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2.12 16:43
리뷰/프리뷰리뷰
언데드 뱀의 죽기살기 리뷰톡 / 판타지 디펜더스군더더기 없는 디펜스 게임의 재미를 그대로 !!
뱀 기자  |  toondiary@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3.09  21:41:0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판타지 디펜더스> 개발사: 플레이 빈 , 기종: 안드로이드 / 아이폰  

 
 게임에도 유행이 있습니다. 보통 한 장르의 게임이 유행하기 시작하면 비슷한 게임들이 여기 저기서 잇따라 개발됩니다. 재밌는 것은 뒤 이어 나오는 게임들은 유행의 근원이 되었던 게임의 시스템을 모티브로 만들어지지만 어딘가 조금씩 다르다는 겁니다. 뭔가 더 들어갔을 수도 있고 뭔가 빠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대로 따라했다는 것은 쉽게 말해 그대로 베끼는 것이 되니까요 개발자의 자존심에도 문제가 있고 법적으로도 문제가 있습니다. ^^
게이머들 입장에서는 또 나름대로의 고민이 생깁니다. 내가 좋아하는 게임이 대세가 되어서 이것저것 관심 있는 게임은 많아졌는데 정작 처음 느꼈던 원작게임의 그 재미는 사라져버리고 마는 겁니다.

모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유즈맵으로부터 탄생한 디펜스 게임이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기 시작하고 수많은 비슷한 작품들이 탄생했습니다. 말 그대로 방어한다는 개념 하나로 시작해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이 추가되어 복잡해지고 다양해졌습니다.
게임의 발전적인 측면에서 보면 좋은 일이지만 게이머들 입장에서 보면 가끔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 그때 그 게임 처음 나왔을 때가 진짜 재미있었는데......’

이번에 소개 해 드릴 게임은 디펜스게임의 처음, 타워 디펜스의 룰 그대로, 그 치명적인 중독성마저 그대로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 게임의 목적

 

 

   
▲ 스크린샷의 좌측이 몬스터 게이트 우측이 플레이어의 게이트입니다.


 한쪽 게이트에서 반대쪽 게이트를 향해 일정 간격으로 몰려오는 적들을 길목 중간 중간 아군 유닛을 배치해서 막아내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목적입니다. 아군 유닛은 적 몬스터를 해치우면서 얻게 되는 골드로 구매 할 수 있고 또 업그레이드 시킬 수도 있습니다정해진 웨이브(적군이 한번 몰려오는 단위)를 모두 방어 해 내면 해당 스테이지를 클리어 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는 애매한 선정성

 

 

   
▲ 일러스트의 수위가 높습니다.


 12세 이용가 게임인데 선정성 딱지 하나만 붙어있어서 조금 놀랐습니다. 선정성을 높여 고 연령층 유저를 노린 것도 아니면서 어중간하게 야한 일러스트들이 중간 중간 등장합니다. 스토리를 보거나 게임의 룰을 봐도 캐릭터 설정을 꼭 이렇게 해야 했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게임 성으로는 약간 자신이 없었던 걸까요? 그래도 이 일러스트 덕분에 전체이용가는 포기하더라도 홍보 효과는 톡톡히 본 듯 합니다.

 

 

전체적으로 그래픽은 메이저급 회사에 비해 뒤떨어집니다. 일러스트나 도트, 맵 타일, 이펙트 모두 그래픽을 장점으로 내세울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 익숙한 타워디펜스의 룰 그대로입니다.
맵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특정 유닛을 배치하기 좋게 디자인 된 곳이 있고 플레이어는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치를 해야 합니다.

- 무한모드와 문 파괴모드
 모든 스테이지는 클리어 하고 나면 무한모드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 수에 제한이 없이 점점 강력해지는 몬스터들을 강력해지는 내 유닛들로 쓸어버리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문 파괴모드라는 특이한 모드가 있습니다. 일반 스테이지와 비슷하지만 적 몬스터가 나오는 게이트 주변에 유닛을 배치해서 모든 웨이브가 끝나기 전에 적 게이트를 파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플레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몬스터의 난이도가 높아지니 초반에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게임의 진행과 추가된 요소
 전체적은 룰은 기본에 충실 한다고 하더라도 이 게임만의 독창적인 룰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게임을 시작하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전체적인 맵을 둘러볼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 스테이지 시작 전에 머리를 굴릴 수 있는 순간


화면 어느 곳이든 터치하면 바로 첫 번째 웨이브가 시작되기 때문에 매 스테이지를 시작 할 때마다 충분히 전략을 세우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존재해야하지만 그래도 감동하게되는 유저입장에서 바라본 배려,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레벨디자인입니다물론 게임 중간 중간에 일시정지 할 수도 있습니다.

 

 

 맵 곳곳에는 나무, , 금으로 만들어진 박스와 지형에따른 기타 오브젝트, 또 녹색 마나석들이 있습니다.

 

 

   
▲ 왠지 부숴질 것 같은 오브젝트들은 일단 터치하고 봅시다.


이것은 반드시 없애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적인 골드와 마나를 얻을 수 있으므로 기회가 된다면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해당 오브젝트를 터치하면 근처에 공격할 수 있는 아군 유닛이 있는 경우 자동으로 공격합니다. 오브젝트를 공격하던 도중에 몬스터가 유닛의 사거리 안에 들어올 경우 몬스터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므로 안심하고 최대한 파괴합시다.

