 또는 수십억 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영화 수준의 아트 소스를 퀄리티 저하 없이 언리얼 엔진으로 직접 임포트하고 작업할 수 있다.

   
 

‘루멘’은 장면과 라이팅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특별한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은 완전한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솔루션이다. 하루의 특정 시간에 맞춰 태양의 각도를 바꾼다거나, 손전등을 켰을 때 또는 천장에 구멍을 냈을 때 그에 따라 간접광이 바로 적용돼 아티스트들과 디자이너들이 시간을 상당히 절약하면서 보다 역동적인 장면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으로는 언리얼 에디터에서 최종 버전의 게임에서 돌아가는 모습과 똑같이 실시간으로 라이트를 움직이며 개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개발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테크 데모에서는 ‘나나이트’와 ‘루멘’ 외에도 카오스 피직스 및 디스트럭션, 나이아가라 VFX, 컨볼루션 리버브와 앰비소닉 렌더링 등 기존 엔진 시스템도 함께 선보였다.

에픽게임즈는 2021년 초 언리얼엔진5 프리뷰 버전을 출시한 이후, 2021년 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차세대 콘솔은 물론 현재의 최신 콘솔도 함께 지원하며, PC와 Mac, iOS 및 안드로이드를 지원한다. 또한, 에픽게임즈는 현재 언리얼엔진4로 차세대 콘솔 게임을 개발하더라도 언리얼엔진5가 준비됐을 때 어려움 없이 엔진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직접 검증하기 위해 언리얼엔진4로 개발된 ‘포트나이트’를 2021년 중순에 언리얼엔진5로 변경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언리얼엔진의 로열티 정책도 변경된다. 에픽게임즈는 게임이나 규격화된 인터랙티브 제품을 상용화할 때 매 프로젝트당 총수익 100만 달러(한화 약 12억 2000만 원)까지의 로열티를 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개발사는 프로젝트마다 최대 5만 달러(한화 약 6100만 원) 상당의 로열티 면제를 받게 된다.

로열티 면제 정책은 언리얼엔진5뿐만 아니라 언리얼엔진4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2020년 1월 1일부터 소급 적용되며, 2020년 1분기 로열티를 지불한 게임에 대해서는 환불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아직 언리얼엔진은 AAA게임에만 어울린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번 로열티 면제 정책으로 시장에서의 인식전환이 생길 것”이라며 “큰 예산이 필요한 게임 뿐만 아니라 언리얼엔진을 사용한 간단한 중소형 게임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게임의 성공적인 운영과 확장에 필요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의 정식 출시도 알렸다. 게임 서비스와 에픽 계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는 7개의 주요 플랫폼에서 포트나이트를 위해 개발된 친구, 매치메이킹, 로비, 업적, 순위표 및 계정 등의 게임 서비스를 간단한 멀티플랫폼 SDK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dmseo80@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게임별곡] 이와타 말 한마디로 죽었다 살아난 ‘동물의 숲’
2
엔씨소프트 ‘리니지’, 사상 최초 ‘+9 집행검’ 탄생
3
“배상금 3천억원”…위메이드, 中 게임사에 저작권 소송 승소
4
김택진 대표, ‘플라워 버킷 챌린지’ 참여…방준혁 의장 지목
5
오웬 마호니 대표 “게임 산업은 달라…코로나 피해 적어”
6
‘롤’ 미드시즌컵(MSC), T1 vs FPX 경기로 28일 개막
7
‘카트 황제’ 문호준, 눈물의 개인전 은퇴 선언
8
텐센트, 코지마 프로덕션-유비소프트 핵심 개발자 영입
9
라이엇게임즈, 코지마 히데오에 러브콜…콜라보 성사되나
10
‘마인크래프트’, 전세계 2억명 즐겼다…신규 이용자 급증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정의당이 ‘대리게임’ 논란에 휩싸인 비례대표 1번 류호정 후보에 대해 재신임을 결정해 후폭풍을...
게임별곡

[게임별곡] 코로나19 사태 속 때아닌 ‘동물의 숲’ 광풍

[게임별곡] 코로나19 사태 속 때아닌 ‘동물의 숲’ 광풍
전 세계가 전염병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생활고에 힘겨워하는 이때에도 기대 이상의 수익을 ...
외부칼럼

[게임별곡] PC엔진: 한국에서 못다핀 명품 게임기

[게임별곡] PC엔진: 한국에서 못다핀 명품 게임기
PC엔진(PCエンジン, TurboGrafx-16)은 한국에서도 유통된 적이 있었다. 대우전자와...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