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6.7 16:34
경제
‘코로나 직격탄’ 맞았던 PC방, 5월부터 기지개미국 시장조사업체 “5월 첫주 PC방 평균 사용량 9% 상승”
서동민 기자  |  dmseo80@gametoc.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5.21  01:26:2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몇달간 손님이 뚝 끊겼던 PC방 산업이 5월부터 점차 정상화된다는 관측이 나왔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인터프리트(Interpret)는 19일(현지시각)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이 PC방 침체를 완화시켰다”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코로나19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한국 PC방 산업은 (손님이) 25% 가량 감소하는 타격을 입었지만, 지금은 일일 평균 사용시간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인터프리트의 월간 PC방 데이터 추적에 따르면 한국 PC방 산업의 3월 일일 평균 사용량은 438만 시간으로, 2월(565만 시간)에 비해 곤두박질쳤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든 4월에는 421만 시간을 기록, 둔화된 하락세를 보였다.

인터프리트는 “한국의 코로나19 조치는 전세계적으로 칭찬을 받았으며, 빠른 대응으로 PC방 산업을 구해냈다”며 “5월부터는 일일 사용량이 반등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미 5월 첫주 데이터에서 9%의 증가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인터프리트가 추정한 5월 평균 일일 사용량은 약 460만 시간이다.

그러나 인터프리트의 분석을 낙관적으로만 볼 수는 없다는 시각도 있다. 5월 초까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지만, 5월 6일 이태원 클럽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2주만에 클럽발 확진자가 200명 가량으로 다시 늘어났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완전히 종결되기 전까지는 산업 동향을 점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인터프리트는 코로나19로 인해 PC방이 아닌 집에서 게임을 하는 게이머들이 늘었다고 분석했다. 업체는 “한국 게이머들은 PC방을 찾는 대신 집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 장비를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며 조립 PC 전문 쇼핑몰 샵다나와의 판매량 증가를 근거로 제시했다.

샵다나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조립 PC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7만9000대로 집계됐다. 특히 4월에는 키보드(26%), CPU(34%), RAM(49%) 등 조립 부품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다. 샵다나와는 “코로나19로 인해 자택에서 PC를 편리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한 결과”라며 “조립 PC 판매량은 2분기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톡 서동민 기자 dmseo80@gametoc.co.kr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서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롤’, 챔피언 선택중 신고 가능…“승급전은 폐지”
2
[단독]美소셜카지노 소송, 1900억원 배상…더블유 악재되나
3
‘롤 미드시즌컵(MSC)’, FPX vs TES 결승전…韓 모두 탈락
4
‘카트 황제’ 문호준, 눈물의 개인전 은퇴 선언
5
엔씨소프트 ‘리니지’, 사상 최초 ‘+9 집행검’ 탄생
6
“자동전투 시작해줘”…넷마블 ‘A3’, 음성 명령 첫 도입
7
에픽게임즈, ‘보더랜드 THC’ 무료 배포…다음은 ‘아크 서바이벌?’
8
“배상금 3천억원”…위메이드, 中 게임사에 저작권 소송 승소
9
‘더라스트오브어스2’, PS Vita 등장…20년 후에도 현역?
10
텐센트 컨퍼런스 6월 27일 개최…‘던파 모바일’ 출시일 공개 유력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기자의눈] 정의당에게 게임이란 무엇인가
정의당이 ‘대리게임’ 논란에 휩싸인 비례대표 1번 류호정 후보에 대해 재신임을 결정해 후폭풍을...
게임별곡

[게임별곡] 코로나19 사태 속 때아닌 ‘동물의 숲’ 광풍

[게임별곡] 코로나19 사태 속 때아닌 ‘동물의 숲’ 광풍
전 세계가 전염병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생활고에 힘겨워하는 이때에도 기대 이상의 수익을 ...
외부칼럼

[게임별곡]PC엔진 최고 게임 ‘랑그릿사’…사토시 그림체 명성

[게임별곡]PC엔진 최고 게임 ‘랑그릿사’…사토시 그림체 명성
PC엔진(PCエンジン, TurboGrafx-16)용 게임 중에 최고의 게임을 꼽으라면 아마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