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8.11 19:32
피플인터뷰
김종흔 대표 “카카오 1년, 게임 퀄리티 확 올렸다”"'게임하기' 통해 경쟁-여성 유입, 게임산업 발전 이끌었다" 긍정 평가
박명기 기자  |  pnet21@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6.18  18:03:2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모바일 게임 ‘쿠키런’으로 잘 알려진 김종흔 데브시스터즈 대표가 카카오톡에 대해 적극적으로 긍정평가를 했다.

김종흔 대표는 18일 게임톡을 만난 자리에서 “카카오톡 게임하기가 등장한 지난해 7월 이후 한국 게임시장이 외형적인 성장과 내적으로 퀄리티의 발전을 해냈다”며 “게임들이 경쟁하면서 더욱 퀄리티를 높였다”고 말했다.

데브시스터즈는 2009년 런 게임 ‘오븐브레이크’를 글로벌 애플 앱스토어에 먼저 출시했다. 2012년 말에는 2편이 페이스북을 통해 출시되면 총 2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올해 4월 1일에는 ‘오븐브레이크’ IP를 그대로 가져와 ‘쿠키런 for 카카오톡’으로 출시해 45일만에 구글 매출 1위, 900만 다운로드를 기록 중이다.

   
 
그는 “'애니팡'이 하트 보내기로 모바일게임의 대중화를 선도했고, '아이러브커피'의 소셜네트워크게임, '드래곤플라이트'의 신선함을 거쳐 '다함께 차차차'와 '윈드러너'로 친숙하게 진화했다. 그리고 '쿠키런'과 '모두의 마블' 등이 경쟁을 하면서 퀄리티가 올라갔다”고 진단했다.

특히 '쿠키런'은 1월 출시한 ‘윈드러너’와 같은 달리기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빅히트를 기록했다. 그는 “‘쿠키런’은 이미 흥행한 장르라서 퀄리티가 떨어지면 유저들이 떨어진다. 그런데 새 게임도 올라간다. 유저도 인지하고 시장 성공을 알아챈다”고 말했다.

흥미로운 것은 그의 카카오톡을 설명한 비유. 그는 “모바일을 여성에게 편하다. 과거 홈쇼핑하던 여성들이 모바일게임 유저로 쉽게 바뀌고 있다”며 “모바일 게임은 아이폰과 삼성 갤럭시처럼 회사 대 회사 경쟁상대가 아니다. 시간을 뺏는 것, 마음을 뺏는 매력 경쟁이어서 다른 회사와 같이 공유하는 어려운 시장”라는 이색 분석을 했다.

‘쿠키런’은 이미 성공한 ‘오븐 브레이크’가 아닌 새 이름을 갖고 출발했다. 영화티켓과 현금 10만원을 걸고 공모해 작명한 ‘쿠키런’은 김종흔 대표조차 성공을 예상못했다. 하지만 카카오톡에서는 “대기업이 아닌 10여명의 중소게임사의 성공했다”는 감사를 표했다고 알려졌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콘박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fnsk
쿠키런 짱
(2013-07-14 17:23:04)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가장 많이 본 기사
1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게임 너무 잘해서”…‘걸카페건’, 멀쩡한 유저 핵으로 감지
3
블리자드 “디아블로 이모탈, 비공개 테스트 임박”
4
넥슨 ‘던파 모바일’, 中 ‘차이나조이 2020’ 첫 공개
5
‘BTS월드’ 테이크원컴퍼니, ‘예비유니콘 기업’ 됐다
6
이대형 대표 복귀작 ‘아이러브커피N’, 정식 서비스 돌입
7
코인닐, 디파이 ‘이더리움 볼트’ 8월 2일 상장
8
BJ 박소은, 갑작스런 사망…“악플에 힘들어했다”
9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 예심 승인…공모 절차 본격화
10
스카이피플 “블록체인 적용 ‘파이브스타즈’, 9월 서비스”
깨톡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기자수첩] 올해 중국 차이나조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중국의 국제게임쇼 차이나조이 2020이 7월 31일부터 8월 3일까지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
노답캐릭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기자의눈] 中 저질 게임 광고, 이제는 ‘유튜브의 공해’
저질 광고로 적발된 중국 게임사들이 게임 이름만 살짝 바꾸고 여전히 서비스와 광고를 지속하고 ...
게임별곡

[게임별곡] 스퀘어 전설이 된 '성검전설' 탄생 비사

[게임별곡] 스퀘어 전설이 된 '성검전설' 탄생 비사
‘성검전설’은 스퀘어(현 스퀘어에닉스)의 게임 중 3대 RPG로 꼽히던 게임이다. ‘파이널판타...
외부칼럼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KGMA 공동기획]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10부작으로 진행될 이번 기획은 다가온 게임 질병의 시대를 맞아 그간 한국게임이 받아온 게임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한경닷컴게임톡 게임톡(주)| 등록번호:서울 아 01448 | 등록일자 2010.12.10. | 제호:게임톡 | 발행·편집인 : 박명기
주소: [06621]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 도씨에빛 1차 1103호 |
발행일자 2011.10.27.| 대표전화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민재
Copyright © 2011 게임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ametoc.co.kr
ndsoft