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9.28 14:59
오피니언외부칼럼
[박명기 기자의 e스팟] 게임 속 또 다른 삶 '세컨드 라이프'
게임톡  |  pnet21@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1.11.27  13:12:3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박명기 기자의 e스팟] 게임 속 또 다른 삶 '세컨드 라이프'

사람들은 왜 게임에 열중할까? 기껏해야 아이들 장난감 같은 것에 말이다.
 
최근 현실보다 더 현실적 가상의 삶이라는 '세컨드 라이프'를 만든 필립 로즈데일 린든 랩 사장이 한국에 왔다. 2003년 6월 공개된 이 온라인 3차원 가상 세계는 미국 뉴욕시의 4배에 달하는 경제 규모로 최근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다.
 
이곳에선 실세계와 거의 유사한 경제 활동이 가능하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세컨드 라이프에서 창업하고 있고, 사용자 중 4만여 명은 실제로 돈을 벌고 있다. 올해 세컨드 라이프 주민들이 창출한 국내 총생산(GDP)은 5억 달러(4500억여원)를 넘어섰을 정도다.
 
세컨드 라이프는 온라인 게임의 진화 형태이면서도 다른 측면으로는 아주 유사하다. 일단 현실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와'또 다른 인생'을 만나게 해 준다는 점에서 그렇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지겹고 밋밋하다. 재미가 별로 없다. 곤궁하고 비루하다 못해 때론 처참하기까지 하다. 게임은 그런 현실을 잠시나마 잊게 한다. 지금 여기에서 또 다른 생으로 여행을 가게 해 준다.
 
유저는 어떤 게임을 통해서는 영웅이 되고, 또 다른 게임에선 현실에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에서 당당한 승리자가 된다. 가령 레이싱 게임에서의 질주 본능은 100m를 9초 7 이하로 뛸 수 없는 현실을 단숨에 뛰어넘는다.
 
뛰어난 게임은 합법적 마약이다. 게임은 정신에 쾌락을 주입한다. 그 쾌락의 실체는 뭘까. 바로 나를 잊고 몰입케 하는 놀이요, 즐거움이다. 게임 속에서 나(유저)는 나를 잊는다. 그리고 몰입한다. 도전하고 승리한다. 평소 '하찮았던 나'를 초월한다. 현실보다 더 커다란 세계를 느낀다. 시간도 망각한다. 10분만 하려고 했는데 날을 새는 일도 비일비재다.
 
이런 체험을 해 본 적이 없는 세대에겐 이건 매우 기이한 일로 느껴져 당혹감과 함께 경계심을 자아낸다. 불신감을 강하게 드러낸다.
 
하지만 온라인 게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점은 쌍방향성이다. TV나 영화는 단지 보는 것이다. 온라인 게임은 더불어 하고 만지고 노는 것이다. 리니지의 경우 20만 명이 동시에 즐기고 거대 괴물을 수십 명의 유저가 힘을 모아 잡기도 한다.
 
게임은 현실과 다르게 살고 싶다는, 누구나 갖고 싶은 꿈을 이뤄 준다. 미천하고 팍팍한 삶에서 벗어나는 것을 도와 준다. 웹 커뮤니티라는 새로운 소통의 광장을 제공한다. 사이버 세계에도 자기 공간이 있다. 친구도 있고, 그룹 활동도 있다. 애완 동물은 물론 집·농장·회사도 소유 가능하다. 축구 게임의 감독이 되어 선수를 육성하기도 한다.
 
유저들은 온라인 게임이든 세컨드 라이프든 각각 가면을 하나씩 쓰고 있다. 어쩌면 캐릭터나 아바타를 통해 가면 뒤 쾌락과 대리 만족을 즐길 수 있다는 게 게임에 열중하는 진짜 이유일지 모른다. 이제 딱지나 구슬 모으는 취미는 사라졌다. 어느새 게임 내 아이템 모으기로 변해 있다.

박명기 기자 일간스포츠 20071025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게임톡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소니 플스5, 가격 499달러 확정…11월 12일 발매
2
펄어비스, 전 직원에 신형 ‘아이패드 프로’ 깜짝 선물
3
‘폴가이즈’, 캐릭터 해부도 공개…네티즌들 “안물안궁”
4
‘던파’, 슈퍼계정 등장?…네오플 “철저한 진상 조사중”
5
24K 도금 플스5 나온다…가격 1200만원 ‘깜짝’
6
위메이드, 액토즈에 2조5600억 손배소…게임업계 사상최대
7
‘발로란트’, 모바일 버전 구체화…터치스크린 UI 도입
8
소니 플스5, 내일부터 예약 판매…국내 가격 62만8천원
9
신정환, 포커게임 모델 됐다…‘다미포커’ 출시 임박
10
엔씨소프트-넷마블-펄어비스, ‘K-뉴딜지수’ 핵심종목 선정
깨톡

[기자수첩] ‘배그 모바일’ 쫓아낸 인도, 게임판 ‘발리우드’ 노린다

[기자수첩] ‘배그 모바일’ 쫓아낸 인도, 게임판 ‘발리우드’ 노린다
최근 인도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비롯한 중국 모바일게임들을 대거 차단한 사건이 전세계 게...
노답캐릭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저질 광고로 적발된 중국 게임사들이 게임 이름만 살짝 바꾸고 여전히 서비스와 광고를 지속하고 ...
게임별곡

[게임별곡] 피 터지던 라이벌 스퀘어와 에닉스 합병은 '성공작'

[게임별곡] 피 터지던 라이벌 스퀘어와 에닉스 합병은 '성공작'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만우절에 거짓말 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 2003년 ...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