 

 

유닛은 전사계열, 궁수계열, 마법사 계열로 각각 근접공격과 스턴, 원거리 공격과 지속 대미지, 원거리 스플래시 공격과 슬로우 효과를 대체합니다획득한 골드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전직 시킬 수 있습니다.

- 히어로
 히어로 유닛은 일반 유닛에 비해 강력한 능력치를 갖고 있고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추가 획득이 가능합니다히어로 유닛은 골드를 전혀 소비하지 않고 오로지 마나의 영향만 받습니다각각의 히어로는 특수한 마법스킬도 갖고 있는데 이 역시 마나를 소비해서 사용 가능합니다마나 역시 몬스터를 해치우거나 마나 석을 파괴하면서 얻을 수 있습니다.

- 히어로와 유닛은 로비에서 스킬트리를 조작 할 수 있습니다.

 

 

   
▲ 스킬트리로 원하는 유닛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5/5까지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최대치가 10/10으로 늘어납니다. 원하는 유닛의 스킬트리를 풀로 채웠다면 포인트를 조금 아껴두었다가 최대치가 늘어 난 후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네요.

 

 



정신없는 UI 디자인, 보여주고 싶은 것은 많고 보여줄 방법은 모른다.
 로비로 나가면 아이템, 스킬, 기록의 어딘가 어설픈 메뉴 디자인을 접 할 수 있습니다.

 

 

   
▲ 시선의 흐름이 도착 한 곳에는 아무런 기능 없는 우물이 있습니다. ㅜ.ㅜ


기록 메뉴로 가면 특이하게 칭호를 획들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데 단순히 수집 목적 뿐 별다른 의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봐도 이 이상의 뭔가가 있을 것 같긴 한데 제가 못 찾는 걸까요? 아니, 그건 또 그거 나름대로 문제가 아닐까요

 

 

 

 

   
▲ 칭호, 그냥 바라보는 것 말고 더이상의 기능은 없는 것일까...

 

 

전체적인 UI 디자인이 시선의 흐름을 잡아주지 못하고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화면으로 보고 원하는걸 찾기까지는 여기저기 열어보고 눌러봐야하는 수고가 뒤따릅니다.

----------
디펜스게임 하다가 지하철 내릴 역을 놓친 언데드 뱀의 간단 평
 아쉬운 점이 조금 보이는 게임 이지만 소재 덕을 톡톡히 본 게임입니다.
히어로나 오브젝트를 통해서 추가 골드를 얻는 등의 몇 안 되는 추가적인 요소가 디펜스게임의 게임성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져서 재미가 배가 됩니다.
판타지 디펜더스의 룰은 유지하면서 그래픽의 개선이나 유닛의 볼륨이 조금만 더 컸으면 크게 성공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좀 더 발전된 모습의 후속작이 나온다면 꼭 다운로드 받고싶은 게임입니다,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아이콘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3)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BJR
나 이거 해봄
(2012-03-20 16:42:26)
임재현
역시 재미있는 리뷰 잘 읽었습니다^ㅅ^
(2012-03-13 00:30:17)
Terorr
기사 잘봤어요 ^_^ 다음 게임톡도 기대할게요 ㅋㅋ
(2012-03-12 21:31:27)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3)
가장 많이 본 기사
1
카라 출신 구하라, 갑작스런 사망…“루머 자제해 달라”
2
라이엇 “씨맥, 선수에 폭력 행사…LCK 무기한 출전정지”
3
이용신 ‘달빛천사’ OST 펀딩, 뜻하지 않은 논란에 ‘시끌’
4
갓 쓴 ‘드록신’ 드록바, ‘피파온라인4’ 광고 등장 ‘폭소’
5
라이엇게임즈, 여성 직원들에게 합의금 118억원 지급
6
오늘밤 방탄소년단-강다니엘이 고척돔에 뜬다...MMA 2019
7
방탄소년단 "내가 왕이다" ‘MMA2019’ 대상 4개부문 싹쓸이
8
젠지 이스포츠, ‘라스칼-클리드-비디디’ 동시에 영입
9
페이커-클리드-피넛, ‘롤 올스타전’ 韓 대표 출격
10
LCK 운영위 “씨맥 김대호 감독 징계 유보…재조사 의뢰”
깨톡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서동민 기자의 깨톡] ‘와우 클래식’, 불편함이 주는 재미
“와우 클래식? 그거 완전 추억팔이 아닌가요?”2004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가 처음 ...
노답캐릭

[백민재의 노답캐릭] ‘가정폭력’ 이선우, 인생은 실전이다

[백민재의 노답캐릭] ‘가정폭력’ 이선우, 인생은 실전이다
아내를 폭행해 이혼 당한 프로게이머 이선우가 경찰에 대해 지속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 ...
게임별곡

[게임별곡] 사회현상까지 담아낸 게임 ‘심시티 2000’

[게임별곡] 사회현상까지 담아낸 게임 ‘심시티 2000’
(전편에서 이어집니다.)단 둘이서 창업한 자그마한 게임 가게 MAXIS는 윌 라이트의 심시티가...
외부칼럼

[동물법 칼럼15] 벌써 동물법학회 창립 1주년 "동물도 가족"

[동물법 칼럼15] 벌써 동물법학회 창립 1주년
뜻을 함께하는 변호사들이 모여 동물법학회(SALS)를 창립한 지 1년이 지났다. 1년을 맞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